광주, 직행좌석버스(좌석02번) 28일부터 혁신도시 운행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5. 15:1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직행좌석버스(좌석02번)  28일부터 혁신도시 운행

- 국토교통부 조정위원회 심의서 인용 결정

- 혁신도시 입주민 대중교통 불편 해소 기대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빛가람혁신도시 간 02번 직행좌석버스가 오는 28일부터 운행된다.


광주광역시는 국토교통부 조정위원회에서 시가 제출한 혁신도시 노선 조정신청을 인용 결정함에 따라 오는 28일부터 직행좌석버스(좌석02번)가 혁신도시까지 연장 운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입주기관 종사자와 입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교통 편의를 위해 지난 6월 조선대학교에서 혁신도시를 운행하는 좌석02번을 신설했으나, 나주시의 부동의로 인해 도산역까지만 하루 22대의 버스가 10~15분 간격으로 148회 운행해왔다.


앞으로 좌석02번 버스는 설문조사 등을 통해 혁신도시 입주민들이 광주의 선호하는 지역을 반영해 결정한 조선대~문화전당~대인시장~광주역~전남대~광천터미널~시청(상무지구)~공항입구~광주송정역~혁신도시 노선을 운행하게 된다.


혁신도시에서 좌석02번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혁신도시 방향으로는 호수공원, 우정사업정보센터, 임시정류소이며, 광주 방향으로는 문화예술위원회, 우정사업정보센터, 빛가람주민센터, 한전KDN 정류소 등에서 가능하다.


광주~혁신도시 간 요금은 기본요금 1700원(교통카드 기준)에 시계 외 구간요금을 적용해 최대 2300원으로, 직행좌석버스에서 시내버스로 하차 후 30분 이내 환승 시 무료이고 시내버스에서 직행좌석버스를 환승 할 경우 시내버스와 직행좌석버스 간 요금차액을 추가 지불해야 하며 광역대중교통 환승 할인도 할 수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국토교통부 결정으로 늦게나마 혁신도시까지 좌석02번이 연장 운행하게 돼 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과 입주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특히 야간 근무자와 KTX 심야승객을 위한 맞춤형 심야버스도 운행해 입주민들의 교통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안전마을 만들기 시범사업, 유덕동 자동심장충격기 기증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5. 15:1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안전마을 만들기 시범사업, 유덕동 자동심장충격기 기증

- 자동심장충격기 오작동 방지 위한 유지관리 협약식 병행 실시

- 향후 사용과 관리를 위한 교육 실시예정



▲ 자동심장충격기 기증 및 업무협약식 ⓒ외침


광주 서구는 지난 4일 안전생활신천시민연합에서 주관하고 ㈜에스원이 후원하여 안전마을 만들기 시범사업 지역인 유덕동 내 경로당 2곳에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설치하고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기증식에는 광주 안전생활실천 시민연합 정환재 부대표, ㈜에스원 김흥규 서광주지사장, 유덕동 안전마을 협의체 김강식 위원장 등 10명이 참석하여 덕흥 한마음 경로당과 양화 경로당에 심장충격기를 각각 1대씩 설치하고 응급 상황 시 심장충격기가 오작동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자동심장충격기 유지관리 협약식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자동심장충격기는 갑작스런 심정지 환자 발생시 인공으로 혈액을 순환시킴으로써 뇌의 손상을 막아 주민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기계로 2012년 8월 1일부터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되어 있다.


향후 서구청에서는 유덕동 주민과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를 대상으로 ㈜에스원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사용법에 대해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유덕동은 지난 5월 국민안전처에서 공모한 주민주도형 안전마을  만들기 시범사업마을로 선정되어 안전마을만들기 추진협의체와 전문가를 구성하여 기본계획을 수립중이며 2016년 3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like1@naver.com


2016년 평생학습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서구 평생교육협의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5. 15:1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2016년 평생학습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서구 평생교육협의회 개최

- 2016년 평생학습 주요사업에 대한 발전방안을 논의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11월 5일 오전10시 광주광역시 서구청 3층 상황실에서 2016년 평생학습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점검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평생교육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임우진 구청장, 백종한 서구의원, 박진영 광주대교수 등 위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서구 평생학습 업무의 역점 추진사항인 광주 민주시민 아카데미 사업을 중점 논하고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특히 협의회에서는 평생학습이야말로 지자체에서 먼저 추진하여 주민이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으며 다양한 평생학습 발전 방안을 토의하였다.


서구의 평생학습 사업은 ▲사람을 존중하는 인권교육 ▲자율, 참여, 책임의 역할을 강조하는 민주시민정신교육 ▲소통, 화합, 배려 ,나눔을 강조하는 마을공동체교육 ▲올바른 자녀교육의 가치관 확립을 위한 학부모교육 ▲5. 18역사를 알리는 광주 역사․문화교육 등으로 민선6기 주민자치 시대를 열어가고자 하는 임우진 구청장의 철학과 일맥상통 한다.


임우진 구청장은 회의에서 제안해 준 다양한 평생학습 발전방향과 과제를 적극 반영해 평생학습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like1@naver.com


9일부터 광주 서구, 자동차관리사업 지도 점검 실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5. 15:11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9일부터 광주 서구, 자동차관리사업 지도 점검 실시

- 오는 9일부터 30일까지 매매업 132개소 자동차 정비업 212개소 대상

- 자동차 관리법 준수를 유도함으로써 건전한 상거래질서 확립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와 광주광역시는 오는 9일부터 30일까지 관내 매매업 132개소와 자동차 정비업 212개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매월동 자동차 매매단지의 민원 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업주들의 자동차 관리법 준수를 유도함으로써 건전한 상거래질서 확립을 위하여 실시한다.


특히 상품용 중고자동차 등록기준 준수사항 이행여부, 자동차 성능상태 점검 및 고지여부, 중고자동차의 상품용 표시 여부, 자동차 정비업 자격증 소지자 인력확보상태, 사업장시설 임의변경 정비 점검내역서 국토교통부 전송이행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한다.


서구는 점검결과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 경미한 사항은 현지 시정토록 지도하고 중대 사안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과징금, 사업정지 등 엄정히 조치할 계획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행정처분을 받은 날부터 2년 이내에 같은 사유로 적발될 경우 같은 법 규정에 의해 행정처분이 가중된다.며 업주들이 법을 준수하여 건전한 상거래질서가 확립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like1@naver.com


향긋한 국화 내음 가득한 전남여고 교정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5. 06:1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향긋한 국화 내음 가득한 전남여고 교정 

-‘국화 아빠’정종인(일반사회) 교사의 땀의 결실


▲ 향긋한 국화 내음 가득한 전남여고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전남여고 교정이 향긋한 국화 향기로 가득하다. 교문을 들어서면 주차장 좌우로 노란색, 자주색, 흰색 등 형형색색의 국화들이 피어있다. 좀 더 발걸음을 옮겨 현관으로 들어서면 3단으로 배치된 국화 화분에 정원에 온 듯한 착각이 일으켜 진다. 국화의 행렬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학교 건물 안 신발장과 화장실 앞, 교무실 등 학교 구석구석으로 계속 이어진다. 현재 전남여고에는 20여 종의 국화 화분 300여 개가 있다.


전남여고 교정이 국화 향기로 가득할 수 있었던 데는 올해 전입 온 ‘국화 아빠’ 정종인(일반사회) 교사의 수고가 있었다. 그는 올 봄 꺾꽂이부터 시작해서 주말과 방학에도 수시로 학교에 나와 국화를 돌봤다. 벌써 이런 수고를  96년 그가 교직에 몸담은 이래 20여년 가까이 해오고 있다. ‘국화 아빠’란 이런 그를 두고 주위의 동료 교사들과 학생들이 지어준 별명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식물과 동물을 키우며 자연과 함께 하기를 좋아했다. 집 앞 마당에 정원을 만든다며 흙을 파헤쳐 놓아 아버지께 혼나기도 했다. 웬만한 식물의 이름은 모르는 것이 없고 토끼 키우기에도 일가견이 있다. 그는 이러한 소질을 살려 학교에서 ‘국화 키우기’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이 동아리는 그가 옮기는 학교에서마다 항상 개설하여 운영해 오고 있는 동아리이기도 하다.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사비까지 들여가며 국화를 키우는 이유에 대해 묻자 그는 “자라나는 식물을 보는 것은 스스로에게 큰 즐거움이다. 특히 국화는 다른 꽃들과는 달리 차가운 가을 서리를 맞아가며 고고하게 핀다. 이러한 모습을 학생들이 보고 국화처럼 의연하게 꿈을 키워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답했다. 많은 교사들과 학생들이 그가 키운 국화로 인해 행복해 한다. 12월이 되면 국화는 결국 시들겠지만 그가 국화를 통해 우리에게 심었던 그 아름다움만은 가슴에 남아있을 것이다.



like1@naver.com


Wee클래스 내실화 구현을 위한 전문상담사 연수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5. 06:14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Wee클래스 내실화 구현을 위한 전문상담사 연수

- 광주광역시교육청 장휘국교육감 배려 교통문화 릴레이 캠페인 동참



Wee클래스 내실화 구현을 위한 전문상담사 연수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 장휘국 교육감은 10월 29일 ~ 30일 실시된 『Wee클래스 내실화 구현을 위한 전문상담사 연수』에 참석하여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든든한 버팀목인 광주시교육청 관내 초·중·고 상담사를 격려하는 자리에서 배려 교통문화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였다. 


장휘국 교육감은 학교 현장에서 모두가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왕따나 차별이 없는 행복한 학교가 되는 것처럼, 배려 교통 문화가 정착되면 우리 사회가 더 밝고 아름다운 사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학교에서도 학생들 간의 배려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전문상담사 선생님들이 앞장서서 노력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배려 교통문화 릴레이 캠페인 동영상은 페이스북『배려교통문화』에서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like1@naver.com


서부교육지원청-서구청과 함께하는 서부교육행정협의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5. 06:0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서부교육지원청-서구청과 함께하는 서부교육행정협의회 개최

-서구청과 유기적 협조 체제 구축을 통해 상호 연계·협력 강화


▲서부교육행정협의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11월 3일(화) 오후 4시에  서부교육지원청 상황실에서 ‘서구청과 함께하는 서부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서부교육행정협의회는 지난 1월에 협약식을 체결하여 교육장과 구청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초·중학교 교장, 학교운영위원, 학부모, 사회단체, 전직공무원 등 총 13명으로 구성되었다. 


교육행정협의회 주요 협의사항은 ‘진로체험 지원을 위한 지역협력체계 구축’과 ‘지역문화예술교육 협력 체계 구축’에 대한 안건이었다. 

   

이 날 협의회에서 진로체험 지원 협력은 ‘광주형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라 교육지원청과 구청의 지역협력 체계 구축이 절실함을 공감하였으며, 서구청에서는 진로코칭, 자기주도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하였고, 지역문화예술교육 협력은 학교와 서구청이 ‘학교 학예회, 축제 등에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단체를 지원’ 하기로 협의하였다. 

   

김광현 교육장은 “지원청과 구청이 교육행정협의회를 통해 상호 협력하여   교육여건 개선 및 주요 현안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서부교육이 실현되어지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