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투어리즘 엑스포 저팬 2015’ 참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3:59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광주시, ‘투어리즘 엑스포 저팬 2015’ 참가

- 관광홍보관․마케팅으로 광주 알리기

- 세계 관광업계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홍보


▲ 광주관광설명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오는 24일부터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리는 ‘투어리즘 엑스포 저팬 2015(Tourism Expo Japan 2015)’에서 광주관광홍보관을 운영하고 일본 여행사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며 일본인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투어리즘 엑스포 저팬 2015는 151개국 1130개 기관과 여행업체가 참가하고, 일반 관람객이 16만명에 달하는 아시아 최대 국제 여행박람회다.


시는 올해 행사에 시 관계자를 비롯해 광주관광컨벤션뷰로, 광주관광협회, 남도음식 명인 등 6명이 참가하며, 광주 맞춤형 지방 특화 관광상품 개발과 판매 촉진을 위해 산신트래블, ahh 에듀케이션, JTB 미디어 등 30여 개 일본 주요 여행사, 미디어를 대상으로 B2B 국제상담회 및 세일즈콜을 실시한다. 


또한, 광주관광홍보관을 운영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림동역사마을, 광주세계김치축제, 충장축제 등 광주의 관광명소와 지역축제를 알릴 계획이다.


특히, 광주관광홍보관 특별 이벤트로, 김재숙 JS퀴진요리학원장과 천경수 요리연구가가 삼색 부꾸미, 다식, 약과 등 남도 전통음식 시연 및 시식 프로그램을 운영해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김인천 시 관광진흥과장은 “한․일 관계가 일본의 집단자위권 법안 통과 등으로 악화되고 있지만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과 연계하고 관광을 매개로 한 민간 차원의 상호 우호교류를 확대해 미래 먹거리인 광주관광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감전사고 소방관에 시민 쾌유 기원 이어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3:5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감전사고 소방관에 시민 쾌유 기원 이어져

- 말벌집 제거 감전사고 소방공무원에 공무원․시민 등 격려금 전달



▲ 광주광역시청 ⓒ외침


지난 8월14일 전봇대 말벌집 제거 작업 중 고압선에 감전된 노석훈(39) 소방장의 쾌유를 기원하는 격려가 이어지고 있다.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는 노 소방장이 감전 사고로 양팔에 심한 전기화상을 입고 1년 이상의 치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윤장현 광주시장과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서광병원 임직원, 익명의 시민까지 쾌유를 기원하며 각계에서 격려금을 보내오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노 소방장은 지난 한 달여 동안 9차례 수술을 견뎌내며 집중 치료를 받았지만 왼손이 괴사되면서 절단하고 염증부위 치료를 진행중이다. 시 소방안전본부는 1차로 지난 1일 격려금 3000여 만원을 가족에게 전달했다.


마재윤 광주소방안전본부장은 “광주시민들의 따뜻한 응원에 힘입어 노 소방장이 빠르게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라며 “예전처럼 밝고 건강해진 모습으로 소방에 복귀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 소방안전본부는 사고 직후 긴급지원반을 편성해 노 소방장이 입원한 서울한전병원에 상주 인원을 파견하고 가족들과 함께 치료와 간병을 돕고 있다. 

 

like1@naver.com


광주 시내버스 임단협 극적 타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2:4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 시내버스 임단협 극적 타결

- 6개월간 17차례 교섭 끝에 시급 3.73% 인상 합의


▲ 광주광역시청 ⓒ외침


2015년 광주시내버스 노사 임단협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광주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이사장 김동기)과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위원장 박제수)이 호봉별 시급 대비 3.73% 인상에 합의했다.


이번 협상의 최대 쟁점인 임금 인상폭을 놓고 지난 3월부터 6개월간 17차례에 걸친 노사교섭을 벌여왔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난항을 거듭해왔다.


노사는 파업개시를 하루 앞둔 20일 막판 협상에서 임금인상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과도한 임금인상은 재정부담을 가중시키고, 어려운 시기에 시민의 불편을 가중시키는 파업만은 막아보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막판 합의를 도출했다. 


시내버스 운영적자를 시 재정으로 지원하는 준공영제 체제하에서 사실상 노사협상의 최종 조정권을 가지고 있는 윤장현 광주시장의 유연한 대응전략과 포용적인 조정력 발휘가 교착상태에 부딪힌 협상에 결정적 돌파구를 제공했다.


윤 시장은 “시내버스 운행중단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시키고자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성실하게 협상에 임해주신 시내버스 노사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노사가 힘을 합쳐서 안전과 서비스 향상에 대한 시민의 기대에도 부응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시내버스 노사는 임단협이 타결되기까지 지난 3월부터 총 17차례의 노사교섭과 지방노동위원회의 3차례 조정,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와 노사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1028명 중 858명 찬성, 83.46%) 등을 거쳐 극적 타결을 이뤄냈다. 


한편, 지난해에는 6월23일부터 6월30일까지 8일간 시내버스 파업이 있었는데, 올해 노사합의로 상생과 협력의 광주형 노사문화를 정착시키는 새로운 전기가 될지 주목된다.


like1@naver.com


'재정파탄 위기극복 위한 대시민설명회’ 50여 개 시민단체 및 일반시민 300여 명 참석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2:4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재정파탄 위기극복 위한 대시민설명회’ 50여 개 시민단체 및 일반시민 300여 명 참석

- 장휘국 교육감, “무책임한 정부 맞서 끝까지 싸울 것”

- 교육재정 확대 위한 ‘광주시민대책기구’ 결성 합의


▲ 문산중학교, '제7회 방과후학교 대상' 우수상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시교육청 장휘국 교육감이 ‘지방교육재정 파탄위기 극복을 위한 대시민설명회’를 열었다. 특히 이 자리에 참석한 광주 시민단체들은 열악한 지방 교육재정 극복을 위해 '교육대란 극복과 지방교육재정 확대를 위한 광주시민대책기구'를 결성키로 합의했다.


20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18일 오후 2시 시교육청 대회의실(본관 2층)에서 장휘국 교육감이 직접 진행하는 ‘대시민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는 광주시의회 의원들을 비롯해 50여 개 지역교육·시민·경제단체 관계자, 일반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장 교육감은 설명회에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시·도교육청 전가로 촉발된 광주시교육청의 재정악화 상황을 설명한 뒤 “오늘 설명회는 시민들에게 열악한 지방교육재정의 현실을 가감 없이 설명하고, 함께 답을 찾아 나서는 시간이다”며 “우리 교육의 미래를 위해 함께 모인 시민들이 힘과 지혜를 보태 준다면 무책임한 정부에 맞서 끝까지 싸울 것이다”고 강조했다.


설명회가 끝난 뒤 장 교육감은 '교육대란 극복과 지방교육재정 확대를 위한 광주시민대책기구' 결성을 제안했으며, 참석자들은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먼저 참석자들은 광주시민대책기구 참가를 위한 동의서를 작성했으며, 조직 규모가 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광주시민대책기구 준비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특히 준비위원회의 사전 활동을 거친 뒤 오는 10월 7일 오후 2시 광주시민대책기구 출범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like1@naver.com


시교육청, 농협광주지역본부로부터 ‘꽃사랑 농업사랑’ 화분 전달 받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2:37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시교육청, 농협광주지역본부로부터 ‘꽃사랑 농업사랑’ 화분 전달 받아

- 초등학교 15교, 1,900여명의 학생이 꽃 가꾸기 체험활동 참여



▲ 제13회 꽃사랑 농업사랑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기부 15개 초등학교 화분 1,193개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은 9.18.(금) 오전 11시 30분 교육감실에서 농협광주지역본부으로부터 ‘꽃사랑 농업사랑’ 체험활동 일환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배부될 화분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화분 전달식은 2003년에 올해로 13번째를 맞는 행사로, 광주시교육청과 농협광주지역본부는 체험활동 공모 과정을 통해 광주학운초 등 초등학교 15교를 체험학교로 지정하고, 1900여명의 학생에게 꽃가꾸기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꽃사랑 농업사랑’ 체험활동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꽃이 심어진 화분을 무료로 공급하고, 화분을 받은 학생들은 교실에서 꽃을 직접 키우며 꽃의 성장과정을 학습하고 관찰일기를 작성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초등학교 시기에 흙을 직접 만지면서 꽃을 가꾸는 활동을 통해 생태인문학적 감수성을 키워가며, 활짝 핀 꽃처럼 교정 가득 웃음꽃이 가득하길 기대해 볼 수 있고, 또한 학생들이 우리 농업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에서는 앞으로도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를 강화하여 지속적으로 단위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like1@naver.com


스마트폰은 내려놓고 스마트하게 소통해요!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2:33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스마트폰은 내려놓고 스마트하게 소통해요!

- 시교육청,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미디어 休캠프’성료




미디어 休캠프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은 광주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하여  9.17부터 19일까지 2박 3일간 초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미디어 휴(休)캠프』를 운영하였다.


이번 캠프는 학생들의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건전한 인터넷․스마트폰 이용 습관 형성을 위하여 미디어기기 바로알기 골든벨 등과 같은 체험활동과 수련활동, 집단 상담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캠프가 끝난 후에도 YC상담을 통한 지속적인 추수지도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해마다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학생들의 정보화 역기능 예방 및 건전한 스마트기기 활용 방법 유도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10월에는 중학생 대상 미디어 휴(休)캠프가, 12월에는 초등학생 대상 미디어 휴(休)캠프 2기를 실시할 계획이다.


광주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 이승오과장은 “이번 캠프를 통하여 우리 광주지역 학생들의 건전한 스마트기기 활용과 자기 절제 능력 향상으로 유용하고 경쟁력있는 정보화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 미디어 休캠프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교육청)



like1@naver.com


교육가족 원탁토론회, 학생,학부모가 함께하는 소통과 나눔의 한마당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2:3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교육가족 원탁토론회, 학생,학부모가 함께하는 소통과 나눔의 한마당



▲ 문산중학교, '제7회 방과후학교 대상' 우수상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교육청)


송정초등학교는 9월 18일, 4․5․6학년 학급임원, 전교학생회 임원, 교사, 학부모를 비롯 총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정초 꿈의 전당에서 HOPE 송정교육을 위한 2015학년도 2학기 교육가족 원탁토론회를 가졌다.


실시간으로 토론과정을 보여주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교육주체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얻어진 ‘학생상호간 의사소통, 교내·외 안전, 초등학생의 용의복장’ 등을 주제로 학생들이 평소에 고민하고 있던 문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진지하게 생각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에 참석한 모든 학생들이 토론에 직접 참여하고, 질의 응답시간에는 서로 발언하려는 뜨거운 분위기 속에서, 토론회장의 박○○ 학부모는 “학생들의 문제를 새롭게 느끼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구영철 교장은 행복한 송정교육을 위해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발전하는 송정초등학교의 교육을 위해 선생님, 학생, 학부모의 역할과 계속적인 소통이 중요하다”는 당부와 함께 학생들의 행복한 생활을 위해 계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음을 밝혔다.


like1@naver.com


마지초, 새터민 어린이와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통일 장터’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2:26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마지초, 새터민 어린이와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통일 장터’ 개최


▲ 새터민 어린이와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통일 장터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교육청)


마지초등학교는 17일(목) 새터민 어린이와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통일 장터를 개최하였다.


이번 통일 장터 행사는 학교통일교육을 통한 1교 1나눔 활성화의 일환으로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 중 재활용이 가능한 모든 생활 용품을 기부 받아 진행되었다. 장터 수익금의 60%는 새터민 어린이 돕기에, 40%는 연말 불우이웃 돕기에 활용할 예정이다.


오늘 이루어진 통일 장터 행사에는 광주 하나센터(북한이탈주민 지원센터)와 본교 학부모들이 참여하여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에게는 나눔의 행복과 민족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마지초등학교에서는 통일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해 오면서 학생들이 바람직한 통일의지를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특히, 통일 관련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통일교육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여 우리 학생들이 미래 통일 시대의 주역으로 자라나야 한다는 것을 실천해 오고 있다.


like1@naver.com


동부교육지원청과 전남대학교병원이 함께하는 ‘아토피피부염캠프’ 운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2:24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동부교육지원청과 전남대학교병원이 함께하는 ‘아토피피부염캠프’ 운영


▲ 아토피피부염캠프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과 전남대학교병원은 초등학생과 학부모 64명을 대상으로 아토피피부염캠프를 운영했다. 이 자리에는 동부교육지원청, 전남대학교 병원 관계자 등 20여명도 참석하였다.


아토피피부염캠프는 9월 18일(금)부터 1박2일 과정으로 보성군에 위치한 전남권 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아토피피부염캠프는 아토피질환에 대한 정확한 의료지식뿐만 아니라 예방․관리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신속한 치료를 유도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 행사 참여 학생들과 학부모는 ▲피부과, 안과,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등 각 전문 의사와 1:1 상담 ▲알레르기검사 및 진단 ▲천연 모기퇴치제 만들기 ▲천연버물리 연고 만들기 등 유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특히 전남대캠프 병원 피부과 이승철 교수가  ‘아토피란 무엇일까요?,’아토피피부염의 관리’에 대해 건강 강좌를 실시하여 참가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밖에도 학부모들은 ‘아토피피부염과 음식’에 대한 영양사의 전문 강좌를 제공 받고, 학생들은 삼림욕과 호수둘레길 트레킹, 모험시설 체험 등 흥미있는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이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각종 알레르기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우들이 소아․청소년기에 건강한 생활습관과 적절한 관리로 만성질환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ike1@naver.com


액션러닝(Action Learning) 교사 워크숍 운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1. 22:22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액션러닝(Action Learning) 교사 워크숍 운영

- 자유학기제 대비 학생 활동중심 수업역량강화를 위한 

- 질문이 있는 교실, 학생 참여형 수업 만들기


▲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을 통한 학생활동중심 수업역량강화 교사 워크숍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액션러닝(Action Learning) 교사 워크숍을 9월 18일, 19일 이틀에 걸쳐 동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실시하였다. 


학생 활동중심 수업역량강화를 위한 이번 워크숍은 액션러닝 학회 부회장이자 액션러닝 전문가인 제주대학교 정순여 교수를 강사로 초빙하여, 자유학기제를 담당하는 70여명의 교사들이 학생의 입장이 되어 열정적으로 워크숍에 참가하였다.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은 참가자 전원의 실력향상을 위한 과제 기반의 팀학습이다. 무임승차하는 학생이 없이 전원이 똘똘 뭉쳐 팀을 이루고, 팀원들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 가는 기법이다. 

 

이번 워크숍은 교사들이 직접 학생의 입장이 되어 팀을 이루어 함께 토론하고, 갈등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실습 위주로 진행되었다. 팀별 과제 수행을 통하여 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 되었다.

 

동부교육지원청 윤혜숙 교육장은 “우리 지원청은 자유학기제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난 번 ‘하브루타’ 워크숍에 이어 ‘액션러닝’ 교사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교사들의 학생 참여형 수업역량 신장을 통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교실로 한 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