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순환도로 풍암지구 소태방면 일부 차량 통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19:22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제2순환도로 풍암지구 소태방면 일부 차량 통제 

- 제2순환도로 풍암 방음터널 설치로 9월1일부터 내년 5월까지


▲ 제2순환도로 풍암 방음터널 설치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제2순환도로 풍암 방음터널 설치를 위해 9월1일부터  2016년 5월까지 풍암지구 주변 소태방면에 대해 부분적으로 차량 통행 제한한다. 


시는 풍암지구 제2순환도로 방음터널 총사업비 50억원 중 지난 2013년 25억원을 들여 풍암지구 마륵방면(L=250m)에 설치한데 이어 올해 25억원을 확보해 소태방면(L=246m)에 설치할 계획이다.


교통통제는 1차로와 3차로를 번갈아 실시하며, 차량의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공사 시행을 위해 제2순환도로 일부 구간의 교통통제(제한)가 불가피하므로 통행에 불편이 있더라도 이해해주기를 바란다..”라며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공사 구간 통행 시 안전을 위해 감속 운전하고, 교통 체증이 심각한 출․퇴근 시간에는 송암로 등으로 우회해줄 것”을 당부했다.


like1@naver.com


서구,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센터 본격 가동!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19:0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센터 본격 가동! 

- 9월부터 18개 동 주민센터 순회 방문

- 자전거 안전점검․ 경정비 무료 서비스


▲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수리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광주 서구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찾아가는 자전거이동 수리센터를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본격 운영한다.


서구는 “자전거가 고장 나면 수리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을 겪는 주민들을 위해 정비전문가가 각 동 주민센터와 아파트를 직접 찾아가 수리해 주는 자전거 이동 수리센터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서구는  주 3회 화, 수, 목요일 오전 10부터 오후 4시까지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센터’를 운영한다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수리센터’ 일정은 ▲9월1일 농성 2동 주민센터 ▲9월2일 양동 삼익맨션 ▲9월3일 양 3동 주민센터 순 등이다.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수리센터’는 자전거 수리 전문가 4명이 18개 동 주민센터를 순회하며 자전거 안전점검과 브레이크, 기름칠, 공기주입, 기어세팅, 펑크 등 간단한 경정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단, 튜브교체, 브레이크 수리 및 교체, 기어줄 교체 등 비용이 수반되는 수리는 부품값 정도의 실비를 받는다.


한편 서구가 운영 중인 자전거 이동 수리센터는 올 상반기 동안만 총 50회 1,947여대의 자전거를 수리했을 정도로 주민들의 호평을 받은 사업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이면서 건강도 단련할 수 있는 자전거를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수리센터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구청 녹색환경과(360-7894)로 문의하면 된다.


like1@naver.com


광주광역시 서구청사․동천동 주민센터, 지진 안심 건물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19:01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광역시 서구청사․동천동 주민센터, 지진 안심 건물

- 안전처‘공공건축물 지진 안전성 표시’획득

- 대피지역으로 활용…지진 대응력 제고 기대


▲ 지진안전건축물 공인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서구청)


광주시 서구 본청사와 동천동 주민센터가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건물인 것으로 공인됐다.

 

광주광역시 서구청은 31일 서구 본청사와 동천동 주민센터가 ‘공공 건축물 지진 안전성 표시’를 국민안전처로부터 획득해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건물로 중앙 정부로부터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구는 이번 공공건축물 지진안전성 표시제 확인을 통해 지진 발생 시 지진안전성 표시 획득한 서구청사와 주민센터를 대피지역으로 활용하는 등 구민들의 지진에 대한 대응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민안전처가 시행하고 있는 공공건축물 지진안전성 표시제는 국가의 주요 공공업무를 수행하는 공공건축물의 내진성능 확보율이 저조해 지진 발생 시 국가 기능 마비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해당 건축물의 지진안전성 정보를 제공하고 유사시 대피 필요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공공건축물에「지진 안전 건축물」이라는 명판이 붙어 있으면 지진이 발생했을 시 내진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다. 


임우진 서구청장은 “연평균 지진발생 횟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 면서 “앞으로도 관내 공공건축물에 대해 지속적인 내진보강 등을 실시해 지진안전성 표시제를 확대 시행토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like1@naver.com


서구, 명절을 맞이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박차’ - 9월 한 달간 보도구간 잡초 집중 제거 - 각종 장비․인력 투입…시민불편 최소화 기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18:5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명절을 맞이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박차’

- 9월 한 달간 보도구간 잡초 집중 제거 

- 각종 장비․인력 투입…시민불편 최소화 기대  


▲ 잡초제거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광주 서구가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귀향객들에게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보도구간 잡초제거’를 8월 말부터 9월까지 한 달 여 동안 집중 시행한다.


서구는 “추석 전 인력과 장비를 집중적으로 동원해 주민 이용이 적은 보도에 자라난 잡초를 제거해 도시이미지를 더욱 향상 시키겠다”고 31일 밝혔다.


보도 내 잡초는 보행통행이 많은 지역보다는 보행통행이 적은 구간에 자랄 수밖에 없는 게 사실이다. 

 

이 때문에 보행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도시 미관마저 훼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구는 이번 집중기간 동안 애초기 등 각종 장비와 20 여명의 인력을 동원해 보도 잡초를 제거키로 했다.


서구는 작업이 마무리되면 행정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되고 주민 생활불편도 최소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잡초 제거 작업이 보도구간에서 이뤄지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면서 “이 구간을 통행하는 차량과 시민께서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려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의회 , 광주복지재단대표이사 인사청문특위 전문가 위촉 - 시민참여, 전문가 자문 위해 2명 위촉, 복지재단 현장도 방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18:4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시의회 , 광주복지재단대표이사 인사청문특위 전문가 위촉

- 시민참여, 전문가 자문 위해 2명 위촉, 복지재단 현장도 방문


▲ 시의회인사청문특위 광주복지재단 현장방문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광주광역시의회 광주복지재단대표이사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이하 인사특위)는 31일 회의를 갖고, 광주광역시기본조례 40조(전문가위촉)에 의거해 특위 전문가를 2명 위촉한 후 복지재단을 방문했다.


이날 위촉된 전문가로는 양철호(남.59세) 동신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와 박종민(남.47세) 광주복지공감플러스 사무처장이다. 


양철호 교수는 빛고을노인복지재단 이사를 역임한 사회복지분야 전문가이며, 박종민 사무처장은 북구종합자원봉사센터 소장을 지낸 현장 전문가다.


인사특위(위원장 임택)는 청문회에 시민 참여를 보장하고 요청 대상자의 자질 검증에 필요한 자문과 방향 제시, 대상 기관의 특수성을 감안한 업무분석 등 전문가 자문이 필요해 위촉했다고 그 배경을 밝혔다.


위촉기간은 인사청문특위에서 위촉한 날부터 광주광역시에 경과보고서를 송부하여 후보자가 임명 될 때까지이다. 


임택 위원장은 “철저한 사전검증을 통해 국가관과 사명감이 투철한 적임자가 재단의 대표이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사특위는 다음달 7일에 열리는 인사청문을 보다 내실있게 하기 위해 남구 노대동에 위치한 광주복지재단을 방문하여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듣고 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 인사청문특위 : 임택(위원장) 박춘수 김용집 문태환 전진숙 김민종 이정현 김옥자 문상필 의원 등 9명


like1@naver.com


<사진뉴스> 광주전남연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협약식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18:4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사진뉴스> 광주전남연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협약식


▲ 조영표 광주시의회 의장과 명현관 전남도의의회의장이 8월31일 오전11시30분 구)전남발전연구원회의실(전남개발빌딩12층(남악신도시))에서 광주시의회조영표 의장 및 주경님 행정자치위원장, 전남도의회 명현관 의장 및 강성휘 기획사회위원장, 광주전남연구원 김수삼 이사장이 광주전남연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협약식을 가졌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 광주전남연구원장 인사청문회 협약시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 광주전남연구원장 인사청문회 협약시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 광주전남연구원장 인사청문회 협약시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like1@naver.com





광덕고, 광복 70주년을 맞은 105주년 경술국치일 추념 행사 - 나라 사랑에 앞장서서 애국 의지의 결의를 다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04:25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광덕고, 광복 70주년을 맞은 105주년 경술국치일 추념 행사

- 나라 사랑에 앞장서서 애국 의지의 결의를 다져



▲ 제105주년 경술국치일 추념식 (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나라 사랑에 앞장서고 있는 광덕중․고등학교에서는 8월 28일 광복 70주년을 맞이한 뜻 깊은 해에 105년 전 경술국치일의 아픔을 잊지 않기 위해 추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사전행사로 광복회원들과 고등학생들이 참여하여 단재 신채호 선생의 생애와 역사의식에 대한 박걸순 교수(충북대 사학과)의 특강으로 시작했다. 곧이어 전 행정자치부 이용섭 장관을 비롯한 기관장, 광복회 회원, 학생들과 함께 추념행사를 가졌다.


추념 행사에서 광덕고 학생들은 결의문 낭독을 통해 당시 일제 만행을 규탄하며 학생들의 나라사랑에 대한 실천적 의지를 다졌다. 신흥수 이사장(학교법인 만대학원)은 “과거를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을 정립하여 참된 나라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광덕인이 되길 바란다.”는 당부와 함께 이번 행사에 대한 연혁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했다. 행사가 끝난 이후에는 애국지사의 풍찬노숙을 몸소 느끼기 위해 찬 죽과 주먹밥 먹기로 모든 행사를 마무리 하였다.


한편 단재 신채호 선생의 후손이 설립한 광덕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8, 11월 경술국치일 및 순국선열의 날 계기 교육, 독도사랑 프로젝트 소논문 공모전을 비롯하여 독립운동 역사 연구 프로젝트, 환경과 녹색성장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나라사랑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특히 교내에서는 잊혀져가는 태극기 역사를 알고 애국 독립투사들의 피 끓는 애국심을 알리고자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태극기를 전시하여 태극기의 유래 및 태극기의 변천사에 대해 교육하는 시간을 가지며 나라사랑 실천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데 관심을 쏟고 있다.


like1@naver.com


9월 하늘, 책 빛으로 물들다 - 광주송정도서관, 9월 독서의 달 행사 풍성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04:22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9월 하늘, 책 빛으로 물들다

- 광주송정도서관, 9월 독서의 달 행사 풍성


▲ 광주광역시교육청 ⓒ외침


광주송정도서관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운영한다.


9.5.(토)에는 독서와 요리를 융 ․ 복합한 어린이 독후요리활동 ‘북 앤 쿡(Book&Cook)’ 특별강좌를 실시하여, 책도 읽고 요리도 함으로써 오감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9.19.(토)에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도서관에서 떠나는 숲 체험’을 송정공원 일대에서 진행한다.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자연 탐구 및 다양한 체험을 통해 다문화 가족 간의 상호 이해 및 소통능력을 증진하고 심신을 힐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재미있는 도서관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초등학생들의 독서 상식을 재미로 풀어볼 수 있는 ‘독서낱말퍼즐대회’, ‘책 속 부록 뽑기’를 비롯하여, 과년호 간행물과 기증도서를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배부하는 ‘나눔 이벤트’, ‘북스텝핑’도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광주송정도서관 박금화 관장은 “9월 독서의 달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도서관을 200% 활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 고 강한 포부를 밝히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광주송정도서관의 독서의 달 행사는 9월 한 달 간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gen.go.kr/songjung)의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문헌정보과(☎940-8935)로 문의하면 된다.


like1@naver.com


서부교육지원청, ‘자유학기제 학생 참여형 수업 역량강화 교원 연수’ 실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04:1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서부교육지원청, ‘자유학기제 학생 참여형 수업 역량강화 교원 연수’ 실시

-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으로서 질문이 있는 교실을 위한 수업 혁신 기대


▲ 학생 참여형 수업 역량강화 교원 연수 (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8월 28일 선운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 학생 참여형 국어수업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시작하였다. 


이번 연수는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으로 지정된 서부교육지원청이 2015년 광주형 자유학기제 전면 도입에 따른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를 위해 기본교과의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연수로서 현장의 유능한 교사들을 교과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현장 지원 방안과 강사 인력풀 등 인프라 구축,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방향을 함께 논의하여 진행된다.


연수 내용은 교육과정 재구성 및 평가혁신,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과정중심 수업의 기획과 평가, 협동학습으로 배움 이끌어가기 등 현장의 교사들이 수업개선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고 자료 공유를 통해 수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서부교육지원청 김광현 교육장은 “2015년 광주형 자유학기제의 최종 비전이 선택프로그램, 진로탐색 등의 자유학기 활동 운영을 통해 기본교과의 수업개선 및 평가 혁신인 만큼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및 평가 방법 등의 공유를 통해 현장의 교사들을 지원해야 할 때”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번 연수를 기획한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에서 핵심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디자인 능력과 학생 참여형 수업 실행 능력 향상을 통하여 교원들의 자유학기제 운영에 관한 역량이 강화되고 자유학기제의 내실 있는 평가가 이루어질 것이며, 앞으로 교과 자문단과 함께 현장을 지원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수학, 기술・가정, 사회, 과학 등의 교과별 연수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like1@naver.com


광복 70년 기념'전국 학생 탐구토론대회'개최 - 통일한국의 비전과 희망을 탐구·토론의 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8. 31. 04:14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광복 70년 기념'전국 학생 탐구토론대회'개최

- 통일한국의 비전과 희망을 탐구·토론의 기회

- 일동중(한통속), 장덕고(아카테미아) 대상



▲ 광복 70년 학생 탐구토론대회'개최 (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은 8월 25일부터 28일까지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광복70년 기념 ‘학생탐구토론대회’를 개최하였다.


‘학생탐구토론대회’는 교육부와 광복70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주관하며‘대한민국 성장의 역사와 미래 세대가 나아갈 길’이라는 주제로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대회를 추진하고 있다.


대회참가를 희망하는 학교에서는 4명이 1팀을 이루어 ‘사군자’,‘유니피스’, ‘흐노니’등 특색 있는 팀명을 정하여 참여하였다. 각 팀에서는 주제탐구 보고서와 발표동영상을 제작하여 예심에 참여했으며, 본선대회에서는  연극, 노래, 파워포인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하고 다른 팀과의 질문·답변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였다. 그 결과 중학교는 한통속(일동중)팀이, 고등학교는 아카데미아(장덕고)팀이 대상이 영예를 안았다. 


참가학생들은 남과 북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많은 분야에서 인식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통일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위한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노력이 동반되어야 하며, 특히 우리 학생들이 통일주체 세대임을 자각하고 통일에 대한 올바를 인식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남과 북에 대한 차이점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몰랐던 사실 등을 알게 되었으며 단순히 영토의 통일만이 아니라 생각의 차이를 줄이고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