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16년 농촌마을 하수도 정비사업, 광산구 6개 마을 총사업비 87억원 확정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8:2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환경부 2016년 농촌마을 하수도 정비사업, 광산구 6개 마을 총사업비 87억원 확정

- 2016년 1월 실시설계 후 2017년 공사착공 예정

- 도농복합지역의 주거환경과 영농여건 개선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


▲ 김동철국회의원 (광주광산갑, 새정치민주연합) ⓒ외침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광주 광산갑) 의원은 9일, 국비 87억원이 투입되는 2016년 환경부 농촌마을 하수도 정비사업 신규 대상지구에 광산구 평동과 동곡의 6개 마을이 최종 반영되었다고 밝혔다.


농촌마을 하수도정비사업은 전국 농촌마을의 생활하수 배출로 인해 발생되는 토양 및 수질오염을 초기단계에서 예방함으로써 주거환경 보호와 하천의 수질개선을 위해 환경부가 시행하는 국비보조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하수도정비사업은 우선 각 대상지역별로 실시설계비 3억원을 투입, 내년초 곧바로 실시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환경부는 매년 약 80개 내외의 신규사업을 선정하는데,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다 보니 경쟁이 무척 치열해 광주시와 같은 광역시는 경쟁에서 밀리는 것이 다반사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지난해 광주시의 경우는 5개 자치구에서 총 9개 사업을 신청했으나 단 1곳만 선정되는데 그쳤다. 올해도 광주시는 총 10개의 사업을 신청했지만 선정을 낙관하기 어려웠는데, 김동철 의원과 광주시가 환경부를 상대로 끈질기게 설득한 결과 광주시가 신청한 10곳 중 5곳이 선정되었고 그중 광산구에서만 2곳이 반영되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실제 김동철 의원은 지난 6월부터 윤성규 환경부 장관과 정회석 상하수도 정책관 등에게 도농복합지역으로서 광산구의 특수상황과 사업의 시급성을 설명하고 예산 반영을 요청했으며, 이후에도 계속 실무진 간 접촉을 통해 예산 반영 진행상황을 꼼꼼히 체크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그 동안 농촌마을 하수도정비사업을 절실히 요구해 온 평동 장록마을과 동곡동 두산․상정마을 등이 신규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기쁘다.” 면서 “농촌마을 하수도정비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서 지역 농민들의 주거환경과 영농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이번에 아쉽게 제외된 지역의 정비사업이 내년에 추진될 수 있도록 환경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2010년 이만의 환경부 장관을 설득, 당시 광역시 농촌마을 국고보조율 10%를 70%로 대폭 상향시킴으로써 130여개에 달하는 광주지역 하수도처리시설 사업장에 총 1,100억원의 국비를 추가로 지원받도록 한 바 있다. 


그동안 광주시의 농촌마을 하수도처리시설 설치사업은 행정구역상 ‘광역시’에 속해 있다는 이유로 전체사업비 중 10%의 국고보조만 받아 왔다. 이에 따라 총 130여 개에 달하는 광주지역 시설은 90%의 사업비를 지방재정으로 충당해야 했기 때문에 사실상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지난 2007년, 김동철 의원이「농어업 농어촌 및 식품산업기본법」을 개정․통과시킨 뒤, 2010년 8월에 환경부가 뒤늦게 고시를 개정하고 예산편성 매뉴얼을 수정하는 등 후속조치를 취함으로써 광주시내 농촌마을 또한 타 광역시와 마찬가지로 70%의 국비지원 비율을 적용받게 되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한 개 사업장에 평균 15억원의 사업비를 지출해야 했던 광주시와 각 자치구들은 약 1,100억원의 국비지원을 추가로 받게 되어 지방재정 운용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평가된 바 있다


like1@naver.com

<사진뉴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제32차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 참석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5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사진뉴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제32차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 참석


▲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9일 오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32차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32차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사진 뉴스>시농업기술센터, 빛고을귀농․귀촌교육 수료식 열어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5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사진 뉴스>시농업기술센터, 빛고을귀농․귀촌교육 수료식 열어


▲ 광주광역시농업기술센터는 9일 농업기술센터 1층 생활문화교육관에서 빛고을귀농・귀촌교육 수료식을 열었다. 지난 4월부터 이론과 실습 교육, 현장학습, 선진지 견학 등 29회 과정으로 진행된 빛고을귀농・귀촌교육 총 50명이 참가해 38명이 수료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시보건환경연구원, ‘제2회 환경보전포럼’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4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시보건환경연구원, ‘제2회 환경보전포럼’ 개최

- 10일, 국제기후·환경산업전 부대행사로 전문가 초청



▲ 150909(제7회 국제기후환경산업전 개막식(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과 광주녹색환경지원센터(센터장 조성용)은 10일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이 열리는 김대중컨벤션센터 2층 중회의실에서 ‘제2회 환경보전포럼’을 공동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송호면 박사를 포함, 국립환경과학원 박종환 연구사, 전남보건환경연구원 박찬오 연구사, 광주보건환경연구원 박정욱연구사 등 보건환경 전문가 4명과 지역 관계자들이 ‘기후·환경변화 지역 적응을 위한 환경보전포럼’이라는 주제로 연구내용을 발표·토론한다.


송호면 박사는 하수에서 발생하는 생활악취 실태와 이를 해결해야 할 하나의 과제로서 악취지도를 활용해 악취 저감대책을 제시하고, 국립환경과학원 박종환 연구사는 최근 기후변화와 4대강 사업으로 영산강 승촌보 주변에 조류발생이 증가해 수생태계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전남보건환경연구원 박찬오 연구사는 지구온난화가 중국이나 몽골지역의 사막화를 가속화시켜 미세먼지 발생을 증가시킴으로 우리나라와 일본에 영향을 주고 있는 연구결과를, 광주보건환경연구원 박정욱 연구사는 지구온난화가 진드기나 모기 등 감염병 매개체 증가요인으로 작용하여 쯔쯔가무시와 댕기열 또는 새로운 질병 증가가 우려되고 있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제시한다.


김은선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환경포럼을 통해 지역사회 보건환경문제를 짚어보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광주광역시청 ⓒ외침


like1@naver.com

광주시, 광주국제양궁장, 진월국제테니스장 등 시민에 개방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45 / Category : 문화·예술·스포츠/스포츠


“U대회 경기장이 활짝 열립니다”

광주시, 광주국제양궁장, 진월국제테니스장 등 시민에 개방


▲ 광주국제양궁장,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경기 ⓒ외침

 

2015광주하계U대회 경기 시설인 광주국제양궁장과 진월국제테니스장이 시민에게 개방된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8월 남부대국제수영장을 개방한데 이어 추가로 이달부터 광주광역시체육회가 위탁 관리하고 있는 광주국제양궁장과 광주광역시생활체육회가 위탁 관리하고 있는 진월국제테니스장을 개방한다. 


시민들은 양궁장의 경우 양궁훈련 시간을 제외한 오전 5시 30분부터 9시 30분, 오후 18시부터 22시 30분까지 경기 시설과 잔디구장을 사용할 수 있다.


테니스장은 메인 코트와 쇼우 코트를 제외한 서브 코트 14개 면과 주변  시설이 테니스 동호회원 등 시민에게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30분까지 개방된다.


시설 개방과 대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각 경기장 담당자(광주국제양궁장 062-604-2611, 진월국제테니스장 062-717-7361)에게 문의하면 된다.


시는 경기 시설 개방과 함께 각 시설의 시민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단체,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사후활용TF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시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 사후활용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반영해 시민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한편, 체육시설 개방은 시가 민선6기 들어 시민 세금으로 건립된 체육시설을 원래 주인인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시정 방침에 따라 지난해 9월 월드컵경기장, 무등야구장 등 4개 시설을 개방한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U대회 경기장 중 남부대국제수영장은 지난 8월 시민에게 개방한데 이어 이달 중순부터 재개장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에게 활짝 열린 U대회 경기 시설을 많이 이용해주기를 바란다.”라며 “나머지 공공체육시설도 최대한 시민에게 개방해 ‘더불어 사는 광주, 더불어 행복한 시민’을 구현하는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명절 앞둔 건설현장 체불임금 점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41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명절 앞둔 건설현장 체불임금 점검

-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권장 및 체불임금 신고센터 홍보


▲ 광주광역시와 대한전문건설협회 광주광역시회 관계자들이 추석 보름 여 앞둔 9일 오후 광산구 산정동 하남 2지구 보금자리 주택건립 공사 현장을 찾아 건설근로자 체불임금 점검 활동을 펼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는 추석을 앞두고 대한전문건설협회 광주광역시회와 함께 8일부터 이틀간 북부순환도로 제2공구 건립공사 현장 등 시 발주 대형공사 현장 10곳에 대한 건설근로자 체불임금 현황을 점검했다.


광주시는 이번 점검에서 건설근로자와 시공업체 관계자가 참석한 현장 간담회를 열고 근로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근로자들의 체불임금 예방을 적극 당부했다. 


또 관급공사 불법하도급과 체불임금 신고센터를 안내하고, 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를 위해 연고지 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 확대를 권장하는 홍보활동도 펼쳤다. 


시는 원청업체가 대금 지급에 앞서 근로자들에게 지급내역을 게시하도록 하고, 자치구와 건설협회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대금 지급상황과 체불임금 현황을 수시 점검할 방침이다.


박장석 시 건설행정과장은 “건설경기 침체로 지역 건설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명절을 앞둔 현장의 근로자들이 임금체불로 고통을 겪지는 않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라며 “발주처와 건설업체, 근로자 등 건설 주체들이 힘을 모아 지역 건설업의 경쟁력을 꾸준히 향상 시켜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역 활용방안 민‧관합동 TF 논의 시작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3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역 활용방안 민‧관합동 TF 논의 시작 

- KTX 재진입․역 폐지 후 재개발 등 다양한 의견 제기

- 2차 회의서 다양한 광주역 활용방안 등 심층 논의키로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역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민․관 합동 TF팀이 9일 시청 3층 소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TF는 교통 ‧ 도시계획 전문가, 언론계, 광주역 상인회, 시민단체, 시․북구의회 의원 등 각계인사 13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추진한 간담회, 전문가 토론회, 광주역 활용방안 연구 결과 등 보고와 광주역 활용 방안을 논의하고, 최완석 광주대 교수와 시의회 반재신 의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광주역 활용 방안에 대해 위원들은 광주역을 넘어서서 광주역 역세권 범위로 확장해서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과 KTX 진입 등 단기 대책과 재개발 등 장기 대책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일부 위원들은 이번 기회에 광주역을 폐지하고 재개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했다.


광주광역시는 향후 2차 회의에서는 광주역의 다양한 활용 방안, 국내외 역 개발사례 등을 주제로 심층토론을 할 예정이다


like1@naver.com

광주시·현대차그룹 등 10일 컬러아트프로젝트 주민행사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3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발산마을 이미지 확 바뀐다

- 광주시·현대차그룹 등 10일 컬러아트프로젝트 주민행사 개최

- 담장·울타리 꾸미기, 청춘 메시지판 부착 등 이미지 개선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의 대표적 달동네이자 1970~80년대 방직공장 여성 노동자들의 배후 주거지로 애환과 추억이 깃든 서구 발산마을을 밝고 활력있는 이미지로 바뀐다.


발산마을 주민 50여 명과 기아자동차 임직원 30여 명, 공공미술프리즘, 지역청년, 아동센터, 광주광역시청, 서구청 등 150여 명은 10일 발산마을 고유의 무늬를 담은 시트지로 마을의 담장과 울타리를 꾸미고, 골목길 화분마다 색깔을 입혀 산뜻한 마을 분위기를 연출하며, 주민들의 희망이 담긴 청춘메시지를 주택가 울타리에 부착해 새로운 마을 이미지를 만드는 ‘아름다운 발산마을 만들기’ 행사를 연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그룹, 공공미술 프리즘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발산창조문화마을사업’의 마을 환경개선 사업인 ‘컬러아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발산창조문화마을사업’은 기존의 재생방식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마을을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개념의 마을재생사업으로 현대차그룹이 광주창조혁신센터의 참여를 계기로 관심을 갖게 되면서 국내 최초로 기업과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마을잔치, 주민현장견학, 주민회의, 교육, 청년위원회 운영, 마을 대청소, 마을자원조사, 출사대회 등을 추진해왔고, 컬러아트 프로젝트에 이어 하반기에는 공․폐가를 활용해 청년들의 활동거점인 청춘빌리지를 조성하고 ‘여수 밤바다’와 같은 발산마을 고유의 음원 및 BI(Brand Identity)개발, 발산마을 상품 판매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발산마을은 국토교통부의 ‘도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선정돼 오는 2018년까지 4년간 56억원을 들여 상․하수도 정비, 공․폐가 정비, 안전시설 확충 등 기초생활 인프라를 개선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마을미술 프로젝트’는 마을 이야기를 담은 예술작품을 마을 곳곳에 설치하고 있다.


참여혁신단은 이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 주체간의 상호협조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주민과 사업 주체들로 구성된 ‘발산창조문화마을 추진 지원단 회의’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까지 2년간 추진되는 이번 사업을 통해 발산마을의 주거환경 개선과 더불어 마을에 문화와 예술을 접목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창출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사람들이 찾아오는 마을로 재탄생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like1@naver.com

서구, 아름다운 동행「서구민 한마음 운동」 선언행사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1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서구, 아름다운 동행「서구민 한마음 운동」 선언행사 개최

- 1부 선언행사, 2부 “유쾌한 소통” 서구민 한마음 아카데미 개최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는 “우리함께 만들어요 살맛나는 으뜸서구”를 구정 운영목표로 하여 사람냄새 나는 따뜻한 서구, 모두가 살맛나는 으뜸서구를 만드는데 가일층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주민 주체의 자치․복지공동체 기반 위에 성숙된 지역사회를 실현 하고, 그러한 자율과 참여의 공동체적 자치를 바탕으로 격조 높고 생동감 넘치는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31만 서구민의 대화합을 위한 소통․배려․나눔의「서구민 한마음 운동」선언행사를 오는 10일 오후 2시 30분 여성발전센터 3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소통․배려․나눔, 우리는 서구민입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1부에는 ‘서구민 한마음 운동’ 선언식이 개최되고, 2부에는 ‘유쾌한 소통의 법칙’이란 주제로 서울여대 기독교학과 김창옥 교수의 아카데미 강좌가 진행된다. 

 

서구청 관계자는 “앞으로 서구민 한마음 운동이 지역사회 곳곳에 전파되어 우리 서구가 모두가 살맛나는 명품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광역시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실무협의체 통합회의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9. 17:0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광역시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실무협의체 통합회의

- 살맛나는 서구 복지공동체를 구현

- 대표․실무협의체 통합회의, 민․ 관이 책임을 함께 나누는 복지 실천의 장(場) 마련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의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민관협력의 두 날개를 펄쳐라!


광주 서구는 민방위교육장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실무협의체 위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추진성과와 하반기 주요사업 추진에 대한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는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진성과와 하반기 계획▲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른 광주광역시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운영 조례 개정에 대한 논의▲2015년 지역사회복지 연차별 시행계획 추진내용 보고▲서구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제언 및 협력방안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사회보장급여법 시행에 따른 지역사회보장체계 개편과 기능 확대에 대한 방안 모색 및 동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운영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정평호 부구청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서구 지역사회보장증진과 살맛나는 서구복지공동체 구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 위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더욱 탄탄한 공공과 민간 거버넌스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자원의 발굴․연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사회보장 증진을 위해 다양한 민관협력 사업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