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소방서, 추석맞이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21:5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산소방서, 추석맞이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 사랑의 연탄 나눔(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광산소방서는 16일 광산구 명화동에 위치한 청각장애인 양모(57)씨 집을 방문해 추석맞이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를 했다.


추석을 맞아 광산소방서는 더불어 사는 광주 공동체 구현을 위해 1부서 1시설 자매결연을 하고 광산구 장애인보호작업장 관계자 등과 함께 엠마우스보호작업장 등 8곳에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을 설치하고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과 위문품을 전달했다.


사랑의 연탄을 배달받은 양씨는 “소방서 직원들 덕분에 올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게 됐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기식 광산소방서장은 “우리 주변 소외된 이웃에게 관심을 갖고 나눔 봉사를 꾸준히 펼치며 더불어 사는 따뜻한 광주 만들기에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전면 금연구역 2차 합동단속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21:52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전면 금연구역 2차 합동단속 

- 17~23일, PC방․음식점 등 금연 취약시설 집중 실시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17일부터 23일까지 음식점, PC방, 호프집, 공공청사 등을 대상으로 제2차 금연 합동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단속은 전국 동시에 시행하는 정부 합동 단속으로, 올해부터 전면 금연구역으로 포함된 100㎡ 미만 음식점과 흡연 민원이 빈발한 PC방 등을 중심으로 야간 및 휴일단속을 중점 실시해 단속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 단속은 지난 4월 1차 단속과 달리 각 구별로 채용한 금연지도원을 포함해 지자체 공무원, 음식업․PC방협회, 경찰 지원 인력 등 총 74명이 구별 3~4개조로 나눠 참여하며, 특히 PC방에서는 청소년 관련 부서와 협력해 오후 10시 이후 청소년 출입과 흡연 행위를 단속할 예정이다.


주요 단속사항은 ▲시설 전체가 금연구역임을 알리는 표지판 또는 스티커 부착 여부 ▲시설 내에 흡연실을 설치할 경우, 설치기준 준수 여부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공중이용시설 내 흡연행위 등이다.


단속 결과 전면금연구역 미 표시 업주에게는 1차 위반 시 170만원, 2차 330만원, 3차 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금연구역 흡연자에게는 적발 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올해부터 금연구역 확대 시행에 따라 100㎡ 미만 음식점을 포함해 공중이용시설에 대한 금연 지도․점검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지난 8월말까지 3만485건을 점검해 금연구역 흡연행위에 대해 총 667건의 과태료를 부과한 바 있다. 

like1@naver.com

광주광역시 119구급활동 품질향상 모색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21:4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광역시, 119구급활동 품질향상 모색

- 광주소방본부, 2015년도 구급지도협의회 개최


▲ 2015년도 광주시 구급지도협의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는 16일 시청 17층 재난대책회의실에서 119구급활동 품질 향상을 위한 ‘2015년도 광주시 구급지도협의회’를 개최했다.


소방서 지도 의사 5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는 구급지도협의회는 ▲병원 전 단계 의료지도 체계 개선 ▲구급기술 발전 방안 ▲구급활동 품질관리 및 평가지표에 관한 사항 등을 협의하고 조정한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기존 응급의료업무에 대한 평가․토의를 포함한 119구급활동 운영사항 전반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시 소방안전본부 김희철 구급담당은 “현장, 이송 단계의 응급처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응급의료지도의사와의 협력은 필수적이다.”라며 “구급지도협의회 활동을 통해 질 높은 119구급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광주소방안전본부는 시민에게 고품질의 구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의료지도 사업, 구급차량 증설, 전문구급장비 확충 등 다양한 구급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119구급대는 소방헬기 1대, 구급차 28대, 구급대원 184명 등이 활동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한 3만915건 출동(하루 평균 171건)하고, 2만3586명을 이송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추석맞이 주요노선 및 관문도로 정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21:4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추석맞이 주요노선 및 관문도로 정비

- 13개 노선 98.2㎞, 포트홀․차선도색․노면청소 등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추석을 맞아 귀성객들에게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25일까지 가로 환경과 노면 요철 등을 긴급 정비한다.


시는 광주로 진입하는 도로 중 추석 연휴에 교통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노선과 관문 도로를 3권역, 13개 노선으로 나눠 3개반 총 13명으로 점검반을 편성하고 포트홀과 도로표지를 정비하고 차선 도색 등을 할 계획이다.


3권역은 ▲광주공항, 광주송정역 및 순환도로 구간 5개 노선 ▲광천버스터미널 및 주요 관문 도로 구간 4개 노선 ▲남문대로 등 주요 관문 도로 4개 노선 등 총 98.2㎞다.


아울러, 빛고을대로, 무진대로, 제2순환도로 등 자동차전용도로에도 전담 인력을 투입해 도로 주변 쓰레기와 낙하물을 제거하고 교량, 터널 등 주요 시설물을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귀성객 편의를 위해 오는 25일 일곡~용전 간 도로 확장공사 1.6㎞(월출교차로~용전교차로), 4~6차로 중 왕복 2개 차로를 임시 개통한다.


종합건설본부 관계자는 “이번 일제정비 기간에 다소 불편하더라도 시민들이 적극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여대시립유니버시아드체육관,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우수상 수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21:4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여대시립유니버시아드체육관,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우수상 수상

- 광주시, 2년 연속 수상… 공공건축 우수성 인정


▲ 광주여대시립유니버시아드체육관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2015광주하계U대회 체조 경기장으로 사용된 광주여대시립유니버시아드체육관이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은 2007년 처음 제정돼 올해 9회째로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에서 추진한 공공건축사업 중 발주 기관의 창조적이고 열정적인 노력과 성과를 통해 도시공간의 품격을 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6월말 출품된 총 34개 작품 중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9건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광주광역시는 예산 절감과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 대학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부지 매입비를 절감하고, 녹색 건축 최우수등급,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최우수등급, 지능형 건축물 1등급 등 이용자 편의 증진과 유지 관리 비용을 최소화한 친환경 녹색건물 성능 확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문화체육활동이 가능한 다목적 공간으로 조성한 점 등 저비용 고효율의 성공적인 U대회 개최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특히, 시는 지난해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 이어 2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해 정부로부터 공공건축의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건축ㆍ도시문화 수준을 견인하는 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광주여대시립유니버시아드체육관은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2만7885㎡에 관람석 8337석을 갖췄다.


시 관계자는 “광주여대시립유니버시아드체육관을 비롯한 U대회 체육시설이 문화 체육 허브시설로 활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 광주여대시립유니버시아드체육관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like1@naver.com

광주시, 성매매 추방주간 캠페인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21:4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성매매 추방주간 캠페인 개최

- 18일, 성매매 문화 느낌달기․피해여성 자활작품 전시 등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광주성매매피해상담소 ‘언니네’와 공동으로 오는 18일 광주우체국 앞에서 유관기관과 시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매매 방지를 위한 캠페인을 펼친다.


올해 처음 시행된 성매매 추방 주간에 열리는 이번 캠페인은 ‘대한민국 성매매 금지 구역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웹툰북 비치, 마음을 담아 불법 성매매 격파하기, 성매매 문화 느낌달기, 성매매피해자 자활작품 전시․판매, 홍보 슬로건 인증사진 촬영 등 다양한 행사도 진행한다.

※2014년 9월 개정된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해마다 9월19일부터 25일까지 ‘성매매 추방 주간’으로 지정, 전국에서 행사 개최


또한, 부대행사로 성매매 근절을 주제로 일러스트를 전시해 성매매 실태와 심각성을 알리고 반 성매매 인식 제고를 위해 성매매 집결지 주변과 유흥업소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반 성매매 관련 홍보 리플릿도 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성매매는 불법이라는 시민의식 전환을 위해 매년 성매매 근절 이미지 포스터 공모전을 개최·전시하는 등 예방 사업과 함께 성매매 여성의 인권보호를 위해 상담소와 보호시설, 그룹홈 등 인프라를 확충해 상담·법률지원, 진학·취업지원 등 다양한 자활지원서비스를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성매매는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행위로,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여성과 아동 성 착취 문제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매체를 활용한 추방 활동을 적극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나아갈 방향… 시민토론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21:3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나아갈 방향… 시민토론회 개최

- 18일, 대외 활동방향과 시민참여 실천방안 모색


▲ 광주광역시청 ⓒ외침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오는 18일 오후 4시 기록관 7층 다목적실에서 ‘5‧18민주화운동기록관, 어디로 갈 것인가?’라는 주제로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5월13일 개관한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대외 활동방향과 발전 비전을 제시하고 시민 참여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번 토론회는 2개 주제로 나눠 5․18민주화운동기록의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등재 홍보영상을 시작으로 박해광 전남대5․18연구소장 사회로 소설가 문순태씨와 강정채 前 전남대 총장 기조발제, 최재희 이화여대 교수의'기록물 관리의 세계적 추세와 과제’에 대한 주제 발표, 장우권 전남대학교 교수와 윤은하 전북대학교 교수의 패널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김익한 명지대 교수가 ‘5‧18기록관의 바람직한 발전방안’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고, 패널토론에는 김양래 5‧18기념재단 상임이사, 오미란 前 여성재단 사무총장, 김기곤 광주전남연구원 연구위원, 황정아 前 광주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가 참여할 예정이다.


나간채 5‧18민주화운동기록관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기록관의 나아갈 방향과 추진과제를 도출해 미래지향적이고 시민 친화적인 기록관이 되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일본에서 110억 투자․수출협약 체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21:3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일본에서 110억 투자․수출협약 체결

- 일본 내진용 건축플랜트 투자 60억, 자동차 타이어 완제품 수출 50억


▲ 광주광역시 투자유치단은 15일 일본 도쿄 페닌슐라 호텔에서 일본기업과 투자 및 수출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정혁 KOTRA 도쿄무역관 본부장, 카마쿠파 토시히코 일본 ㈜KTech 대표이사, 이흥주 (유)케이테크코리아 대표이사, 박창기 광주광역시 일자리투자정책국장, 박재세 일본 ㈜테크노피아 대표이사, 이호우 금호타이아(주) 일본법인 대표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가 오는 10월15일 열리는 2015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한 달 앞두고 설명회를 통해 행사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광주광역시 투자유치단이 15일 일본 도쿄 페닌슐라 호텔에서 일본기업과 투자 및 수출협약을 체결했다.


투자협약 내용은 광주소재 (유)케이테크코리아가 일본 (주)KTech와 함께 60억원을 투자해 건축플랜트 생산라인을 구축하는 것으로, 생산물량은 전량 일본으로 수출하게 되며, 신규로 20~30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광주시에 기반을 둔 금호타이어주식회사는 앞으로 5년간 50억원의 자동차 타이어 완제품을 일본 (주)테크노피아에 수출하는 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투자협약이 특히 의미있는 것은 지역 수출 증대와 투자유치가 연계돼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기존 공장시설로 수출물량을 맞추기 힘든 실정을 파악하고 증설투자를 위한 입지선정에서부터 인센티브 제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투자교섭을 통해 수출을 촉진시키고 투자를 이끌어 냈다. 


이 밖에도 차세대조명과 LED램프(ECOLUX)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기업인 일본의 쵸카이공업(주) 대표를 만나 광주시가 한국광기술원, 생기원, 고등광기술원, 한국광산업진흥회 등 광산업분야의 우수한 연구 및 지원기관이 집적화한 광산업 특화 도시임을 설명하고 투자를 요청하고


전자부품 및 자동차부품 개발기업인 소마루(주)의 임원진을 만나 광주의 핵심산업인 디지털가전산업과 자동차산업 인프라를 소개하고 투자를 적극 유도했다.


한편, 광주시 투자유치단은 도쿄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후쿠오카로 이동해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일본 후쿠오카지회를 방문해 소속 한인 기업인들에게 광주의 변화된 투자환경을 설명했다. 

like1@naver.com

‘친구야 네 곁에 있어줄게∼!’ 나는 또래상담사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17:31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친구야 네 곁에 있어줄게∼!’ 나는 또래상담사

- 폭력 없는 우리학교 교실마다 웃음 가득


▲ 유덕초등학교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유덕초등학교는 9월 14일(월) 오전 8시 30분부터 8시 50분까지 학교정문 앞에서 등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교 또래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는  12명의 학생들과 서부경찰서 학교폭력전담팀 경찰관이 함께 학교폭력예방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번 캠페인은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고 친구들과의 갈등 및 어려움에 처해있는 친구들을 돕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본교 6학년 또래상담사들이 이번 주간을 학교폭력 예방캠페인 활동주간으로 정해 오늘을 시작으로 16일(수), 18일(금) 3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캠페인을 통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 실천 서약 서명운동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유덕초 또래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는 12명의 학생들은 10회기 동안 진행되었던 또래상담사 양성교육을 모두 이수하여 수료증을 받은 학생들로서 정규 수업시간을 제외한 상담활동을 통해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위로하며, 함께 해결하여 건전한 또래문화를 조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래상담사 학생들이 신학기에 발생할 수 있는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사전에 전교생들에게 알리고 예방 활동을 통해 학교폭력을 근절시켜 건전하고 안전한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여 즐겁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스스로 계획된 캠페인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고현아 교장은 “학업경쟁 과열로 친구들의 아픈 마음을 알면서도 외면하고 마음을 함께 나누는 친구가 아닌 이겨야할 경쟁자로 변해가고 있는 교육계 현실이 가슴 아팠는데, 자발적으로 학교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해 캠페인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대견하다. 직접 홍보용 피켓을 제작하여 캠페인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 이 있어 우리 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본교의 행사에 함께 참여해주신 서부경찰서와 선생님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실현을 위한 학교안전 7대 표준안 연수 실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6. 17:2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실현을 위한 학교안전 7대 표준안 연수 실시 

- 광주시교육청,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사 대상 안전교육 역량 강화 

-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고취 및 행복한 학교 만들기 


▲ 학교안전 7대 표준안 현장 적용 연수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은 9월 14일(월)부터 9월 18일(금)까지 3회에 걸쳐 유치원, 초등, 중등학교 안전부장 및 안전교육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안전 7대표준안 적용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학교안전 7대표준안의 보급에 따라 단위학교에서 이를 적용하는 방안을 공유하기 위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특수학교별로 교육부에서 연수를 받은 6명의 강사요원이 연수를 담당하고 있다. 학교안전 7대표준안의 도입배경과 이에 대한 소개, 안전교육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수업에의 적용 사례 등을 소개하였다.


학교안전 7대표준안은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의 7개 영역, 51차시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교과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수업하고 있다. 특히,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체육시간이나 실험·실습이 있는 교과수업 시간에는 활동 전 반드시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등 예방교육에 힘쓰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교직원의 안전교육 수업역량을 강화하고, 수업 및 일상생활에서 안전생활이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단위학교별 안전책임관과 안전부장 지정, 교직원 안전교육 직무연수 이수 등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 학교안전 7대 표준안 현장 적용 연수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