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금호타이어 임단협 대승적 타결 재촉구 - 150만 광주시민 바람에 부합하는 상생의 노사관계 당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17:2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금호타이어 임단협 대승적 타결 재촉구

- 150만 광주시민 바람에 부합하는 상생의 노사관계 당부


▲ 광주광역시청 ⓒ외침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1일 금호타이어 노조가 차기 집행부 선거를 위해 파업을 유보하고 업무에 복귀하기로 한 것과 관련, “더 이상 시민들의 우려와 지역경제의 어려운 현실을 방관하지 말라.”라고 금호타이어 노사에 강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윤 시장은 “그 동안 금호타이어 노사는 지역민의 사랑과 우려를 뒤로 한 채 최장기 파업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고, 광주가 추진하고 있는 노사상생을 통한 ‘광주형 일자리 창출’에도 큰 생채기를 내고 있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한 채 파업을 유보한 상태이지만, 조합원들이 추석 전에 자신의 일자리로 돌아간 것에 대해 다소 안심이 된다.”라며, “향후에는 노사 신뢰를 바탕으로 교섭이 원만하게 타결되기를 바라며, 광주형 일자리 창출에도 동참하는 의미에서 다시 한 번 노사의 대승적 타결을 재촉구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금호타이어 노사는 양측의 주요 쟁점 사항인 임금 인상, 성과금 지급, 임금피크제 도입 등에 대한 이견으로 노조는 지난 8월17일부터 전면파업으로, 회사 측에서는 9월6일부터 직장폐쇄 조치로 맞서고 있는 상황에서 20일 노조 대의원대회에서 차기 집행부 선거를 위해 21일부터 파업을 유보하고 조합원들의 현장 복귀를 결정했다.  


like1@naver.com


싱그러운 가을, 시민의 숲 문화강연에서 만나요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16:5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싱그러운 가을, 시민의 숲 문화강연에서 만나요   

- 10월6일부터 여행․철학․클래식 등 다양한 주제로 매주 시청서

- 전국 최초 지식공유 플랫폼 ‘아리바다’에 전체 강의 기부 



▲ 시민의 숲 문화강연 강의일정 (자료제공:광주광역시)


싱그러운 가을, 시민과 함께하는 인문학 여행이 시작된다.


광주광역시는 ‘2015 시민 숲 문화강연’을 오는 10월6일부터 11월19일까지 총 7회에 걸쳐 시청 1층 시민의 숲에서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여행, 철학, 클래식, 역사 등 다양하게 구성하고, 직장인과 학생 등 시민 누구나 함께할 수 있도록 매주 화요일 오후 7시에 무료로 열린다. 다만, 마지막 7강은 목요일에 열린다.


시민 숲 문화강연은 ▲10월6일 박하선 사진작가의 ‘오지여행-수미산가는길’을 시작으로 ▲10월13일 문안식 전남문화재연구소장의 ‘호남, 새로운천년을 열다’ ▲10월20일 성진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웰다잉(Well-Dying)’ ▲10월27일 김치준 도예작가의 ‘그릇이야기’ ▲11월3일 김승일 조선대 명예교수의 ‘나도 클래식? 그래, 클래식!’ ▲11월10일 임영진 전남대 교수의 ‘선사고대로 떠나는 광주여행’ ▲11월19일 김기태 대구아양문화센터 인문학 전문 강사의 ‘내 안에 있는 자유를 깨워라’ 등 총 7개로 진행된다.


이번 ‘시민 숲 문화강연’은 전국 최초 온라인 지식공유 플랫폼인 ‘열린강연방 아리바다(http://arribada. gwangju.go.kr/)’의 오프라인 사업으로 추진되며, 모든 강사들이 시간이 없어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을 위해 강연 녹화에 동의했다.


시는 지난 3월 국내 저명인사와 지역 대학교수 등이 지식을 기부해 시민과 공유하는 ‘아리바다’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6개월만에 조회수 3만건을 돌파하는 등 지식공유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김재철 시 참여혁신단장은 “이번 문화강연은 직장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야간에 진행한다.”라며 “시민들의 역사와 예술, 철학에 대한 소양과 안목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사진뉴스> 광주시, 성매매 방지 캠페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16:3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사진뉴스> 광주시, 성매매 방지 캠페인


▲ 광주광역시는 광주성매매피해상담소 ‘언니네’와 공동으로 지난 18일 광주우체국 일대에서 유관기관과 시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매매 방지를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 광주광역시는 광주성매매피해상담소 ‘언니네’와 공동으로 지난 18일 광주우체국 일대에서 유관기관과 시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매매 방지를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사진뉴스> 광주시, 치아사랑 구강보건 캠페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16:3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사진뉴스> 광주시, 치아사랑 구강보건 캠페인


광주광역시는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와 공동으로 20일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관리사무소 잔디광장과 광주 종합버스터미널 유스퀘어 광장 일원에서 ‘즐거운 칫솔질 건강의 첫걸음’이라는 슬로건으로 치아사랑 구강보건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에는 5개구 보건소, 전남대‧조선대 치과대학과 병원 관계자, 관내 치위생학과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여해 구강검진 및 상담, 구강보건 교육자료 전시, 올바른 잇솔질 교육, 구취 측정, 구강 내 세균검사 등을 하고 구강위생용품을 배부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윤장현 시장, 동티모르 노동부장관 일행 접견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16:2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윤장현 시장, 동티모르 노동부장관 일행 접견

- 우호협력․민주․인권 연대 강화에 의견 일치

- 봉사․연수 등 의료분야 협력 논의… 윤 시장 방문 초청

- 21일 광주보훈병원과 의료지원 MOU 체결 예정



▲ 동티모르 노동부장관 일행 접견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0일 오후 시청 접견실에서 광주를 방문한 일리디오 동티모르 노동부장관 일행을 접견하고 민주인권 연대 및 의료지원과 교류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윤 시장은 “과거 국제인권운동 및 해외 의료봉사 활동을 하면서 독립 전 동티모르를 방문한 적이 있다.”라며 “사나나 구스마오 전 대통령이 연금생활을 할 당시 구명운동을 하는 등 동티모르에 대한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윤 시장은 광주는 “동티모르의 독립에 크게 기여한 김대중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만큼 광주와 함께 앞으로 우호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라고 말했다.


이에 일리디오 동티모르 노동부장관은 “지난 2000년 사사나 구스마오 초대 대통령을 제1회 ‘광주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해준 인연을 잊지 않고 있다.”라며 “광주시와 윤 시장이 동티모르를 도와준 일에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화답하고 “윤 시장의 동티모르 방문을 정식으로 초청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윤 시장과 방문단은 양국 도시 간 민주인권 연대 강화와 의료봉사 및 의료인 연수와 교류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앞으로 교류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일리디오 장관 일행은 21일 오전 9시 국립 5·18민주묘역을 참배하고 광주보훈병원과 주한 동티모르인의 진료사업과 의료진 수련․교육과 인적․기술적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 광주광역시청 ⓒ외침


like1@naver.com


광주시, K-ICT 클라우드 서비스 추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16:0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K-ICT 클라우드 서비스 추진  

- 미래부 시범사업 선정, 9월부터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에 제공



▲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 구성도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9월부터 1년간 7억5000만원(국비 5억, 시비 2.5억)을 투입해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지난 8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시행한 ‘K-ICT 산업단지 클라우드 서비스 시범사업’에 선정돼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K-ICT : 정보통신기술(ICT)이 선도하는 창조한국 실현을 비전으로 내건 정부 전략

  클라우드 서비스 : SW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 컴퓨터에 저장,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첨단과학산업단지는 광산업을 중심으로 전기전자(75%), 정밀기계·첨단부품소재(23%) 기업과 연구소 등이 집적화돼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K-ICT산업단지로 선정됐다. 


K-ICT산업단지 클라우드 서비스는 국내 최대 클라우드 사업자인 (주)KT, 지역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주)티디엘, (주)쌍용소프트웨어와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참여한 컨소시엄으로 운영된다.


특히, 이번 사업에는 지역 소프트웨어 업체가 참여해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ㆍ제공하게 돼 지역 클라우드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은 자체 IT시스템을 보유하지 않고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IT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지역 업체가 개발한 ▲광산업 FTA 관리시스템 ▲금형 공정/사후 원가관리 시스템 ▲문서정리 아카이브 시스템 ▲그룹웨어, 전자결재, 화상회의 ERP 등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연간 2억원의 유지보수 비용이 6500만원으로 줄어 68% 절감되고, 전력비용이 90% 절감되는 등 연간 IT 운영 비용이 75%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컨소시엄 참여 기업에도 서버, 스토리지 등 인프라 서비스와 기업 문서관리, 회계 등 범용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과 회선사용료 지원 등을 통해  IT비용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첨단산단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남산단과 평동산단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라며 “향후 B2B 클라우드 앱마켓이 활성돼 기존 산업과 IT산업이 융합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 광주광역시청 ⓒ외침


 

like1@naver.com


서구,「골목인권학교」나날이 인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16:0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서구,「골목인권학교」나날이 인기

- 18개 동 대상 찾아가는 인권교육 실시, 올해 3천명 교육 목표

- 내년엔 인권영화도 상영 계획, 인권감수성 향상에 도움 기대


▲ 골목인권학교 ⓒ외침


“생활하면서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들이 인권 침해나 차별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어요” 


광주 서구청(구청장 임우진)이 운영중인  ‘골목인권학교’가 날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18일 골목인권학교에 참석한 금호1동 박경애 씨는 “교육 내용도 좋았지만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서 교육을 받을수 있어 편하고 좋았다”고 말했다.


금년 5월 인권보장 증진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하여「인권보장 및 증진 5개년 기본계획」을 마련한 서구가 지역 주민들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해 찾아가는 인권교육을 펼치고 있는 것.


특히, 교육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광주 인권교육센터의 인권교육 전문 강사가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생활속 인권침해 및 차별 사례 소개와 함께 개선방향에 대한 토론 방식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골목인권학교를 운영해 온 서구는 지금까지 10개 동 300여명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으며, 연말까지 18개 동 전체를 대상으로 골목인권학교를 꾸려갈 예정이다.


이서윤 서구청 인권 담당은 “골목인권학교가 지역 주민들의 인권감수성 향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내년에는 인권영화 상영 등 보다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을 찾아뵙겠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서구는 공무원, 지역민방위 대원, 사회복지 복무요원, 일자리 사업 참여자 등 지역 주민 3천여명을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like1@naver.com


광주 서구 취업박람회 22일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15:5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 서구 취업박람회 22일 개최!

- 20개 구인업체가 참여하여 구직자와 1:1 현장면접

- 맞춤형 구직상담, 취업 컨설팅 등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 취업박람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 서구가 22일 2층 대강당에서 ‘2015 서구 취업 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 맞는 이번 행사는 지역 내 기업체의 인력난 해소와 구직자 취업지원을 위해 마련되어 광주고용센터, 기업은행,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 송원대학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지역고용정책연구원 등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구인업체와 구직자 간 1:1 현장면접을 통해 의료, 복지, 생산, 일반사무, 조리, 상담원 등 다양한 업종의 20개 구인업체가 참여하여 150여명을 채용한다.

 

아울러 참가하지 못한 100여개 구인업체의 채용정보 제공을 위한 간접게시판, 취업컨설팅, 이력서 클리닉, 부대시설 등을 운영하며, 안과 검진과 체력측정, 면접사진 촬영, 네일아트, 공예품전시, 음악공연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한다.


구직을 원하는 주민은 당일 이력서를 지참하고 현장에서 원하는 업체를 선정하여 면접을 보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구청 경제과(☎ 360-7169)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http://seogu.gwangju.kr)에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현장 면접을 통해 지역의 우수인력이 채용될 수 있는 만남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윤장현 시장, 전통시장 방문 상인 격려 - 19일 말바우․양동시장, 추석맞이 민생현장 점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20. 09:2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윤장현 시장, 전통시장 방문 상인 격려

- 19일 말바우․양동시장, 추석맞이 민생현장 점검 


▲ 광주광역시청 ⓒ외침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추석을 앞두고 19일 말바우시장과 양동복개상가, 양동닭전길시장, 양동건어물시장을 찾아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시설물을 점검하고 상인들을 격려했다.


윤 시장은 정종록 말바우시장 상인회장, 최영래 양동닭전길시장 상인회장의 안내로 시설물을 점검한 후 수산물, 과일, 육류 등 점포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제수용품을 구입했다.


이날 정종록 말바우시장 상인회장은 윤 시장에게 “광주의 대표적인 도‧농 시장인 말바우시장이 골목형시장으로 선정돼 특색있는 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최영래 양동닭전길시장 상인회장은 “시장 환경이 열악해 상인들이 장사를 하는데 어려웠는데 비가림시설 설치 공사로 방문 고객과 상인들에게 쾌적한 환경이 조성됐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시장은 “전통시장의 특색에 맞는 우수상품을 브랜드화 하고, 대학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각종 행사 개최, 쾌적한 환경 조성 등을 통해 백화점, 대형마트 등 입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소를 제공하겠다.”라고 상인들을 격려했다. 


한편, 시는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분위기 확산과 매출 증대를 위해 실․국․사업소별,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별로 전통시장을 찾아 온누리상품권으로 제수용품과 선물 등을 구매하고 전통시장 내 식당을 이용하는 등 체험행사를 열어 전통시장 상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