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공사-공공운수노조, 직접고용전환 협력 합의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21:32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도시철도공사-공공운수노조, 직접고용전환 협력 합의

- 소통·참여로 오해 풀고 상호 인정속 후속협의 진행키로

- 광주시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처우개선 시책 탄력 


▲ 사진_도시철도 공공운수노조 합의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비정규직 직접고용 전환과 관련해 갈등을 빚었던 광주도시철도공사와 공공운수노조 간 갈등이 6시간 마라톤 회의 끝에 광주시 중재속에서 지난달 31일 극적으로 합의점을 찾고 합의서에 서명하였다.


양측은 이날 협상을 통해 ▲노조는 전환대상자로 하여금 근로계약서를 9월1일 낮 12시까지 작성해 공사에 제출하며 ▲공사는 직고용 전환예산 자료를 노조에 제시하고, 임금 및 근로조건에 관한 제반사항을 9월1일~9월4일까지 전환예산 범위 내에서 노조와 협의하기로 했다.


이 합의서는 당초 강경한 입장을 고수해왔던 양측이 서로를 인정하고 대화로 풀겠다는 화해의 분위기를 담았다.


당초 노조는 집회, 신분증 수여식 불참, 근로계약서 작성 거부의 입장을 고수했고, 도시철도공사 역시 8월31일 자정까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당사자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서로 강경 입장을 보여왔다.  


이날 합의로 주요 쟁점이었던 민간위탁 역장의 특혜 의혹과 역무원 인력 재배치로 인한 노동조건 하락, 연장 근로수당 누락과 탄력근로 일방적 시행 등의 우려가  대부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전환 후 실질적인 임금 삭감 논란을 빚었던 세부적인 임금안은 합의서에 제시된 4일 동안 서로 적극 대화하기로 했다. 이는 임금안 설계에 있어 소통을 강조했던 노조의 의견을 도시철도공사가 적극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잠정 연기됐던 직접고용 전환자 신분증 수여식도 빠른 시일 내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도시철도공사의 직접고용 전환은 276명으로, 시 산하기관 중 최대 규모이며 이후 2016년 상반기 중에 광주시 공공부문 23개 기관 300여명의 직접고용 전환을 앞두고 관심과 기대를 모았다.


한편, 광주시는 민선6기 들어 공공부문 비정규직들의 고용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시 본청 및 산하 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해오고 있다. 


like1@naver.com


광주트라우마센터, 한양대 엄기호 교수 특강 ‘교육 불가능의 시대: 공부의 기쁨은 가능한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21:2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광주트라우마센터, 한양대 엄기호 교수 특강  ‘교육 불가능의 시대: 공부의 기쁨은 가능한가?’ 

- 치유의 인문학 9월 강좌, 8일 5․18기념문화센터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트라우마센터가 주관하는 9월 ‘치유의 인문학’ 강의가 한양대 엄기호 교수의 ‘교육 불가능의 시대: 공부의 기쁨은 가능한가?’를 주제로 오는 8일 오후 7시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열린다.


이날 강연에서는 배움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알고 그 한계 내에서 자기의 힘을 슬기롭게 사용해 세상을 바꾸는 법을 전달할 예정이다.


문화인류학자 엄 교수는 강연에 앞서 “삶은 배움의 과정이며 배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기에 기쁨의 과정인데 지금 우리는 성장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라며 “배우지 않아 삶이 기쁘지 않은 시대에 다시 공부의 기쁨이 무엇인지를 성찰해보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엄 교수의 대표 저서로는 ▲단속사회 ▲교사도 학교가 두렵다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등이 있다.


한편, 광주트라우마센터의 치유의 인문학 강연은 광주를 안전한 치유공동체, 인권과 평화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 지난 2012년 7월부터 시작됐다. 앞으로 홍세화, 최장집 씨 등이 강연을 이어갈 예정이다.  


치유의 인문학 강연은 홈페이지(누리집 http://tnt.gwangju.go.kr)를 통해 사전 신청하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 문의 : 광주트라우마센터(062-600-1974) 


like1@naver.com

2015 광주사직 국제포크음악제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21:24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2015 광주사직 국제포크음악제 개최

- 통기타 선율로 채우는 가을밤

- 5∼6일 광주사직공원 옛 수영장 특설무대, 변진섭․홍대광 등 국내외 포크가수 참가





광주광역시는 오는 5일부터 6일까지 광주사직공원 내 옛 수영장 특설무대에서 ‘2015 광주사직국제포크음악제’를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시가 주최하고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광주사직공원 일대 통기타 음악의 거리를 문화관광 콘텐츠로 특화하기 위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국제문화교류타운 조성의 하나로 지난해부터 개최하고 있다.


5일에는 오후 3시30분부터 창작포크경연대회 1차, 2차 예선을 통과한 12개 차세대 포크 뮤지션들의 본선 무대에 이어 오후 7시부터는 사직포크 릴레이 가을콘서트가 열린다.


6일에는 지난 8월에 개관한 광주음악창작소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에서 실력을 키우고 있는 어니와 이승준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전설의 언더그라운드 포크 뮤지션 김두수와 보헤미안의 본고장 체코 뮤지션들의 연주, 관능적 순정을 노래하며 2015년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최우수 포크 음반상을 수상한 김사월과 김해원, 미국의 싸이키델릭 인디팝 가수 데이먼과 나오미, 포크에서 재즈, 펑크뮤직까지 보여줄 일본의 테니스코츠가 함께 한다.


초청 공연 무대에서는 1980년대 ‘희망사항’으로 가요계를 평정한 원조 감성 발라드 변진섭, 슈퍼스타K4에서 꿀 보이스로 여심을 사라잡은 홍대광을 비롯해 오월창작가요제에서 대상을 차지한 스트릿 건즈, 어쿠스틱 듀오 밴드 ‘소심한 오빠’가 포크음악의 향연을 펼친다.


김일융 시 문화관광정책실장은 “1970년대 광주 포크음악의 본고장인 사직골에서 열리는 이번 콘서트는 다양한 세대가 어우러지는 세대 공감형 문화콘텐츠다.”라며 “많은 시민들이 7080 세시봉의 추억을 되새기고 초가을밤 통기타 선율을 즐기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경관위원회 위원 공모 - 성평등 실현계획 적용, 9월16일까지 36명 모집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21:1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경관위원회 위원 공모

- 성평등 실현계획 적용, 9월16일까지 36명 모집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9월 16일까지 제6기 경관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경관위원은 경관계획, 경관사업, 경관협정 등의 심의와 자문을 맡게 된다. 모집 인원은 분야별로 경관 4명, 건축 6명, 도시 4명, 디자인 3명, 토목 2명, 조경 3명, 미술 2명, 조명 2명, 교통 2명, 환경 2명, 문화 2명, 옥외광고 2명, 시민단체 2명 등 총 36명이다.


응모 자격은 박사학위 소지자, 석사학위 또는 기술사(건축사) 소지자는 3년 이상 경력, 학사 또는 기사자격 소지자는 5년 이상 경력으로, 위촉기간은 오는 10월1일부터 2년간이다.


시는 이번 경관위원 공모에서 특정 성이 위촉직 위원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성평등 실현 계획’을 마련했다.


성평등 실현 계획은 성별 최소 인원을 충족할 때까지 모집 공고에서 정한 응모자격, 모집분야, 접수기간 등의 기준을 완화해서 적용하는 것으로, 남녀 구분 없이 응모자가 적은 쪽에 적용하지만 예년의 경우를 볼 때 여성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누리집 www.gwangju.go.kr) 고시‧공고를 참조하면 된다.

※ 문의 : 광주광역시 도시디자인과(062-613-4882)


like1@naver.com


국제기후환경산업전에 기후․환경전문가 모인다 - 우수인재 확보 위한 ‘2015 호남권 환경산업 일자리박람회’ 동시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21:14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국제기후환경산업전에 기후․환경전문가 모인다

- 우수인재 확보 위한 ‘2015 호남권 환경산업 일자리박람회’ 동시 개최

- 물관리 심포지엄, 지속가능발전 및 습지 포럼 등 학술교류 풍성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공동으로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개최하는 제7회 국제기후환경산업전에서 관련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학술교류와 박람회가 다양하게 펼쳐진다.


먼저, 환경부에서 주최하는 ‘2015 호남권 환경산업 일자리박람회’는 우수 환경산업체와 환경 분야 청년 구직자 간 만남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기업채용관, 취업상담관을 운영하고 취업특강을 진행한다.


박람회에는 우수환경산업체, 해외진출 지원기업, 환경인증기업 등 80여개 기업이 참여하며, 환경기술 전문인력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환경산업 고용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광주시와 환경타임즈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5 하반기 물관리 심포지엄’에는 전국 상하수도, 수처리 전문가 등이 참가해 국내 물산업 육성 정책에 대해 논의할 진행될 예정이며


‘2015 지속가능발전 정책포럼’은 ‘유엔 지속가능 발전목표와 지방의제21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발표와 토론회가 열린다.


아울러, 기후변화대응의 정점인 습지를 통해 생물다양성 보전전략을 찾아보는 ‘습지 생물다양성 포럼’과 지역의 기후산업 특성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지역기후서비스 융합워크숍’은 참관객에게 실생활에서 자연환경을 접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전국 에너지저장시스템 관련 전문가가 대거 참여하는 ‘ESS 전문가그룹 세미나’에서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생산되는 대용량 전력저장을 위한 전문기술과 개발동향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환경관련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호소수질보전을 위한 선진기술 심포지엄 ▲비점오염관리기술 ▲환경기술발표회 ▲환경보전포럼 ▲환경기술인 실무 역량강화 교육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산업전에는 해외기업 19개사와 해외바이어 45명이 초청돼 국내외 신기술과 신제품에 대한 활발한 상담이 진행되며, 실질적인 시장 개척과 판로 확대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like1@naver.com


광주시, 매입임대주택 입주기준 개정 ‘성과’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21:1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매입임대주택 입주기준 개정 ‘성과’

- 국토교통부에 제도개선 요구… 입주자 선정범위 확대

- 도시공사, 지역특성 고려해 입주자 30% 선정… 공가 해소 기대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가 지난 2월부터 지역의 입주 특성 등을 고려해 매입 임대주택의 입주자 선정 범위를 확대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한 결과, 지난 28일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이 개정됐다.

 

개정된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에 따르면, ‘도시근로자 월 평균 소득의 70% 이하인 자를 3순위로 추가’해 보다 많은 저소득층에게 주택 공급의 혜택을 줄 수 있게 됐고, 광주시 등 지자체가 매입 임대주택 공급 시 30%에 대해 지역의 입주특성 등을 고려해 입주순위(1~3순위)에 관계없이 입주 요건을 추가하고 입주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재량이 부여됐다.

 

시는 이번 개정으로 도시공사 매입 임대주택 870가구 중 공가 임대주택 200여 가구를 해소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시는 신창동 일대 공가 임대주택 45가구에 대해 인근 광주보건대학교와 남부대학교에 기숙사로 제공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이로 인해 공가 해소는 물론, 타 지역 대학생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주거 지원을 할 수 있게 된다.

 

시 관계자는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의 개정으로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선정 범위가 확대되어 그동안 주거복지 테두리 밖에 있던 무주택 저소득층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관련 시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서구, 오는 3일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21:03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서구, 오는 3일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개최

-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여성단체 회원 및 주민 등 300여명 참석

-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 노력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제20회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오는 3일 오전 10시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여성단체 회원뿐만 아니라 서구 내에 모든 자생단체 회원과 여성친화서포터즈, 주민 등에게 올해부터 ‘여성발전기본법’이 ‘양성평등기본법’으로 개정되어 ‘여성주간’이 ‘양성평등 주간’으로 변경되는 의미를 적극 홍보하고, 주민과 함께 여성정책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장을 마련했다. 


기념식은 식전공연 및 여성의 사회참여와 사회봉사, 양성평등 촉진 및 여성지위 향상에 기여한 유공주민에 대한 시상, 기념사 순으로 진행되며, 부대행사로는 ‘서구민 건강의 날’ 및 ‘여성일자리 상담부스’ 등을 운영한다.


특히, 백희정 광주여성민우회 대표가 “양성평등과 여성의 정치․경제 참여”라는 주제로 여성의 사회 참여도를 제고하는 방안과 일․가정양립문화 확산에 대한 특별 강의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광주여성의전화’에서 여성주간 기간 동안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근절을 위한 판넬 전시회를 서구청 1층 로비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이번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가 여성의 활발한 사회참여와 활동을 유도하여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양립이 될 수 있도록 여성친화도시 조성과 양성평등 촉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서구, 지난해 재정현황 홈페이지 공개 - 지방재정의 책임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재정운용 결과 홈페이지 공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20:5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서구, 지난해 재정현황 홈페이지 공개

- 지방재정의 책임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재정운용 결과 홈페이지 공개

- 공통공시 10개 분야 54개 항목 및 특수공시로 구성


▲ 광주광역시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는 지방재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재정에 대한 주민 이해를 돕기 위해「2014회계연도 지방재정운용결과」를 8월 28일 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재정공시자료는 2014년도 결산결과를 토대로 재정규모, 재정자립도․자주도, 지방채무, 채권 등의 10개 분야 54개 항목으로 서구의 재정전반을 살펴볼 수 있다.


2014년 서구의 살림규모는 3,951억원으로 전년 대비 191억원이 증가했고 의존재원(보조금 등)은 2,483억원으로 전체 살림의 66%를 차지했으며, 자체수입(지방세, 세외수입 등)은 780억원이다. 


예산규모 대비 자체수입 비율인 재정자립도는 19.99%(동종자치단체 평균 25.09%)이고, 자체수입에 자주재원을 더한 재정자주도는 31.23%(동종자치단체 평균 43.11%)를 나타냈다.


지방재정공시 제도는 재정운용결과와 주민의 관심사항 등을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주민에게 알리는 것으로 자세한 사항은 서구청 홈페이지(http://www.seogu.gwangju.kr) ‘지방재정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like1@naver.com


<사진뉴스> 하남산단 혁신단지 세부 추진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14:5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사진뉴스> 하남산단 혁신단지 세부 추진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

 

▲ 하남산단 혁신단지 세부 추진방안 마연을 위한 정책토론회 ⓒ외침


8월 31일 오후 하남산업단지관리공단 3층 대회의실에서 김동철․권은희 국회의원 주최, 한국산업단지공단, 하남산단 관리공관 주관으로 하남산단 혁신단지 세부 추진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김동철, 권은희 국회의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하남산단 관계자등이 참석해 하남산단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1991년 조성된 광주 하남산단은 2015년도 경쟁력 강화사업 대상잔지로 선정이 되어 2012년까지 약 2천 9백억원이 투입, 다양한 노후산단의 개선사업이 추진된다.


이날 토론회는 하남산단의 조속한 사업추진과 근무환경 개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방안등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like1@naver.com


 

 



 

광주시 , 9월1일부터 5‧18 관련자 기타지원금 신청 접수 - 5․18보상법 시행령 개정에따라 강제연행․구금 등 대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 14:01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 9월1일부터 5‧18 관련자 기타지원금 신청 접수

- 5․18보상법 시행령 개정에따라 강제연행․구금 등 대상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5·18 관련자에 대한 기타지원금 보상신청을 9월1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접수한다. ※ 월~금 09:00~18:00, 국‧공휴일 제외


이는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생계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가 기타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한 5‧18보상법(5‧18민주화운동 관련자 보상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8월31일 공포된데 따른 것이다.


이 시행령은 5ㆍ18민주화운동에 적극 참가한 사실이 원인이 되어 생업 등에 종사할 수 없었던 것으로 인정되는 사람에게 지급하는 기타지원금의 지급신청기간이 2006년 12월31일로 종료됐지만 2007년 7월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가 5ㆍ18민주화운동과 관련한 강제연행ㆍ구금자 명단을 발표함에 따라, 추가로 지급대상자로 확인된 사람과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지급신청을 못한 사람들을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시는 광주광역시청 인권평화협력관실에 접수 창구를 설치하는 등 5·18보상 관련 업무를 준비하고 있다.


5·18관련 피해자 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현지 사실조사를 거쳐 5‧18민주화운동 관련 여부 심사분과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관련 여부를 결정, 인정자에 한해 보상심의위원회에서 심의·결정해 보상금을 지급하게 된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