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은 이렇게… 산악구조대, 무등산 등산객 대상 교육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20:1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심폐소생술은 이렇게… 산악구조대, 무등산 등산객 대상 교육 


▲ 산악구조대 심폐소생술 교육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 산악구조대는 지난 22일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 원효분소 앞 광장에서 무등산을 찾은 등산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무등산을 찾은 10여 명의 등산객이 산악구조대를 직접 방문, 산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법 교육을 요청해 마련됐다. 산악구조대는 심폐소생술 실습과 조난 발생 시 대처법 등을 안내했다.


산악구조대는 탐방객들이 산행 중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교육을 열 예정이다


이천택 119특수구조단장은 “안전 산행을 위해 등산객 스스로 안전사고 예방 수칙을 지켜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등산객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이 될 수 있도록 교육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산악구조대는 지난 10월 한 달간 총 23건 출동 중 21명을 구조하는 등 무등산 탐방객들의 산악사고 예방과 안전 산행에 도움을 주고 있다. 



like1@naver.com


청소년 시정 참여 보장 위한 ‘2015 청소년 만민공동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20:0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청소년 시정 참여 보장 위한 ‘2015 청소년 만민공동회’ 개최

- 24일 시청 1층 시민숲, 청소년 100여 명 ‘더 행복한 광주’ 위한 토론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청소년의 시정 참여를 보장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청소년 만민공동회’를 24일 오후 7시 시청 1층 시민숲에서 개최한다.


청소년 만민공동회는 100여 명의 청소년이 토론에 참여해 ‘더 행복한 광주’를 만들기 위한 교육, 사회, 복지 등 다양한 방면의 토론 주제를 선정한 후 자유토론을 거쳐 선정된 정책과제를 시에 제안하게 된다.


토론회는 10개의 원탁 테이블을 돌며 청소년들의 다양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집단토론(월드카페)과 각자 제안한 주제를 적은 카드를 분류, 팀의 의견을 모으는 토론 방식으로 테이블별 제안 주제를 도출해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우선순위가 선정된 정책과제는 청소년들이 제시한 이유와 필요성 등을 발표해 만민공동회 참가자들과 공유하게 된다.


시는 청소년 만민공동회에서 제안된 안건을 관련 부서 검토를 거쳐 시정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like1@naver.com


광주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 입찰 공고 - 시민편의 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키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20:0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 입찰 공고

- 시민편의 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키로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10년을 맞아 KTX․신규택지․지하철 2호선 개통 등 새로운 교통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시민편의에 중점을 둔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내버스 노선개편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23일 입찰 공고했다.


이번 용역은 학술용역으로 정부 또는 지자체 출연 연구기관, 대학 산학협력단 및 부설연구기관, 학술연구법인, 교통영향분석․개선사업 대행업체가  참가할 수 있다.


시는 오는 12월 내 제안서 평가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내년 상반기 중 주요 생활권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30분 급행버스 노선 개발을 우선 시행할 계획이다. 또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말 시민 의견을 수렴해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 


※입찰 관련 문의 : 광주광역시 대중교통과 (062-613-4511) 



like1@naver.com


사고다발 계수교차로,좌회전유도 칼라레인 신설 등 교통개선 특별대책 추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20:0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사고다발 계수교차로,좌회전유도 칼라레인 신설 등 교통개선 특별대책 추진

- 시․경찰청․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 심층토의 통해 개선방안 도출, 시행키로 


▲ 개요도_계수교차로 위치 및 개선사업 관련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는 상습 교통혼잡 지역으로 2014년 기준 교통사고 전국 최다 발생 지역인 계수교차로의 교통체계 개선 사업을 12월 중순까지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계수교차로는 무진대로와 빛고을대로가 만나는 교차로로, 광주지역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으며(2014년 기준 일일 24만9018대), 교차로 면적이 넓고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연속류로 진행하던 차량이 첫번째 신호교차로인 계수교차로에 과속으로 접근하면서 추돌사고가 빈번하게 발생(2014년 기준 56건, 108명 부상)하는 곳이다.


이번 개선 공사는 출퇴근 시간대에 가장 혼잡한 터미널에서 빛고을대로 방면의 우회전 1개 차로를 확장(L=110m, B=3m)하고, 교차로 내 교통섬과 우회전 차로를 일부 조정해 회전하는 차량의 경로를 명확히 함으로써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의 하나다.


또한, 빛고을대로에서 터미널 방면으로 좌회전하는 차량과 직진차량이 혼재해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좌회전 유도 컬러레인을 설치하고, 주변 교통안전시설과 노면표시 등을 정비할 계획이다.


박남언 시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계수로 교통체계 개선사업은 해당 구간의 지·정체 해소에만 그치지 않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사업도 병행해 안전과 소통이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선사업은 광주시와 광주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이 간담회 등을 통해 공동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해 추진중인 사업으로, 1차로 지난 10월말에 유촌1교에서 계수교차로 간 제한속도를 시속 90㎞에서 60㎞로 하향 조정하고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했다. 


이번에 2차 사업에 이어, 내년에는 3차로 전방신호기와 대형 안내표지판을 추가 설치하고, 교통안전시설을 보강하는 등 지속적으로 개선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like1@naver.com


"5·18 진실왜곡을 더 이상 방관하지 않겠습니다"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16:1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5·18 진실왜곡을 더 이상 방관하지 않겠습니다"
5.18 당시 사진 속 광주시민을 찾습니다. 소위 광수는 누구를 가르키는 말인가?

▲ 5.18 당시 광주시민을 찾습니다. ⓒ외침


광주광역시, 5월 3단체, 5·18기념재단은 지만원, 뉴스타운 등 주장한 ‘광수’를 찾고 있다.

'광수'는 5·18 당시 광주에 내려왔다는 북한 특수군을 지칭하는 용어로 광주광역시, 5월 3단체, 5·18기념재단은 5.18 왜곡에 대해 사진 속 시민을 찾아 당사자 고소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광주광역시청 1층 시민숲에 '광수'로 지목된 사진등을 전시하여 그 당시 사진속의 인물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다

연락처 : 5·18기념재단 062-360-0518, 광주광역시 인권평화협력관실 062-613-2082

like1@naver.com


<사진뉴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故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 조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16:0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사진뉴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故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 조문


▲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아 차남 현철 씨에게 위로의 뜻을 전하고 있다.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청)


like1@naver.com

2016이웃돕기성금 모금 대장정에 들어가 - 23일부터 희망2016나눔캠페인, 문화전당 앞 광장 ‘사랑의 온도탑’ 제막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16:01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2016이웃돕기성금 모금 대장정에 들어가

- 23일부터 희망2016나눔캠페인, 문화전당 앞 광장 ‘사랑의 온도탑’ 제막


▲ 사랑의 행복 온도탑 ⓒ외침


광주광역시는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공동으로 내년 1월말까지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모금 운동을 펼친다.


이를 위해 시는 23일 오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에서 ‘사랑의 행복 온도탑’ 제막식과 ‘사랑의 열매’ 전달식, 온도탑 올리기 시연, 사랑의 열매 풍선 날리기 등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염방열 복지건강국장, 조영표 시의회 의장, 김상열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자치구청장, 관련 단체 관계자, 시민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성금 모금액은 지난해 모금 목표액(33억9200만)보다 1억 7800만원 많은 35억7000만원(온도 100도, 3570만원의 성금이 모일 때마다 1도씩 온도가 올라감)이다. 성금은 전액 광주지역 저소득 소외계층의 긴급 생계․의료비를 비롯해 사회복지시설,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장애인 가정, 월동 난방비, 교복․급식비 지원 등 복지사업의 전 분야에 지원된다.


캠페인 첫 기부자로 기아자동차 광주공장(공장장 김종웅)에서 광주지역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 지원을 위해 성금 1억원을,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본부장 이근)에서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과 사랑의 물품 지원 등으로 8000여 만원을, 골드클래스㈜ (대표 박철홍)에서 북구 관내 저소득층 250가구에 각 20만원씩 총 5000만원을 기부했다. 


이웃사랑 배분 성금품 전달식에서 관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7억5000만원을 사회복지시설 363곳과 저소득층 706가구에 전달해 사회복지시설․저소득층 월동난방비 등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성금모금에 참여할 시민은 이웃돕기성금 창구가 개설된 지역 신문사와방송사, ARS(060-700-1213), 각 가정에 전달되는 지로용지를 통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계좌에 입금하면 된다. 


▲ 광주광역시청 ⓒ외침



like1@naver.com


광주시 간부 전용 주차공간, 장애인․임신부용으로 탈바꿈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15:5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간부 전용 주차공간, 장애인․임신부용으로 탈바꿈

- 지하 1층 7개 면, 바닥 경사로도 설치 


▲ 광주시 간부 전용 주차공간, 장애인․임신부용으로 탈바꿈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청 간부 전용 주차공간이 중증장애인 임신부 등을 배려한 주차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시는 신청사 개청 이래 11년간 간부 전용 주차구역으로 사용해온 지하 1층 일부 주차공간을 장애인‧임신부 편의를 위한 주차공간으로 23일부터 제공한다. 


새로 마련되는 장애인․임신부 주차구역은 시민청사 개방 이후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과 임신부 등의 청사 방문 상황을 눈여겨 봐온 윤장현 시장이 이들의 청사출입 편의를 위해 지시한 것으로, 간부 전용 주차구역 5개면과 관용 차량 전용 2개면 등 총 7개면이다.


시는 장애인‧임신부가 주차장에서 청사 내로 편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출입구 문을 제거하고 바닥에 경사로를 추가로 설치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7월 중증장애인이 청사에 편리하게 출입할 수 있게 청사 현관 앞까지 차량이 드나들 수 있도록 정비했다.


11월 현재 시 청사 주차 규모는 지상, 지하 등 총 1362개 면이며, 이 가운데 장애인‧임신부 전용 주차면은 이번에 추가된 7개 면을 포함, 56개 면이다.  




like1@naver.com


광주시, 새누리당에 현안사업 국비지원 요청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15:5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시, 새누리당에 현안사업 국비지원 요청

- 자동차100만대생산기지·첨단실감콘텐츠 클러스터 등 10건 건의

- 윤장현 시장 “일자리창출·지역경제 활성화 핵심 사업” 강조



▲ 새누리당-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내년도 핵심 현안사업 10건의 국비 반영을 요청했다.


이날 국회 본관 귀빈식당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정현 최고위원, 김정훈 정책위의장, 김재경 예결위원장, 김성태 예결정조위원장, 주영순 정책위부의장, 나성린·박명재 예결소위원, 심판구 광주시당위원장 등이 함께 했고,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와 경제·정무 부시장·부지사,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광주시는 박근혜대통령 공약사업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을 비롯 ▲수소 및 전기자동차 융합충전 스테이션 실증사업 ▲진로기업체험센터 건립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조성 ▲전력에너지산업 지원센터 건립 ▲상무교차로 연결로 개선사업 ▲서창천 고향의 강 조성사업 ▲첨단소재 가공시스템 기술지원 기반 구축 ▲광 융·복합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기반 구축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등 10건의 현안사업에 대한 국비 반영 및 증액 지원을 건의했다.


윤장현 시장은 “그동안 광주와 전남·북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낙후된 ‘외로운 섬’과 같았고 경제·산업적 기반도 매우 취약하다.”라며 “대통령과 새누리당 공약사업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을 위해 당 차원의 국비 반영을 건의드린다.”라고 말했다.


윤 시장은 “이 사업은 청년 일자리, 지역경제 활성화 등 광주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핵심 사업이어서 대통령님께서도 공약을 한 것이며, 광주시민들의 숙원이 담겨있는 만큼 꼭 도와달라.”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이어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도 지방자치단체 힘만으로 개최하기 어렵다.”라며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 새누리당-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이에 김무성 대표는 “윤 시장이 노사협력과 사회적 대타협 등을 위해 노력한 점 고맙다.”라며 “자동차도 친환경 고부가가치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윤 시장이 취임해 노조위원장 출신을 사회통합추진단장으로 영입해 노사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런 부분이 예비타당성 조사에 제대로 반영돼 국비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시장은 예산정책협의회가 끝난 후 새정치민주연합 장병완 의원과 안민석 예결위 간사, 배재정·이상직 예결소위원 등을 잇따라 만나 광주 현안사업 국비 반영에 대한 지원을 거듭 요청했다. 




like1@naver.com


『일대일로(一帶一路)』,한·중 협력을 창조하는 새로운 기회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23. 15:53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일대일로(一帶一路)』,한·중 협력을 창조하는 새로운 기회

- 광주시의회, 23일 중국 칭화대 리시광교수 초청강연 개최


▲ 중국 칭화대 리시광 교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광주광역시의회는 23일(월) 오후 시의회 5층 예결위  회의실에서『한국인은 일대일로(一帶一路)를 어떻게 이해하는가』를 주제로 중국 칭화대 리시광 교수를 초청해 강연회를 개최했다. 


중국의 미래 발전전략을 이해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강의는 조영표 의장과 의원들, ‘중국과 친해지기 사업’ 관련 직원, 중국 전문가와  관련 학과 학생 등 많은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리시광 교수는 칭화대 국제언론정보대학원 원장으로 시진핑 주석의 중요 지도사상인 ‘중국몽(中國夢)’과 ‘일대일로’를 제안한 중국 문화소프트파워 발전전략 책임자다. 


리시광 교수는 강연에서 “일대(One Belt)는 중국에서부터 중앙아시아를 거쳐 유럽으로 뻗는 육상실크로드 경제벨트이며, 일로(One Road)는 동남아를 경유해 중동과 아프리카와 유럽으로 향하는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를 말한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은 ‘일대일로’전략의 거점위치에 있고 중국, 미국, 러시아, 일본의 집중지역이며 동아시아의 초점국가”로서 “한국인들은 중국이 미국과 유럽 및 일본을 다 합쳐도 더 많은 한국의 제1수출국임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대일로는 한국의 이익과 부합되며, 한국과 중국의 협력을 창조하는 새로운 기회”로 “한국인들에게 무역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기업들에게도 새로운 프로그램의 기회도 제공하는 등 한·중 공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중국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특강을 주최한 조영표 의장은 “우리시는 전국 최초로 중국과 친해지기 사업을 하고 있으며, 의회 차원에서도 중국과 교류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면서 


"오늘 강연회가 중국과 친해지기 사업 방향을 잘 세울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어 지역발전이 앞당겨 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