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U대회 ‘영광의 순간’ 전시회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5. 08:02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광주U대회 ‘영광의 순간’ 전시회

- 사진‧영상물 141점, 24일부터 10월 8일까지 1층 시민숲에서 전시


▲ 국민과 함께한 2015광주하계U대회 영광의순간을 감상하세요. ⓒ외침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감동을 사진과 영상으로 모은 ‘영광의 순간’ 전시회가 열린다.


광주광역시는 24일 시청사 1층 시민숲에서 수상자와 시민 100여명을 초청해 ‘U대회 영광의 순간 사진‧영상 콘테스트’ 입선작 전시회 개막식을 진행했다.  


다음달 8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U대회 관련 사진‧영상물 대국민 공모를 통해 선정된 141점(사진 119점․영상 22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광주시는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온라인 기록관 구축 등을 통해 앞으로 개최될 국제스포츠 행사 기록물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8월 ‘U대회 영광의 순간 사진·영상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외국인 포함 다양한 지역에서 총 755건의 작품을 접수 받아 공정한 심사를 통해 대상, 우수상, 장려상 등 141점의 우수작을 발표했다. 


▲ 국민과 함께한 2015광주하계U대회 영광의순간을 감상하세요. ⓒ외침


▲ 국민과 함께한 2015광주하계U대회 영광의순간을 감상하세요. ⓒ외침



like1@naver.com


광주시립국극단 ‘한가위 국악한마당’ 공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5. 07:54 / Category : 문화·예술·스포츠/문화·예술


광주시립국극단 ‘한가위 국악한마당’ 공연

- 25일 오후 5시․7시30분 유스퀘어 야외공연장서 공연 


▲ 유스퀘어 ⓒ외침


광주광역시 시립국극단은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2015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광주시민을 위한 한가위 국악한마당’을 25일 오후 5시와 오후 7시30분 2회에 걸쳐 유스퀘어 야외공연장에서 무료 공연한다.


시립국극단은 한가위를 맞아 온가족이 훈훈한 고향의 정취를 느끼고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가·무·악을 준비했다.


풍물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남도민요, 가야금병창, 한국무용 등 다채로운 국악공연을 입체적으로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광주시립국극단이 처음으로 야외무대에서 단막극도 선보이며, 우리 전통예술을 다양한 형태와 멋으로 표현하기 위한 준비된 공연이다.


시립국극단의 한가위 국악한마당은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어 명절과 함께하는 시민참여형 공연으로 자리매김했다.


시립국극단 관계자는 “풍성한 가을 우리 것으로 하나 되어 시민뿐만 아니라 고향을 찾는 귀성객에게도 감동의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오순철 서울본부장 임용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5. 07:5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오순철 서울본부장 임용

- 시정 현안에 밝고 대인관계 넓어 본부장 적임자로 평가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시의 국비예산 확보 지원, 정부·국회와 시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광주시 서울본부장’에 오순철 자치행정과장을 최종 선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최근 국비확보 강화 등을 위해 기존 서울사무소를 서울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그간 초임 과장급의 내부 공직자가 임용돼오던 소장 자리를 본부장인 준국장급으로 격상해 민간 전문가 등 공직 내외부에서 적임자를 찾기 위해 개방형직위로 지정·공모했다.


시는 서울본부장 채용공모에 응시자격 요건을 갖춘 총 9명의 후보군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선발시험위원회의 적격심사를 거쳐 임용후보자 2인을 선정하고, 인사위원회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등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오순철 과장을 서울본부장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오 본부장이 시 기후변화대응과장, 문화산업과장, 회계과장, 자치행정과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쳐 시정 현안을 잘 파악하고 있음은 물론, 실무자 시절 예산 및 기획 분야를 많이 다뤄 예산업무에 밝고 기획력도 탁월하며, 폭넓은 대인관계를 겸비하고 있어 서울본부장 적임자로 평가했다”고 심사 배경을 밝혔다.


한편, 시는 오 본부장을 10월1일자로 임용 인사발령을 하고, 10월초 후임 자치행정과장 보임을 위한 수시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like1@naver.com


대학생 아르바이트 현장 불법·인권침해 여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5. 07:4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대학생 아르바이트 현장 불법·인권침해 여전

- 광주시, 알바 실태 모니터링단 결과 발표회 열어

- 근로계약서 미작성·최저임금 위반·지각비 징수 등 확인


▲ 광주광역시청 ⓒ외침


대학생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각종 법규 위반과 인권 침해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지난 23일 ‘대학생 알바 실태 모니터링단’ 결과 발표회를 갖고 모니터링단 대학생 15명의 활동 결과를 공유했다.


대학생 알바 실태 모니터링단은 지난 7월 발대식 이후 약 2개월간 총 392개소의 사업장을 점검, 막연하게 알려진 아르바이트생의 열악한 실태를 객관적 자료로 제시했다.


표본조사 결과 ▲허위광고 34개소 ▲근로계약서 미작성 289개소 ▲연장·야간·휴일 등 가산수당 미부여 113개소 ▲최저임금 위반 55개소 등이 조사됐다. 또한 조사 항목 외 기타 항목에서는 지각비 1만원 부과, 욕설 등 인권 침해 사례도 조사됐다.


광주시 민선 6기 공약인 ‘청년청소년 아르바이트 권익보호 증진사업’ 중 하나로 진행된 알바 실태 모니터링단 활동은 알바의 주체인 일반 대학생들이 참여해 노동인권의 현 주소를 확인한 것으로 의미가 크다.


광주시는 이번 점검자료를 향후 노동환경․노동인권 개선 캠페인 및 아르바이트생 권익보호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모니터링단 활동을 지원한 사회통합추진단 박병규 단장은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광주권내 알바노동자의 열악한 상황이 드러났다”면서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알바노동자와 업주들에 대한 근로기준법 등의 교육을 강화하고, 소통하고 공감하는 상담을 펼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부터 청년·청소년 아르바이트생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교육청, 고용노동청 등과 민관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월에는 아르바이트생 노동인권 구제 인력으로 노무사를 알바지킴이를 채용․전담하고 있다. 또 9월에는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리보호에 힘을 쏟고 있다.



like1@naver.com


광주소방본부, 추석연휴 화재·안전사고 주의 당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5. 07:4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추석 연휴 고향길 안전부터 챙기세요”

- 광주소방본부, 추석연휴 화재·안전사고 주의 당부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24일 추석 연휴기간 음식물 조리 중에 발생하는 화재와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시 소방본부는 집을 나서기 전 가스밸브와 잠금장치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플러그나 콘센트, 전기코드를 뽑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장거리 운행 전에 엔진오일과 냉각수, 배선상태, 연료, 점화장치, 타이어, 와이퍼 등을 점검하고, TV나 라디오 등 방송을 통해 귀향길 교통상황 확인을 강조했다.


오랜 시간 운전할 경우에도 2시간 마다 10분 정도의 휴식과 함께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시켜야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명절음식을 준비할 때는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은 채 장시간 전화통화를 하거나 외출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용 시에도 넓은 불판이나 냄비를 올려놓으면 부탄가스용기가 과열돼 폭발을 일으킬 수 있고, 가스가 남은 용기를 화기 주변에 방치하거나 뜨거운 물에 가열해서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시 소방본부 관계자는 “이번 추석연휴 기간에는 단 한 건의 화재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부모님께 드릴 선물과 함께 안전도 꼭 챙겨 가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추석연휴 기간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119에 전화하면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가까운 병원과 약국의 위치를 안내해 주고, 응급상황에 대한 의료상담 등 신속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like1@naver.com


광주소방, 소외된 이웃과 따뜻한 정 나눠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5. 07:4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소방, 소외된 이웃과 따뜻한 정 나눠

- 장애인 시설인 ‘사랑의 집’에 위문금 전달 및 봉사활동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추석을 앞둔 24일 장애인 복지시설인 서구 용두동 ‘사랑의 집’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고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10여명의 소방공무원이 참여해 소방·전기·가스시설 안전점검, 건물주변 잡초제거 등 명절맞이 활동을 펼쳤다. 


복지시설 관계자는 “경제가 어려워 복지시설을 찾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는데,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고생하는 소방관들이 찾아와 함께해줘서 큰 도움이 됐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시 소방안전본부에서는 매월 복지시설을 방문해 한방치료와 건강체크, 전기․가스 시설에 대한 무료 점점 등을 실시하고 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양 부시장, 민생현장 점검‘분주’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5. 07:4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양 부시장, 민생현장 점검‘분주’

- 문인 부시장, 광산구 오리사육농가 찾아 AI 방역 철저 당부

- 우범기 부시장, 이일성로원서 어르신 배식봉사 및 시설 점검   


▲ 부시장 민생활동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문인 행정부시장과 우범기 경제부시장이 추석을 앞둔 24일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현장과 노인시설을 찾아 방역과 시설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위로·격려하는 등 현장 방문활동을 전개했다.


문인 행정부시장은 이날 오후 광주시 서구 세하동의 한 오리 사육 농가를 찾아 AI 발생으로 인한 농가들의 고충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문 부시장은 방역활동 중인 공무원들에게 “조류인플루엔자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조기에 종식돼 농가나 소비자 모두 안심할 수 있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우범기 경제부시장도 같은 날 낮 동구 이일성로원을 찾아 법인역사관, 생활관, 강당, 식당 등을 차례로 둘러보고 어르신들의 생활과 각종 시설의 실태를 꼼꼼히 살폈다.


우 부시장은 이어 어르신들에게 점심 배식봉사를 하고 함께 식사를 하며 여러 의견을 듣기도 했다. 


이일성로원에는 여성 어르신 79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입소자 일상생활 및 문화활동, 건강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광주시는 민족의 명절 추석을 맞아 전통시장과 각종 복지시설, 사회적 기업 등을 찾아 민생을 살피는 민생현장 방문 활동을 펼치고 있다. 


▲ 부시장 민생활동 (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