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주현대아파트 마을벽화 조성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3:3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염주현대아파트 마을벽화 조성

- 마을만들기 사업일환으로 마을 놀이터에 마을벽화를 조성

- 퇴비장, 텃밭, 에너지절약 행사등의 마을 만들기 사업


▲ 염주현대아파트 마을벽화 조성 ⓒ외침

 

12일 오전 염주현대아파트 녹색어머니회원들과 아파트 주민들은 아파트내 놀이터에 마을벽화 조성을 위해 붓을 잡았다.


염주현대아파트 녹색어머니회는 광주광역시 서구의 마을만들기 사업으로 ‘퇴비장, 텃밭조성, 에너지 절약행사, 마을벽화 조성’ 등을 진행하고 있다 


고영인 관리소장은 “염주현대아파트는 퇴비장을 통해 음식쓰레기를 줄이고, 텃밭에 퇴비를 이용하여 에너지절약을 몸소 실천하고 있으며, 텃밭분양은 25세대가 분양되어 활발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했다.


정영례 녹색어머니회장은 “텃밭을 일구며, 마을벽화를 그리는 행사를 통해 주민들의 만남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되며, 이렇게 조성된 것들로 인해 주민들에게 정서적 안정을 줄 수 있다. 또한, 퇴비장, 에너지 절약행사 등을 통해 녹색생활(음식물 쓰레기 감량, 분리배출, 재활용 등)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했다.



like1@naver.com

제7회 기후환경산업전, 수출협약․MOU 1204만 달러 ‘성과’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2:2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제7회 기후환경산업전, 수출협약․MOU 1204만 달러 ‘성과’

- 친환경설비 수출협약 550만달러, 수출상담 MOU 654만달러

- 공공분야 판로개척 위한 공공구매상담회, 50개사 136건 상담


▲ 국제기후환경산업전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와 전남도가 공동 주최한 제7회 국제기후환경산업전(International Climate & Environmental Fair 2015)에서 1204만달러 수출협약과 수출MOU를 체결했다.


이번 산업전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해외기업 19개 사를 포함 143개사, 해외바이어 45명이 참가한 가운데 참가기업의 친환경 신기술․신제품을 전시하고 해외바이어와 맞춤상담회, 기업별 사업설명회, 공공구매상담회로 진행됐다.


해외바이어와 맞춤상담회를 통해 광주지역 한일종합기계가 친환경타이어제조설비 550만달러 물량을 중국에 수출키로 계약하고, 올해 내 선적을 완료키로 하는 등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


이와함께, 참가업체와 바이어간 총 186건 2200만달러의 상담을 통해 11건 654만달러의 수출MOU를 공식 체결했다. 이 가운데 광주지역 현진기업은 호주 랜드리스와 500만달러(수처리시스템), 정도테크는 중국 청도시와 60만달러(음식물쓰레기 감량) 수출을 위해 10월중에 관련 기업의 초청을 받아 방문하는 등 실질적인 수출계약이 성사될 전망이다.


이러한 성과는 광주시가 민선6기 역점 추진하고 있는 차이나프랜들리 시책에 따라 환경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실효성 있는 맞춤형 지원을 해온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참가업체들의 공공 분야 판로 개척을 위해 환경․회계․구매담당자와 관련 기업 구매담당자 50여 명이 참가한 공공구매상담회에서는 총 136건을 상담, 향후 공공기관과 납품 계획을 협의키로 했다.


특히, 참가업체들의 요청에 따라 개최한 사업설명회에서는 자사 신기술․신제품을 소개하는 자리로, 해외바이어와 중국 상해 환경보호협회가 함께 참여해 중국 환경시장 동향을 설명하는 등 참가업체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박기완 시 환경정책과장은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을 통해 참가업체의 수출계약 체결은 물론 수출계약 전 단계인 MOU 체결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환경산업체의 판로 개척과 수출 확대, 신기술 정보 교류의 장으로서 발전시켜나가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윤장현 시장 “시민 눈높이 기업 경영해야”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2:1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윤장현 시장 “시민 눈높이 기업 경영해야”

- 광주시, 11일 ‘공공기관 경영혁신 보고회’ 개최

- 매달 시장 주재 보고회 열어 경영 효율화 점검키로


▲ 공공기관 경영혁신 보고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11일 윤장현 시장 주재로 ‘제1차 시 공공기관 경영혁신 보고회’를 열고 각 기관별 경영 효율화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공사·공단 4곳과 출연기관 등 총 22개 시 공공기관장과 실․국장 등 50여 명이 참석해 지난해 말 실시한 민선6기 시 공공기관의 조직 및 경영효율화 개선 과제의 이행 실태를 일제 점검하고, 공공기관별 경영개선 우수 사례를 공유했다.


※ 2015. 9. 11. 현재 市 공공기관 경영개선 실적

 - 조직효율화 : 18개 기관, 보직 △22, 정원 △35, 현원 △23

 - 업무효율화 : 22개 기관 258건 개선대상 중 완료 208건, 추진 중 50건

 → 추진중인 과제는 시기 미도래, 행자부 등 중앙부처 지침 미시달 등 대부분 중․장기검토 필요한 사안임


윤장현 시장은 “공사, 공단, 출연기관은 시정의 문화, 경제, 교통 등 분야별 전문기관으로, 시민 눈높이에 맞는 기관 경영을 위한 상시 개선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라며 “시와 공공기관이 동반자적 관계로 상호 업무협의를 통해 일선 행정현장에서 미처 살피지 못하는 곳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시는 이번 보고회를 시작으로 매달 윤 시장 주재로 기관장 전체 보고회를 열어 경영효율화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기관별로 맨투맨 현안점검을 통해 시와 공공기관간 협력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경영효율화 추진 상황을 점검한 결과 81% 정도 완료됐고, 남은 과제도 중장기 과제를 제외하고는 연말까지 모두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공공기관의 높은 경영 혁신으로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기관이 운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진월초교 5학년6반, 불조심 어린이마당 평가 1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2:0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진월초교 5학년6반, 불조심 어린이마당 평가 1위

- 12개 학교 5학년 26개 학급 636명 참여, 소방안전상식 평가



▲ 진월초교 5학년 6반, 불조심 어린이마당 평가 1위(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는 어린이들의 안전상식 수준을 평가하는 ‘제15회 불조심 어린이마당’에서 남구 진월초등학교 5학년6반이 1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9일 광주지역 12개 초등학교 5학년 26개 학급 636명이 참여한 가운데 각 학급 교실에서 동시에 치러졌으며, 서구 염주초등학교 5학년4반이 2위를 차지했다.


1위를 차지한 진월초등학교 5학년6반에는 광주광역시장상과 화재보험협회가 지급하는 안전학습 지원금 30만원이 수여되고, 오는 23일 열리는 불조심 어린이마당 전국대회에 광주시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시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이번 평가에 참가한 모든 학생들은 성적에 상관없이 일상 생활속에서 꼭 실천해야 할 안전수칙을 배우는 소중한 기회가 됐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내년에도 광주지역 초등학생들이 많이 참여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불조심 어린이마당 평가는 1997년부터 ‘안전의식은 어릴 때부터 습관처럼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라는 취지로 해마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하고 있다.



like1@naver.com

광주시공무원교육원, 민생현장 봉사 활동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2:0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공무원교육원, 민생현장 봉사 활동 

- 11일, 중견간부 교육생 42명 무료 급식시설 일손 도와


▲ 광주시공무원교육원, 민생현장 봉사 활동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지방공무원교육원 중견간부양성과정 교육생 42명은 11일 광주공원 사랑의 쉼터와 광주직업소년원 사랑의 식당을 찾아 봉사활동을 했다.


교육생들은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숙인 보호시설에서 배식, 주방설거지, 대청소, 부식다듬기 등 일손을 도왔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교육생은 “무료급식을 위해 운영 중인 사랑의 식당 등 사회복지 시설 현장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는 이웃 사랑과 나눔 실천에 적극 참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공원 사랑의 쉼터는 매일 600여 명의 점심 무료급식과 무료 목욕을 실시하고, 광주직업소년원의 사랑의 식당은 매일 500여 명의 노숙인 들에게 점심을 제공하고 있다.

          

안치환 공무원교육원장은 "시민을 위해 봉사하고 시민 감동의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생들이 직접 민생현장에서 체험하는 교육과정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2015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2:0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광주시, ‘2015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 15일 5․18기념문화센터, KTX․지하철 역사 등서 홍보



▲ 2015세계자살예방의날 포스터(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15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2015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세계 자살예방의 날(매년 9월10일)’은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가 자살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공동 노력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지난 2003년 제정됐다.


시가 주최하고 광주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작은 관심의 씨앗, 커지는 생명사랑의 꽃’이라는 슬로건으로, 생명사랑 미니음악회를 시작으로 1부 기념식, 2부 생명사랑 가두캠페인, 부대행사로 자살예방사업수행기관 연합 지하철 역사 캠페인으로 진행된다.


1부 기념식에는 빛고을생명지구대,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광주시 자살예방사업 경과 보고, 자살예방유공자 표창, 생명지키기 7대 선언문 낭독을 하고 2부 생명사랑 가두캠페인에서는 빛고을생명지구대와 31사단 군악대, 풍물패를 선두로 상무지구 일대 거리 행진을 한다.


부대행사로 KTX 역사와 문화전당역 등 7개 지하철 역사에서 자살예방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생명사랑 퍼즐 맞추기, 생명의 끈 팔찌 만들기 등을 통해 시민들의 생명존중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like1@naver.com

제8회 즐거운 환경 UCC 공모전’수상작 선정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1:5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제8회 즐거운 환경 UCC 공모전’수상작 선정

- 최우수상에 ‘조그마한 노력 그리고 큰 변화’


▲ 사진 왼쪽부터 ‘지구와 내가 함께 하는 저탄소 녹색생활’로 우수상을 수상한 유다혜‧이진솔(순천대 4년)씨, 박기완 광주광역시 환경정책과장, ‘하천살리기  물고기춤’으로 환경상을 수상한 임천환(광주광역시 남구청)씨, 유영춘 시 환경정책담당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제8회 즐거운 환경UCC 공모전’ 최우수상에 이민정(34, 서울)씨의 작품 ‘조그마한 노력 그리고 큰 변화’를 선정했다.


전국 초‧중‧고교생, 대학생, 일반시민 대상으로 공모전을 실시, 최우수상을 포함한 입상작 총 10편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조그마한 노력 그리고 큰 변화’는 사람들의 조그마한 노력이지만 ‘희망이’ 라는 태아를 통해 지구의 밝은 미래가 만들어진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특히, 샌드애니매이션 기법을 통한 영상 완성도 등 내용 전달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입상작들은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보전 녹색생활 실천을 담은 작품들이 주를 이뤘다.


시는 지난 10일 시청 9층 환경생태국 민원실에서 입상작에 대해 상을 수여했다. 

 

박기완 시 환경정책과장은  “수상작품은 시 홈페이지(누리집) 에코포탈(www.eco.gwangju.go.kr)에 게재하고 교육청과 협의해 학생 홍보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라며 “생활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자원을 재활용하는 등 환경보전 실천운동에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종합상황실 비상근무 등 급수종합대책 추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1:5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추석연휴 물 사용 안심하세요”

- 광주시, 종합상황실 비상근무 등 급수종합대책 추진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상수도사업본부는 추석맞이 급수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수돗물 사용량 급증에 따른 출수불량 예방을 위해 10일부터 오는 25일까지 고지대와 구도심 관로 노후지역의 시설물을 점검한다.


정수장에서는 수돗물을 최대로 생산해 안정으로 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주 상수원인 동복댐의 저수율은 91%대로 명절기간 급수공급에 전혀 지장이 없다.


추석 연휴에는 시민 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본부와 산하 사업소(정수장·수질연구소·지역사업소)에 급수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급수민원 기동처리반 6개반 등을 구성해 하루 46명이 24시간 비상근무하는 등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대처키로 했다. 


한편, 동복수원지 수몰지역 성묘객의 편의를 위해 추석 연휴 수몰지역 10곳에 하루 2∼4회 무료로 선박을 운행한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연휴에 집을 비우는 경우 상수도 시설물을 점검하고, 수도 관련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국번없이 121(휴대전화 062-121)로 신고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보건환경연구원, 가축위생학회 우수기관 선정‘우수기관’ 표창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1:4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보건환경연구원, 가축위생학회 우수기관 선정‘우수기관’ 표창

- 지속적인 우수논문 발표와 가축질병 청정지역 공로


▲ 보건환경연구원, 가축위생학회 우수기관 선정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충남 부여에서 열린 ‘제38차 한국가축위생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가축방역과 축산물 위생 연구기관으로서 수의분야 우수논문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가축질병 청정지역 유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연구원은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인수(人獸)공통전염병을 비롯한 가축전염병 예방과 축산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국 수의·연구직 공무원들이 모여 1978년 설립한 가축위생학회는 가축질병 예방과 국민보건 증진을 위해 해마다 전체 회원 600여 명이 참가하는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내년 제39차 학술발표대회 개최지로 전라남도를 선정했다. 



like1@naver.com

광주 마을분쟁해결센터 문을 열다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2. 21:42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 마을분쟁해결센터 문을 열다

- 이웃간 분쟁, 토론과 자치로 해결해요

- 분쟁 발생시 화해조정인이 당사자 사이서 중재


▲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 개소식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이웃 간 마을분쟁 해결을 돕기 위한 마을분쟁해결센터가 남구 마을공동체협력센터에 문을 열었다.


광주광역시는 11일 오전 남구 마을공동체협력센터에서 마을주민, 윤장현 광주시장, 정갑주 광주지방법원장, 조영표 광주시의회 의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개최했다.


윤장현 시장은 개소식에서 “시와 법원과 지역사회가 협력해 센터를 만들어 낸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며 “이웃 간 이해와 배려의 문화를 만들어내 마을이 건강한 공동체로 자리잡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갑주 광주지방법원장은 “광주정신은 서로 화합하고 토론하고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며 광주의 큰 자산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센터가 잘 정착해 양보와 배려에 기초해 작은 갈등이 큰 갈등으로 커지는 것을 방지하고 주민자치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마을대표 5명이 “아파트와 골목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마을의 분쟁을 폭언이나 싸움으로 얼굴 붉히지 않고 주민 스스로 토론과 자치로 화해하는 멋진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가겠습니다.”라는 내용의 주민화해선언을 했다.


이날 문을 연 마을분쟁해결센터는 층간소음, 골목길 주차분쟁, 악취문제 등 마을 주민들 사이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소소하고 다양한 갈등에 대해 당사자 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주민 스스로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화해의 장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센터는 광주시와 광주지방법원, 광주 남구가 추진 주체로 참여했고,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광주지방변호사회, 광주전남지방법무사회 등 지역법조계가 협력한다.


마을 주민들간 발생한 분쟁 해결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센터에 분쟁해결 신청을 하면 된다. 


신청이 접수되면 센터는 분쟁 상대방에게 신청 사실을 알리고 화해절차에 참여할 것인지 의사를 물어 참여의사를 밝히면 화해조정인을 선임해 조정을 하게 된다.


화해조정인은 자원봉사자로 구성되며 광주지방변호사회와 광주전남지방법무사회 소속 변호사와 법무사, 전남대 법학전문대학교 교수, 지역 덕망가 등으로 현재 25명이 참여하고 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