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예비언론인 450명 생명사랑지킴이 양성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5. 18:2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예비언론인 450명 생명사랑지킴이 양성 

- 9∼10월, 4개 대학 신문방송학과 학생 대상 교육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자살예방센터는 지역 내 4개 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재학생 450여 명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gatekeeper) 양성을 위한 한국형 생명사랑지킴이교육(보고 듣고 말하기)을 실시한다.


교육은 16일 전남대를 시작으로 17일 광주대, 10월15일 조선대, 10월29일 호남대 순으로 실시한다. 


생명사랑지킴이교육은 보건복지부 인증 자살예방프로그램으로,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자살 위기 시민들을 관련 기관에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자살 위험 징후에 대한 식별 능력과 대처 기술을 교육한다.


이번 교육은 미디어 영역의 생명존중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자살보도권고기준 2.0 교육도 함께 실시한다.


한편, 광주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부설) 광주자살예방센터는 올 상반기 언론과 함께 하는 자살예방 공개토론(광주MBC, 중앙자살예방센터 공동 주관)을 개최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언론자살예방 활동을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임형택 시 건강정책과장은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을 수료한 신문방송학과 학생들이 앞으로 언론기관에서 실제적인 자살 예방 활동을 펼쳐 광주지역 자살률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내년 생활임금 시급 7839원 결정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5. 18:2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내년 생활임금 시급 7839원 결정

- 최저임금보다 1809원 많아, 월 163만8350원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 내년 생활임금제 시급이 7839원으로 결정됐다.


시는 지난 8월27일과 9월2일 두 차례 생활임금위원회를 열고 2015년과 동일한 산정 기준인 최저임금의 130%로 생활임금을 결정·심의하고, ‘광주광역시 생활임금조례’에 따라 시장이 최종 결정, 지난 11일 고시했다.

 

생활임금제는 최저임금 이상으로 근로자의 인간적, 문화적 생활이 가능하도록 한 것으로, 시급 7839원은 2015년 생활임금 7254원보다 8.1%(585원) 인상된 금액이며, 내년 최저임금 시급(6030원)보다 1809원(30%) 많다. 


1인 근로자의 법정 월 근로시간인 209시간으로 환산하면 월급은 163만8350원이다. 이는 연차수당과 시간외 수당을 제외한 금액이다.


생활임금제는 시 본청과 출자․출연기관의 모든 직접 채용 근로자에게 적용되며, 현재 2016년 적용 예상 인원은 386명이다.


앞으로 시는 현행 법령상 즉시 적용하기 어려운, 시로부터 사무 위탁 받거나 시에 공사·용역 등을 제공하는 기관 소속 근로자들의 관계 기관과 협의를 통해 법안 개정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한편, 윤장현 시장은 민선6기 들어 “저임금 노동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더불어 역점적으로 추진한 시책이 생활임금제다.”라며 “올 7월부터 시행한 생활임금제 적용으로 저임금 근로자의 임금이 상승하고, 증가된 소득이 생활 근거지인 이 지역에서 사용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앞으로도 광주공동체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사회 양극화를 해소해 살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라고 강조해왔다.


like1@naver.com

광주광역시 버스 노사 양측에 성실교섭 촉구, 시내버스 파업만은 안된다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5. 18:2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시, 노사 양측에 ‘성실교섭’ 촉구

- “시내버스 파업만은 안된다”, “적극 중재할 것”

- 파업 강행시 시민불편 최소화 위한 비상수송대책 추진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시내버스 노조의 파업 가결로 시내버스 파업 위기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가 노사 양측에 진지하고 성실한 교섭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파업이 단행될 경우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도 마련했다.


광주시내버스운송업체와 노조는 그 동안 10차에 걸친 자율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했고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도 결렬됐다.


이에 따라 시내버스 노조는 14일 저녁부터 15일 새벽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해 파업을 가결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이번 임금협상의 가장 큰 쟁점인 임금 인상률에 대해 사측은 대전시 인상률보다 높은 통상시급 기준 3.67%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노조측은 3.88%(통상시급 3.65% +유급휴일 1일 추가 0.23%) 인상안을 주장해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이 결렬됐다.


이에 광주시는 “시내버스는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인데 파업으로 갈 경우 시민들의 불편과 피해는 불가피하다.”라며 “노사 양측이 성실히 교섭에 임해 대승적 차원에서 타협점을 찾아달라.”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시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갈 경우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대책에 따르면 우선 중형버스 및 비노조 운전자를 투입해 전체의 70%에 이르는 86개 노선 710대의 시내버스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하철을 10% 증편 운행(24회)하고, 택시부제를 해제하며, 마을버스도 증회 운행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전세버스 임시노선 운행허가 등 가능한 모든 대책을 동원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시내버스 노사가 시민 입장을 고려해 성실하고 진지하게 협상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라며 “원만히 타결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like1@naver.com

서구, 금호1동 이웃과 함께하는‘호동이네 별밤캠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5. 18:2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서구, 금호1동 이웃과 함께하는‘호동이네 별밤캠프’ 

- 일상에서 벗어나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



▲ 호동이네 별밤캠프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광주 서구 금호1동은 지난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상무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지역주민 20명을 대상으로 도심 속 캠핑을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금호1동 주민자치위원회▲상무초등학교▲행복가족협동조합▲작은도서관 ‘다락’▲금호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관하여 가족과 이웃이 함께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였다.


이날 캠프에서는 지역탐방, 이웃과 함께 하는 별밤 캠프, 백석산 숲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고, 마을의 현안 문제점 및 비전에 대한 토의가 진행되었다.


특히, 참여자들은 일상에서 벗어나 오랜만에 가족과 이웃이 소통하고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을 갖으며 높은 호응을 보였다.


문지현 금호1동장은 “오랜만에 가족과 이웃이 소통하며 마을이 행복으로 가득해 기쁘다.”며 ”가끔은 일상에서 벗어나 가족 또는 이웃 간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 호동이네 별밤캠프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like1@naver.com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서구, 자살예방을 위한 캠페인‘실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5. 18:16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서구, 자살예방을 위한 캠페인‘실시’

 - 오는 15일 지하철 상무역에서 연합자살예방 캠페인‘열려’

 - 캠페인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고 자살을 예방하고자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는 세계 자살예방의 날(9.10)을 기념하여 자살의 심각성을 알리고 생명의 소중함과 삶의 가치를 되새겨 보는 자살예방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 및 가두캠페인은 오는 15일 14시부터 16시까지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시청을 지나 길거리 행진을 하며 16시부터 지하철 상무역을 중심으로 약 4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특히, 지하철 역사캠페인은 ‘나에게 칭찬을 선물하다.’라는 주제로 자신의 소중함을 돌아보며 엽서쓰기를 하고 씨앗을 함께 키우는 등 널리 생명의 소중함을 전하였다.


아울러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OX 퀴즈’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민들로 하여금 직접 스티커를 붙이게 하여 자살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명사랑 서약서 작성과 홍보 리플릿을 배부하며 생명사랑 분위기를 조성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상무금호보건지소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주민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며 “생명이 존중받는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서구, 추석맞이 물가안정대책 추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5. 18:1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추석맞이 물가안정대책 추진

-제수용품 등 명절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에 대하여 중점관리



▲ 광주광역시 서구청ⓒ외침

 

광주 서구는 민족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물가안정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서구는 오는 25일까지 물가대책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관내 주요 전통시장과 대규모점포를 대상으로 제수용품 등 명절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에 대하여 중점관리 및 매주 1회 물가동향을 점검하여 물가인상폭을 최소화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제수용품의 원활한 수급과 서민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각 분야의 물가안정을 위해 특별지도점검반을 편성해 가격표시제 이행 실태에 대한 일제점검과  매점매석, 불법계량 행위 및 불법․불량 제품 사용 등의 불공정거래행위를 단속하여 위반 업체에 대해 과태료부과 등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서구 관계자는 “소비자 단체, 물가모니터요원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물가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업체별 성수품 가격동향을 구청 홈페이지에 공표하는 등 추석 물가안정대책을 통해 검소하고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