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8일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 구축 완료보고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9:5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공공데이터 누구나 쉽게 활용하세요”

- 광주시, 28일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 구축 완료보고

- 공공데이터 활용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 기대


▲공공데이터 개방 완료보고회 ⓒ외침


광주광역시는 정부3.0의 핵심과제인 공공데이터의 적극적인 개방을 위해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28일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완료보고회를 열었다.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은 각 부서에 산재돼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개방해 데이터를 민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시스템이다.


시는 지난 8월 시스템 홍보와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아이디어 기획 부문과 모바일 앱 개발 등 2개 부문으로 나눠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실시하고 각각 최우수상 1개 팀, 우수상 1개 팀, 장려상 2개 팀을 선정해 이번 완료보고회에서 총 8개 팀에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여했다.


최우수상으로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걷는 길 관광정보를 활용 운동을 오락으로 느끼게 해주는 피트니스 앱을 기획한 ‘누비라’가, 모바일앱 개발 부문에서는 대중교통운영 시간정보를 활용해 광주 대중교통 정보제공 및 이용자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을 개발한 ‘광주스마트콘텐츠개발자협동조합’이 수상했다.


두 팀은 중앙 부처에서 개최하는 제3회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작으로 출품, 타 시도 공공기관과 중앙기관 예선전에서 올라온 우수작들과 경합하게 된다.


한편, 공공데이터는 2013년 7월 ‘공공데이터 제공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개방됐다.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를 전자화된 파일형태로 개방하면 국민 누구나 능동적으로 분석·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 개방정책이다.

   

그동안 시는 적극적인 개방을 통해 행정자치부 공공데이터포털에 200여개의 파일데이터를 개방했지만, 파일데이터만으로는 데이터의 품질과 활용에 한계가 있어 전체 정보시스템 중 개방이 가능한 데이터를 선정해 시민생활과 밀접한 데이터를 오픈 API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 오픈 API(프로그램 개발용 인터페이스, Application Programmer Interface)란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을 쉽고 용이하게 개발·활용할 수 있도록 외부에 개방된 방식


기존의 수기로 개방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최신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취합·제공해 데이터 품질을 높이고 민간의 창업 아이디어 발굴과 사업화 촉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애리 시 정보화담당관은 “지속적으로 개방 가능한 데이터를 발굴하고, 개방시스템을 통해 시민이 원하는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가을철 산불 발생 제로에 주력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9:52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가을철 산불 발생 제로에 주력

- 12월15일까지 대책본부 운영, 예방활동 펼치며 산불 가해자 강력 대응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전국적인 가뭄과 건조한 날씨가 지속됨에 따라 가을철 산불 예방에 적극 나선다.


시는 산행객이 많은 가을철 산불 예방을 위해 오는 11월1일부터 12월15일까지 가을철 산불조심 예방 기간으로 정하고, 시와 5개 자치구 담당 실과로 구성된 ‘가을철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시는 22개 산불방지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산불 취약 지역 72곳을 지정해 11월 1일부터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과 산불 감시 가용인력 180명을 집중 배치해 산불 예방과 산불 발생 시 초동진화에 대비한다.


또한, 산불은 예방이 최우선이고, 초동진화가 매우 중요하므로 산불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산불예방 방송과 차량을 이용한 가두방송을 수시로 실시한다. 산불감시 무인감시카메라 8곳을 가동하고, 시 소방헬기와 산림청 산불소방헬기(영암 4대)의 신속한 공중 진화 태세도 갖출 계획이다.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유발하기 위한 홍보 활동도 펼친다. 시가지 대형 전광판과 빛고을TV, 시 홈페이지(누리집) 등에 산불방지 동영상을 통해 집중 홍보하고, 주요 등산로 입구와 취약지에 홍보 현수막을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산불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높이기 위해 산불 가해자를 끝까지 검거해 사법처리하고, 산림 인접지 100m 이내 소각행위 등에 대해서도 과태료 부과 등 강력대응 한다는 방침이다.


노원기 시 공원녹지과장은 “산에 들어갈 때에는 라이터, 버너 등 화기물이나 인화물질을 가져가지 않고, 특히 산림과 연접된 논·밭두렁에서 쓰레기를 소각하지 않도록 하는 등 가을철 산불 제로화 운동을 지속 전개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외국어 신고 걱정 마세요!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9:5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외국어 신고 걱정 마세요!

- 광주소방안전본부, 외국인 환자 도움 요청에 병원 이송

- 올해 63명, 통역도우미시스템 이용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가 ‘119외국어 3자통역’ 시스템을 활용해 환자 위치를 파악하고 신속히 이송해 화제다. 


119종합상황실은 지난 25일 오후 1시39분 인도 국적의 외국인의 신고를 접수하고 119통역도우미와의 3자 통화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한 후 인근 우산안전센터에 연락, 구급대가 출동해 병원으로 이송했다.


신고자는 북구 용봉동에 거주하는 인도인 A(여․28)씨로, 집에서 부상해 왼쪽 대퇴부와 무릎에 극심한 통증을 호소해 신속히 이송해야 하는 상황에서 구급대의 도움으로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았다.


119외국어 3자통역 시스템은 결혼이민자나 외국인 노동자들이 급증한 상황에서 119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외국인들에게 정확한 상황 파악과 신속한 현장출동을 위해 지난 2009년 도입돼 현재 중국, 러시아, 몽골 등 11개국 44명의 통역도우미가 활동하고 있다.


올 한해 119통역도우미를 이용한 외국인은 63명으로, 지난 7월 2015광주하계U대회 기간 광주를 찾은 외국인이 급증, 지난해 10건 보다 크게 늘어났다. 이 가운데 특히 길‧ 건물 등 위치, 문의 119 구급차 출동 요청 등이 많았다.


시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광주를 찾는 외국인들이 불편 없이 119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2016년 녹색자금 3억3천만원 확보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9:4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2016년 녹색자금 3억3천만원 확보

- 북구 효령노인복지타운 등 2곳 공모사업에 선정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녹색사업단이 시행한 '2016년도 녹색자금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3억 3,000만원을 지원받는다고 28일 밝혔다.


선정된 시설은 북구 효령노인복지타운과 광산구 한빛노인전문요양원 등 2곳이며, 시는 이용자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건강증진을 위해 2016년 이들 시설 5347㎡에 나무를 심고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등 자연과 복지가 하나 되는 나눔숲을 조성하게 된다.


녹색자금 공모사업은 복권판매 수익금으로 조성된 복권기금을 주요 재원으로 하며,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위해 산림 문화휴양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지원사업이다. 


지난 7월 공모를 시작해 1차 시 자체 평가와 2차 녹색사업단 현장 심사 등을 거쳤으며, 10월초 산림청 녹색자금운용심의회의 최종 의결을 거쳐 사업 대상지가 선정됐다.


노원기 시 공원녹지과장은 “소외된 이웃과 주민들이 더불어 휴식하고 치유할 수 있는 나눔숲을 만들어 시민들이 녹색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산림청 녹색자금 공모사업을 통해 지난 2010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39억을 지원받아 백선바오로의집 등 25개 복지시설과 운암3근린공원 등에 나눔숲을 조성해 호응을 얻고 있다. 


like1@naver.com


제25차 아시아태평양 스카우트 총회 광주서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9:3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제25차 아시아태평양 스카우트 총회’ 광주서 개최

- 11월3일부터 8일까지 6일간 김대중컨벤션센터서 열려

- 문화투어·광주의 밤 행사 등 통해 광주 이미지 제고 기대


▲ 제주도 열린 제38차 세계스카우트 총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아시아태평양 지역 스카우트의 최고 의결기구인 제25차 아·태스카우트 총회가 광주에서 열린다.


광주광역시는 세계스카우트연맹 40개 아시아·태평양지역 회원국 대표단 700여명이 참석하는 제25차 아․태스카우트 총회가 ‘Growth toward unity(하나가 되기 위한 성장)이라는 주제로 11월3일부터 8일까지 6일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고 28일 밝혔다.


아·태 스카우트 총회가 한국에서 열린 것은 지난 ’68년 서울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이번 총회는 세계스카우트 아시아태평양지역연맹이 주최하고 광주광역시와 한국스카우연맹이 공동 주관하며 여성가족부와 광주광역시 교육청,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한다.

   

이번 총회는 2012년 4월 광주시가 한국스카우트연맹을 통해 총회 유치신청서를 제출했으며 11월 방글라데시에서 열린 제24차 아․태 총회에서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총회에서는 지난 3년간의 스카우트 사업보고와 함께 각종 정책 등을 결정한다.

  

또한, 아·태 이사 선출, 차기 행사 개최지 선정, 문화 투어, 광주의 밤 등 다양한 행사도 준비돼 있다.


특히, 2023년 열리는 세계잼버리 유치를 위해 우리나라(전북)와 폴란드가 치열하게 유치 홍보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 제주도 열린 제38차 세계스카우트 총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시는 이번 총회가 인권과 평화, 국제회의 도시 광주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국제도시 광주의 이미지 향상은 물론 지역 문화·관광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으로 보고 있다. 


한국스카우트연맹 함종한 총재는 “이번 총회에서 다루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이 각 국의 경험과 역량을 가진 지도자들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발전적 청소년 교육을 위한 운동의 정책이 완성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like1@naver.com


학교 간 소통의 중심, 교육 정책 제안의 통로 동부초등학생의회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6:0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학교 간 소통의 중심, 교육 정책 제안의 통로 동부초등학생의회

- 「201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회 의장단 선거 및 제3회 학생의회 실시」 


▲ 광주광역시 교육청 ⓒ외침


학생의회 의장단 선거를 통한 2015년 2학기 학생자치의 새로운 출발

학교 간 소통의 중심, 교육 정책 제안의 통로가 되는 동부초등학생의회의 역할 강의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10월 27일(화) 광주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201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원 67명을 대상으로「201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회 의장단 선거 및 제3회 학생의회」를 실시하였다.


각 학교의 학생회장과 지난 3월 선발된 개방형 의원으로 구성된 동부초등학생의회는 각 학교의 자치활동을 소개하며 소통하는 학교간 소통의 중심, 교육청의 교육정책 및 학교운영, 학생교육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201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회 의장단 선거에는 총 3명의 후보자가 입후보하였으며 의장에는 서일초등학교 김주리 의원, 부의장에는 문정초등학교 이지예 의원, 서기에는 광주남초등학교 강민정 의원이 선출되었다. 


의장에 당선된 김주리 학생은 “첫째, 학생 한 명 한 명의 의견을 잘 듣고 서로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둘째, 홈페이지 나눔 장터를 열겠다. 셋째, 모범 어린이 소개를 통해 모범이 되는 행동을 본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공약을 잘 실천하고 학생의장으로서 더욱 활발히 활동하는 동부초등학생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말하였다.


또한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4대 역점과제인 어울림마루 프로젝트 소통마루의 토의주제를 학생의회 의원들로부터 제안 받아 오는 11월 20일(금) 동부교육을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의 장 “동부교육가족 소통마루”에 반영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like1@naver.com


이제는 영어로 나를 표현해봐! - 광주시교육청, 제8회 고교생 영어 글쓰기 한마당 대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6:0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이제는 영어로 나를 표현해봐!

- 광주시교육청, 제8회 고교생 영어 글쓰기 한마당 대회 개최



▲ 2015 빛고을 나눔대축제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은 2015학년도 제8회 고교생 영어글쓰기 한마당 대회를 지난 10월 24일(토)에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에서 개최하였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대회에서는 관내 51개교 99명의 학생이 참가하여 수능 대비 문제풀이 중심의 영어에서 벗어나 논리적 사고를 통한 통합적인 영어표현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018학년도부터 수능영어영역 ‘절대평가’ 방식 도입과 함께 영어교육의 방향이 듣기, 읽기는 물론 말하기와 쓰기능력의 균형적인 학습이 강조되면서 이번 대회는 고등학생들에게 영어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대회는 학교별 자체 대회를 통해 추천된 학생들이 국내그룹 87명과 국외그룹 12명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대성여자고등학교 김은서 학생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이 대회의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원어민 영어교사는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이 해를 거듭할수록 향상되고 있으며, 일부 학생의 경우 매우 수준 높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원어민 평가위원들조차 놀라웠다”고 평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영어글쓰기 교실 운영 등을 통해 고등학생들의 고등사고능력함양 및 표현능력 신장을 꾀할 수 있도록 내년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ike1@naver.com


광주큰별초등학교, 큰별패밀리 프리허그데이 운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6:0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광주큰별초등학교, 큰별패밀리 프리허그데이 운영

- 가슴 따뜻한 큰별패밀리 만들기


▲ 큰별패밀리 프리허그데이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큰별초등학교에서는 10월 28일 오전 8시 15분부터 50분까지 약 35분간 큰별초등학교 교문 안에서 등굣길 ‘큰별패밀리 프리허그데이’ 행사를 운영하였다. 이 자리에는 큰별초등학교 교장, 교감, 선생님, 학생 및 광산경찰서 경찰관 등 약 500여명이 참여하였다. 


큰별초등학교의 이번 큰별패밀리 프리허그데이는 3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운영된 것으로 10월 2일에 학교 홈페이지 및 교내 게시판에 홍보 포스터를 게시하고, 행사 전날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안내하여 교직원 및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침 등굣길에 ‘무료로 안아드립니다’, ‘Free Hugs’ 피켓을 들고 서 있는 담임선생님, 교과 전담 선생님, 교장 선생님, 교감 선생님, 학교 전담 경찰관, 친구들을 본 학생들은 처음에는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지만 곧 많은 선생님들에게 차례차례 포옥 안기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너무 일찍 등교하거나 쪽문으로 등교한 학생들도 교실 밖으로 다시 나와 선생님들과 경찰관들에게 안기며 서로 큰별 해피톡(서로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말로 큰별 학생들이 직접 만든 짧은 인사나 격려의 말)으로 인사했다. 


▲ 큰별패밀리 프리허그데이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산경찰서의 경찰관들도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포돌이 복장과 인형 손을 들고 많은 학생들을 안아주고 하이파이브도 해 주었다. 


학교폭력예방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폭력예방의 의미 뿐 아니라 큰별초등학교의 구성원 모두가 한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서로 아끼며 사랑하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 



like1@naver.com


광주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오감으로 세상을 보는 감성토론 놀이수업’교원직무연수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8. 16:0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광주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오감으로 세상을 보는 감성토론 놀이수업’교원직무연수

- 행복디자인 감성토론 놀이수업,교원들의 큰 호응

-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수업의 질 향상



▲ 오감으로 세상을 보는 감성토론 놀이수업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은 오는 10월 27일(화), 유아교육진흥원 3층 강의실(2)에서 관내 공사립유치원 성숙기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감성토론 놀이 수업’ 연수를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과정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이미 변화된 유아 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오감을 통한 감성교육으로 수업이 살아나고 소통과 협력이 이루어지는 놀이수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해 유아의 발달을 돕고 바른 성장을 위해 마련하였다. 


이날 강사로 초청된 ‘감성토론 행복수업콘서트’의 저자이자 광양제철남초등학교 고종환 교사는 “수업에는 성공과 실패가 있지 않고 단지 도전이 있을 뿐”이라며, 올바른 감성 수업과 행복한 놀이를 교실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연수에 참석한 선생님들과 효과적인 감성토론 놀이 수업 방법을 함께 실습하였다. 



▲ 오감으로 세상을 보는 감성토론 놀이수업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연수가 끝난 후 K교사는 “유아에게 세상을 볼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의 눈을 키워주고 스스로 행복을 느끼게 하는 놀이수업을 하고 싶다.”라며 연수의 만족감을 내비쳤다.


광주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원장 오화심)은 “교원의 감성교육 중심의 수업역량 및 전문성을 증진하여 경쟁이 아닌 협력을 이야기하는 교육으로 유아가 행복한 교육이 실현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교원 역량을 위한 맞춤형 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