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건설현장 불법계약 및 임금체불 일제점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13. 22:0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건설현장 불법계약 및 임금체불 일제점검 

- 건설기계 임대차계약서 작성․건설근로자 임금체불 등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광산구 합동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11월 한 달간 건설기계 임대차 계약서 작성 여부와 임금체불을 일제점검한다.


시는 점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내 300개 건설기계 사업체(대여업 144, 매매업 100, 정비업 51, 폐기업 5)의 운영실태 점검은 각 자치구가 주관하고, 광산구 관내 100억원 이상 17개 대형 건설현장에 대한 실태조사는 광주시와 광산구가 합동으로 실시한다.


중점 점검은 ▲건설기계 임대차계약서 작성 여부 ▲법령에서 정한 계약서 의무사항(임대료, 임대차기간, 대여용 건설기계 및 공사현장에 관한 사항, 1일 가동시간) 기재여부 ▲표준 임대차계약서 작성여부 ▲건설근로자 임금체불 여부 등이다.


특히, 영세한 건설기계 업체가 공사대금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건설기계임대차 표준계약서 사용과 임대료 지급보증서 발급 이행 여부 등을 철저히 점검할 계획이다.


시는 이달 말까지 점검을 마치고, 위법 내용에 따라서 해당 사업자에게는 등록취소, 사업정지 등 행정처분과 형사고발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처리할 계획이다. 


특히, 미등록 건설기계를 운행하거나 미등록업자의 사업 행위 등 중대한 위반행위가 적발되면 형사고발까지 취할 방침이며, 현장 시정조치가 가능한 경미한 위반 내용으로 현장지도가 필요한 경우 현장에서 시정토록하거나 경고 조치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올해 상반기 건설기계 사업 운영실태 점검과 대형 건설현장 31곳(동구 2, 서구 7, 남구 6, 북구 16)에 대한 분기별 실태조사 결과 현장 행정지도 24건과 건설기계 사업에 대한 등록취소 9건, 사업정지(6개월) 29건 등 행정처분을 했다.


박장석 시 건설행정과장은 “이번 일제점검을 통해 적발된 불법 행위는 관계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할 계획이다.”라며 “관내 건설현장의 금체불도 점검해 해소하는 등 공정한 건설현장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like1@naver.com


심장이 다시 뛴다! 스마트 의료지도 효과 ‘톡톡’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13. 22:0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심장이 다시 뛴다! 스마트 의료지도 효과 ‘톡톡’

- 광주소방안전본부, 스마트 의료지도로 심정지 환자 잇달아 살려

- 구급상황관리사 심폐소생술 유도 등 입체적 지원도 한몫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가 응급 구조 상황에서 스마트폰 영상통화로 의료지도를 하는 ‘스마트 의료지도’를 통해 심정지 환자를 잇달아 소생시켜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1일 새벽 2시2분께 광주 남구 방림동 주택에서 심근경색 수술병력이 있는 황모(58)씨가 잠을 자던 중 불안전한 호흡을 보인다는 가족의 신고가 119종합상황실에 접수됐다.


신고를 접수한 119종합상황실에서는 심정지 상태라고 보고 구급대 도착 전까지 구급상황관리사가 신고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유도했다.


현장에 도착한 남부소방서 봉선센터와 동부소방서 지산센터 구급대원 6명은 화상촬영과 이어폰 기능을 갖춘 웨어러블 기기로 조선대병원 당직 의사와 연결해 흉부압박과 제세동기(AED)을 이용한 응급처치를 실시, 현장에서 황 씨의 심장을 뛰게 했다. 현재, 황 씨는 호흡과 맥박이 회복된 자발순환회복 상태로 조선대병원에서 치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보다 앞선 지난 달 15일에는 동구 학운동 주민센터에서 최모(62)씨가 갑자기 쓰러졌다는 신고가 접수돼 출동한 구급대원이 스마트 의료지도를 통해 약물을 투여하고 기도를 확보해 심장을 다시 뛰게 됐다.


스마트 의료지도 서비스는 사고현장에서 가장 근접한 구급차 2대가 동시에 출동하고, 기존 현장 심폐소생술과 비교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통화로 의료지도, 구급대원의 전문 심장 소생술(약물 투여 등)이 가능하다. 특히, 약물 투여의 경우 심장을 박동시킬 수 있지만 위험성 커 의사가 화상으로 원격진료, 지도를 할 때만 가능하다.


마재윤 광주소방안전본부장은 “전국에서 광주시만 유일하게 5개 소방서 모든 구급대가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라며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은 지난 8월1일 시작, 현재까지 심정지 환자 구조 출동 60건 중 스마트 의료지도로 10건(16.6%)을 회복시켰다.


like1@naver.com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 교육부 '이영'차관 접견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13. 16:11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 교육부 '이영'차관 접견

- 누리과정 등 교육현을 주제로 환담

-  학교병원 지정(설립) 등 긴급 현의 사항을 청취


▲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 교육부 '이영'차관 접견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13일(금) 오후 교육감실에서 신임인사를 겸해 시교육청을 방문한 교육부 '이영' 차관을 접견하고 누리과정 등 교육현안을 주제로 환담했다.


지난 10월 21일 취임한 '이영' 교육부 차관은 장휘국 교육감에게 '누리과정 예산 등 교육현안에 대해 교육부 방침과 입장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휘국 교육감과 이영 차관은 환담을 마친 후, 장휘국 교육감의 즉석제안으로 한홍규 부교육감 등 시교육청 주요 간부들과 즉석 간담회를 갖고 '학교병원 지정(설립) 등 긴급 현의 사항을 청취'하기도 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전면 금연구역 민․관 합동 지도단속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13. 16:0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전면 금연구역 민․관 합동 지도단속 

- 16일부터 PC방․음식점 등 금연 취약시설 집중 단속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오는 16일부터 12월15일까지 모든 음식점과 PC방, 호프집, 공공청사 등을 대상으로 금연 관련 민․관합동 단속을 2회 실시한다.


이번 단속은 지난 4월과 9월에 이어 전국 동시 실시하는 정부 합동 단속으로, 16일부터 27일까지, 12월2일부터 15일까지 2주씩 두차례 실시한다.


각 구별로 채용한 금연지도원 32명을 포함해 지자체 공무원, 외식업․PC방협회, 경찰 지원 인력 등 총 81명이 각 구별 3~4개조로 나눠 음식점, PC방, 호프집 등 금연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야간과 휴일에 중점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PC방은 청소년 관련 부서와 협력해 오후 10시 이후 청소년 출입 및 흡연행위를 지도 단속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는 지난 9월 구성된 광주금연서포터즈 32명이 대학교, 관내 의료기관, 대형마트 등에서 합동단속 사전 홍보를 하고, 각 구별로 합동단속 이전 또는 단속 기간에 금연캠페인을 실시해 지역사회 금연분위기를 조성키로 했다.


주요 지도단속사항은 ▲시설 전체가 금연구역임을 알리는 표지판 또는  스티커 부착 여부 ▲시설 내 흡연실을 설치할 경우, 설치기준 준수 여부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공중이용시설 내 흡연행위 등이다.


전면금연구역 미표시 업주에게는 1차 위반 시 170만원, 2차 330만원, 3차 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금연구역 흡연자에게는 적발 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올해부터 금연구역 확대에 따라 공중이용시설에 대한 금연 지도점검을 수시로 하고 있으며, 10월말까지 4만2934건을 점검해 금연구역 흡연행위에 대해 총 922건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like1@naver.com


올리브쇼 남성렬 셰프, 광주국제식품전 온다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13. 16:01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올리브쇼 남성렬 셰프, 광주국제식품전 온다

- 대파라면․도야지 파스타로 인기몰이, 29일 광주국제식품전서 쿠킹쇼 


▲남성렬 셰프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차세대 젊은 요리사로 방송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남성렬 셰프가 2015광주국제식품전에 온다. 


남성렬 셰프는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광주국제식품전에 참가해 29일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쿠킹쇼(Cooking Show)’를 펼칠 예정이다.


▲남성렬 셰프 (사진제공:광주광역시)


남 셰프는 서울 코엑스 내 이탈리안 레스토랑 총괄 셰프로, 요리 전문채널 ‘올리브쇼’에 출연, 대파를 활용한 라면 조리법을 처음 선보여 ‘대파라면 창시자’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번 식품전에서는 최근 ‘쿡 앤 푸드(cook & food)’ 열풍에 맞춰 일반인들이 쉽게 만들 수 있고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요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대파, 양파, 마늘로만 요리한 ‘대파라면’, 삼겹살과 파스타의 환상적인 조화가 일품인 ‘도야지 파스타’를 현장에서 직접 요리한 후 조리법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국제식품전은 관람객들이 참여해 즐길 수 있는 향토음식특별전, 빵제과페스티벌, 케이크만들기 등 다양한 맛의 향연이 펼쳐진다.


유용빈 시 경제산업국장은 “최근 요리 열풍을 타고 간편요리, 양념류 등 소비가 증가하면서 국내 식품업계가 활기를 띠고 있다.”라며 “이번 쿠킹쇼가 지역 식품에 대해 관심을 모으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지진․화재에는 이렇게 하세요” 광주시, 1층 시민숲에 안전체험관 개관 - 지진․버스안전벨트 등 6개 안전체험프로그램 운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13. 15:5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지진․화재에는 이렇게 하세요” 광주시, 1층 시민숲에 안전체험관 개관

- 지진․버스안전벨트 등 6개 안전체험프로그램 운영


▲ 안전체험관 개관 (사진제공:광주광역시 )


광주광역시가 어린이 안전체험 교육의 장으로 시청사 1층 시민숲에 마련한 안전체험관이 13일 문을 열고 운영에 들어갔다.


안전체험관은 민선6기 ‘안전한 푸른도시’ 공약을 이행하고,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대형 재난사고 이후 재난안전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시민들에게 안전체험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 안전체험관 개관 (사진제공:광주광역시 )


체험시설은 연면적 215.5㎡ 규모로 ▲전화신고체험 ▲심폐소생술 체험 ▲완강기 체험 ▲버스안전벨트 급제동 체험 ▲지진체험 ▲소화기 체험 등 사회재난부터 자연재난까지 6개의 안전체험시설로 구성됐다. 


안전체험관 운영은 일회성 체험에 그치지 않고 어린이에게 안전 습관이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게 ▲심폐소생술 ▲완강기 체험 ▲지진대피 체험 ▲버스안전벨트 체험 ▲소화기체험 등 안전교육을 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12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1월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체험프로그램은 인터넷과 전화를 이용한 사전예약제로 운영하며, 단순 관람은 체험관을 방문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인터넷 : 시 홈페이지>전자민원>통합예약신청(11월은 예약 완료) 전화 : 062-613-4932, 4933


▲ 안전체험관 개관 (사진제공:광주광역시 )


시는 13일 어린이와 안전 관련 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관식을 열고 ‘우리아이 지키기 안전체험마당’주제의 샌드아트 공연과 대림대 강성희 교수의 어린이 안전교육 특강, 안전프로그램 체험 등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안전체험관은 일상 생활에서 아이들의 안전습관을 길러주는 체험식 안전교육장으로,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마을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학습․교류의 장‘2015 광주 마을공동체 어울림 한마당’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1. 13. 15:55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마을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학습․교류의 장‘2015 광주 마을공동체 어울림 한마당’ 

- 16∼21일, 마을투어․우리마을자랑대회 등 열어


▲ 2015 광주 마을 공동체 어울림마당 포스터 (사진제공:광주광역시)


마을 공동체의 형성 과정과 마을 활동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 ‘2015 광주 마을공동체 어울림 한마당’이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와 각 마을에서 열린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다같이 돌자 마을 한바퀴’를 주제로 마을이 주체가 되어 주민들이 기획하고 참여하며 더불어 사는 다양한 마을살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마을투어 ▲마을전시회 ▲마을포커스 ▲마을활동가대회 ▲우리마을 자랑대회 등이 진행된다.


마을투어

마을별 전시, 공연, 체험 등 프로그램 운영 

체험마을14개

11.16.(월)~ 11.21.(토)


마을전시회 

마을 공동체 사례 및 성과 전시 

시범범마을 42개 

11.16.(월)~ 11.20.(금)


마을투어 & 마을전시회

광주 14개 마을을 직접 돌아보면서 이웃과 소통하며 마을자치를 실천하는 공동체 현장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마을투어’는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각 마을별로 진행된다.


참여 마을은 ▲동구 산수다락 ▲동구 주남마을 ▲서구 발산마을 ▲서구 화정3동 ▲남구 송화마을 ▲남구 까치마을 ▲남구 봉선마을 ▲북구 꿈틀 어린이도서관 ▲북구 두암베플 ▲ 북구 동림푸른마을 ▲광산구 비아까망이 도서관 ▲광산구 철쭉마을 ▲광산구 수완(영무, 호반)마을이다.


마을투어 참가 신청은 마을별 투어일정과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홈페이지(누리집 http://blog.naver.com/gjmaeul)에서 하면 된다.


또한, 금남로4가역(17~18일)과 김대중컨벤션센터(19~20일)에서 열리는 ‘마을전시회’에는 42개 마을이 참여하며, 각 공동체의 형성 과정과 주요 활동, 활동 후 달라진 점 등 다양한 마을 활동 사례를 소개한다.


마을포커스 

마을활동가의 삶과 역할을 주제로 한 토크쇼 

마을 전문가 50여명

11.19.(목) 14:00~15:30


마을활동가대회 

마을 주체간 교류‧소통 및 경험 공유 

마을 활동가 200여명 

11.19.(목) 16:00~17:30


마을포커스 & 마을활동가대회

19일 오후 2시부터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마을 포커스’는 ‘나는 마을 활동가다’를 주제로 마을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마을활동가로서의 삶(과거)과 역할(현재) 그리고 비전(미래)을 내용으로 토크쇼가 진행된다.


이어 오후 4시부터는 마을 현장 활동가들의 자유발언 등 고민을 공유하고 마을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교류의 장으로 ‘마을활동가대회’가 열린다.


우리마을자랑대회 

「함께 살고싶은 마을」사례 발표 및 시상 

선정마을 11개 

11.20.(금)14:00~16:00


20일 오후 2시부터는 ‘2015 우리마을 자랑대회’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에는 ‘함께 살고싶은 마을’로 선정된 11개 마을공동체가 사례를 발표하며 자신들의 마을을 자랑한다. 앞서 시는 함께 살고싶은 마을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10월14일부터 31일까지 32개 마을공동체를 접수하고 심사해 본선에 진출할 11개 마을을 선정했다.


11개 마을공동체는 ▲동구 주남마을 ▲서구 내방마루 작은도서관 ▲서구 우리동네 무늬만학교 ▲서구 파랑새 원룸타운협의회 ▲남구 까치마을 ▲남구 달뫼골 주민협의회 ▲북구 생태마을 삼각골 ▲북구 문산마을공동체 ▲북구 일곡2차 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 ▲광산구 비아까망이 작은도서관 ▲광산구 철쭉마을 공동체이며, 사례 발표 후에는 자랑대회에 참석한 청중들의 투표로 대상 1곳, 우수상 5곳, 장려상 5곳을 시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마을공동체 사례를 상호 학습하고 체험하며 교류하는 장으로 마련했다.”라며 “이웃과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정신을 회복하고 마을자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