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광주도시철도2호선 2025년 완공에 최선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18:4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025년 완공에 최선”

- 광주시, 건설방식 변경·민원 해결로 최소 4천억원 이상 추가 소요

- 기본설계 경제성 검토 등을 통해 원가 대폭 절감 방안 강구

- “난공사 구간 선착공 방식 등으로 공사기간 최대한 단축”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 설계경제성 검토(VE)를 통한 사업비 절감 방안을 마련해 당초 계획대로 오는 2025년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17일 밝혔다.


시는 기본설계를 중단하고 사업비 절감 방안 검토에 나선 것은 건설방식(지상고가→저심도) 변경과 푸른길 통과에 따른 민원 해소 등을 위해 막대한 사업비가 추가 소요됨에 따라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난 2013년 12월 기본계획을 지상고가에서 저심도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사업비 증가가 불가피함에도 불구하고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승인된 사업비에 맞추다 보니 사업비 증가분이 미반영된 상태에서 기본계획 변경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우선 저심도 공법 변경에 따라 지하철 깊이가 2.5m에서 4.3m로 깊어지면서 사업비가 3000억원(15.2%) 넘게 추가되고, 저심도 방식 건설에 따라 사업비가 1000억원 상당이 증가됨에도 일부 구간을 노면으로 변경해 사업비 증가가 없는 것처럼 계상하는 등 건설방식이 변경되면서 총 4000억원 상당이 추가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각종 민원 해소와 T/F팀 제안을 모두 수용할 경우 4000억원 상당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부적으로는 푸른길공원 훼손 최소화, 백운광장 출입구 확대 및 지하주차장 건설 등 민원 해결을 위해 1400억원 상당, 급행열차 도입, 차량규모 확대, 정거장 형식변경 등 T/F팀 제안사항 2600억원 상당 등이다.


다만 시는 민원 해결비용 및 T/F팀 제안사항은 확보된 총사업비 범위 내에서 선별적으로 반영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처럼 막대한 추가 사업비가 소요되는 상황에서 공사를 추진할 경우 재차 기본계획 변경 또는 타당성 재조사 등에 따라 사업추진 자체가 지연되거나 중단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돼 치밀한 재검토 과정을 거쳐 명품 도시철도 2호선을 건설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시는 덧붙였다.


광주시는 이에 따라 설계의 경제성 검토(VE) 용역을 통해 타당성 재조사를 받지 않도록 사업비 절감이 가능한 모든 공법 및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광주시 도시철도 2호선 추진 계획을 최종 확정, 오는 11월 말쯤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또, 전문가들로 T/F팀을 구성, ‘국내 최초로 적용된 저심도 건설방식’의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선진(해외)사례를 직접 견학해 장단점을 비교 확인하였고, 20년 넘게 지하철의 설계․시공경험이 있는 서울시 등 전․현직 지자체 공무원들의 심도있는 자문도 받는 등 원가절감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들을 강구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계획대로 사업비를 대폭 절감할 경우 2016년 하반기 예정인 공사착공 시기는 다소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난공사 구간을 먼저 착공하는 등 ‘Fast Track 또는 Two Track ’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당초 계획(2025년)대로 사업이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ike1@naver.com


<사진뉴스> 화순 안양산에서 바라본 화순의 산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18:42 / Category : 포토뉴스/사진·여행


<사진뉴스> 화순 안양산에서 바라본 화순의 산세


▲ 13일 이른 아침 안양산에서 바라본 화순의 산세가 운무와 다양한 색채가 어우러지면서 마치 한폭의 수채화를 보는 듯하다.(사진제공:화순군)


like1@naver.com

서구, 추석 연휴기간 주민 불편 없앤다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18:3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추석 연휴기간 주민 불편 없앤다!

- 연휴기간(9.26∼9.29) 주민생활안정 종합상황실 운영 

- 교통, 재난대비, 청소, 의료 등 10개반 111명 비상근무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추석 명절을 맞아 주민들과 고향을 찾는 귀성객이 편안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추석 연휴기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이에 따라 서구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인 교통, 재난대비, 청소,  의료 등 10개반 111명으로 상황근무조를 편성하고, 오는 24일에는  근무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추석 연휴기간 동안 급하게 증명서류가 필요한 주민들을 위해 상무지구 365일 민원봉사실(☎365-3665)을 17시까지 운영하며, 발급가능한 민원서류는 주민등록등초본,인감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등이다.


아울러, 7개반 14명으로 단속반을 편성해 귀성객들로 붐비는 광천터미널 등 주요 간선도로 불법 주․정차를 지도․단속하는 한편 택시 및 운송사업체를 지도․점검하는 등 귀성․귀경객들을 위한 특별교통 질서유지 대책도 마련했다.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청소대책반, 광고물대책반, 노상적치물대책반 등을 운영하고, 다중집합장소, 공동․단독주택 등의 생활 쓰레기를 정상적으로 수거한다.


보건소에서는 민원인들이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당직 의료기관과 당번약국을 지정해 운영한다.


또한 기동의료반과 진료안내반을 편성․운영해 응급 환자발생 등 긴급상황에 대비하고, 추석 당일에는 보건소 진료실, 28일 용두보건진료소를 정상 운영한다.


서구청 관계자는 “연휴기간 주민들과 귀성객이 따뜻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명절 종합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서구, 공직자 친절마인드 배양 등 친절 종합계획 마련, 강력 추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18:3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주민이 감동 할 때까지 친절”

- 공직자 친절마인드 배양 등 친절 종합계획 마련, 강력 추진 

- 나아가 주민과 함께하는 친절도시 조성으로 친절문화 확산!!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주민이 감동할 때까지 친절’을 목표로 ‘친절도시 추진을 위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공직자와 주민이 모두 함께 친절하고 상냥한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우선 공직자부터 친절마인드를 배양하여 친절에 대한 확고한 체질화가 되도록 훈련시키고, 나아가 이러한 친절문화가 일반주민까지 널리 확산 될 수 있도록 민관 네트워크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전화응대 멘트를 “감사합니다.”에서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로 변경하여 이미지를 쇄신하고 오는 9월 21일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힐링, 소통, 친절을 주제로 인식을 전환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부서별로 순회하여 아침 친절다짐 방송을 하고 친절이미지 부각 및 책임의식 부여를 위해 정문 경비실에 친절문안 게시물을 설치한다. 


그 외에도 친절공무원 영상홍보, 민원실 환경개선, 친절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및 패널티제 시행, 역지사지 민원체험, 칭찬 릴레이 및 주차장 이용 편의를 위한 주차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2015년까지 공직자의 친절마인드를 배양한 다음 축적된 친절역량을 바탕으로 전 주민에 대한 친절문화 확산을 위해 ▲ 주민과 함께하는 친절다짐대회 ▲ 자생단체, 기업체와 친절 민관협력네트워크 형성 ▲ 친절도시 조성 캠페인 등을 전개하겠다는 계획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친절 으뜸서구 만들기 T/F를 구성, 전문가 의견 및 토론을 수렴하여 친절도시 조성 종합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으며, 향후 ”친절“을 행정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구민의 만족지수를 높임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주민이 함께하는 친절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like1@naver.com


서구,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경연대회, 환경부장관상 2개 부문 수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18:3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경연대회, 환경부장관상 2개 부문 수상

- 기후취약지역 컨설팅 및 폐우산 재활용사업 추진등 높은 평가   

- 그린리더 부문은 2년 연속 수상하여 녹색생활 주도 2배 위용 과시 


▲ 광주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환경부와 한국기후ㆍ환경네트워크가 주최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전국 경연대회 본선에서 네트워크(지자체)부문과 그린리더 중급부문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경연대회는 각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친환경생활 활동에 대한 다양한 주체들의 사례를 공유하고 활동성과 평가를 통한 녹색생활 시민실천 확산과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 실천에 기여하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다. 


지난 8월에 서구가 광주광역시에서 유일하게 본선에 진출하여 9월 11일 전남 순천만정원 내 남도연회장에서 광역·기초자치단체, 기관, 공기업, 그린리더 등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특화시책 등을 발표했다.  서구는 이날 경연대회 발표회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후취약지역 컨설팅, 폐우산을 이용한 재활용사업, 야간탄소은행 접수활동 등 18개 시책과 각종 캠페인 행사 등을 담은 추진내용, 성과 등을 발표하여 환경부장관상을 2개나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다. 


이호준 서구 녹색환경과장은 “서구가 기후변화대응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각종 특화시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앞으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저탄소 서구․친환경 서구 구현에 앞장설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의회-일로일로시의회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18:2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시의회-일로일로시의회

- 지속가능 발전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 광주시의회와일로일로시의회상호협력양해각서체결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광주광역시의회와 필리핀 일로일로시의회가 양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번영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필리핀 일로일로시에서 열리고 있는 ‘제3회 UEA정상회의’에 참가 중인 조영표 광주시의회 의장과 김용집 환경복지위원장을 비롯한 광주시의회대표단은 16일, 일로일로시청에서 양 도시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로일로시의회(의장 제드 패트릭 마빌로그)와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도시 의회는 양해각서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번영위해 상호 이해 증진 및 공동노력 ▲도시환경 우수사례 공유, 양 도시 행사 및 축제 참여 등 네트워크 강화 ▲원활한 정보교류 위해 시찰, 연수 등 방문 장려 ▲대표단, 사업가의 협력 및 문화예술단체 방문공연 후원 등을 촉진키로 했다


▲ 광주시의회와일로일로시의회상호협력양해각서체결 (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like1@naver.com


광주신세계백화점에 2015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홍보관 개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12:52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광주신세계백화점에 2015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홍보관 개관

광주디자인산업 기업지원서비스산업 제품 전시

- 10월 7일까지 광주신세계 1층


▲ 광주신세계 2015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홍보관 ⓒ외침


17일 오전 광주 신세계백화점 1층에서 2015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홍보관이 문을 열었다. 홍보관은 오는 9월 16일부터 10월 7일까지 다양한 디자인비엔날레 작품들이 전시된다.

 

오늘 홍보관 개관식에는 우범기 경제부시장, 김민종 시의원, 유신열 광주신세계백화점 대표이사,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신세계관계자 및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유신열 광주신세계백화점 대표이사, 광주디자인센터이사장 우범기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 ⓒ외침

 

또한 이날 광주신세계는 2015 광주 디자인비엔날레의 성공개최를 위해 1000만원의 성금을 후원하였다.


전시된 제품은 산업통산자원부와 광주광역시가 시행하고 광주디자인센터에서 주관한 광주디자인산업 기업지원서비스산업의 결과물이며, 광주소개 디자인 기업이 기획, 개발한 제품입니다.(산업통산자원부, 광주광역시, 광주디자인센터)

 

2015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디자인과 더불어 신명으로 테마로 2015년 10월 15일부터 11월 13일까지 30일간 광주비엔날레에서 열린다.


▲ 광주신세계 2015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홍보관 ⓒ외침

 

like1@naver.com


윤장현 시장, ‘UEA 일로일로 정상회의’서 광주 홍보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06:4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윤장현 시장, ‘UEA 일로일로 정상회의’서 광주 홍보

- 16일, 시장단 세션․한인회장단 오찬간담회 참석



▲ UEA 일로일로 정상회의(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015 UEA 일로일로 정상회의’ 이틀째를 맞은 16일 필리핀 현지에서 광주 홍보에 나섰다.


UEA 공동의장인 윤 시장은 회원도시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시장단 세션’에 참석해 “1980년 5·18민주화운동과 1985년 필리핀 ‘People Power’는 양국은 물론 아시아의 민주주의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했다는 면에서 매우 값지다.”라며 필리핀과의 각별한 인연과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지난 2015광주하계U대회가 대규모 국제스포츠대회 사상 전례없는 친환경(에코버시아드), 평화(피스버시아드), 첨단IT(아이티버시아드), 문화(컬쳐버시아드)가 어우러진 저비용 고효율의 ‘EPIC’ 대회로 치러져 FISU를 비롯한 국제 사회로부터 찬사를 받은 사례 등을 소개하며 각국 대표단에게 광주시를 적극 홍보했다.


이어, 본회의에 참석해 일로일로시장의 주제 발표와 참가도시 우수사례 등을 경청하면서 참가자들과 열띤 토론을 벌였다. 


또한, 윤 시장은 일로일로시 현지 한인회장단과 오찬간담회에서는 일로일로 정상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한인회가 한마음으로 뭉쳐 지원해준데 대해 감사를 전했다.


윤 시장은 “이역만리에서 민족의 정기를 안고 꿋꿋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큰 감동을 받았으며, 특히 한인회가 현지 주민들이 태풍 피해를 입자 낚시 배를 지원하는가 하면, 평소에도 현지에서 의료봉사와 선교활동 등으로 지역사회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는 말을 전해 듣고 가슴 뿌듯함을 느꼈다.”라며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살아달라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윤 시장은 “U대회의 성공개최가 해외동포들에게도 자긍심을 갖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됐을 것이다.”라며 광주의 역사, 문화, 미래먹거리 산업 등을 소개한 ‘광주의 시간 속에서’ 홍보책자와 추석을 맞아 한인공동체사회가 더욱 단결하고 화합하는 계기가 되도록 전통 복주머니 등을 선물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 이정삼 환경생태국장은 최첨단시설로 폐기물의 자원화를 도모하는 광주시 환경시초시설 운영사례 등을 소개해 참석자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조영표 광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광주시의회대표단은 이날 일로일로시청에서 양 도시 의원들이 착석한 가운데 일로일로시의회와 상호 협력을 위한 약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도시 의회는 양해각서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번영위해 상호 이해 증진 및 공동노력 ▲도시환경 우수사례 공유, 양 도시 행사 및 축제 참여 등 네트워크 강화 ▲원활한 정보교류 위해 공무원 시찰, 연수 등 방문 장려 ▲대표단, 사업가의 협력 및 문화예술단체 방문공연 후원 등을 촉진키로 했다. 


like1@naver.com

광주광역시관광협회 김홍주 회장 철탑산업훈장 수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9. 17. 06:4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광역시관광협회 김홍주 회장 철탑산업훈장 수상



▲ 김홍주 회장

 

광주광역시관광협회는 지난 9월 15일 서울 감남구 소재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42회 관광의날 기념식’에서 “광주광역시관광협회 김홍주 회장이  철탑산업훈장, 남해관광 박향식 대표가 국무총리 표창, 현주투어 박현주 대표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을 각 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광주시관광협회 김홍주 회장은 (주)광남관광여행사, ㈜광남고속관광 등 법인체를 설립 32년 동안 관광사업에 종사하면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은 물론, 2008년 1월부터 현재까지 광주시관광협회장으로 재임하면서 지역관광 진흥발전을 위하여 성실히 활동함으로써, 국내 및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수입증대 및 외화획득에 기여한 노력을 인정받아 훈장을 수훈받게 되었다.


역대 관광의날 행사에서 지역관광인들에게 중앙정부 포상 수상자를 3명이나 배출한 예가 없었으며, 그동안 관광산업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지역의 관광사업이 한층 더 탄련을 받을 것이다.


광주시관광협회 김홍주 회장은 “철탑산업훈장을 받게 되어 크나큰 영광으로 생각하다”며 “이 상은 제 개인의 상이 아닌 우리지역 관광인들이 그동안 지역관광발전을 위해 모두가 합심해서 이룬 결과라며, 앞으로 더욱더 지역 관광발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