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컵에 꽃 심어요”시 농업기술센터, 에코가드닝 천사데이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59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일회용 컵에 꽃 심어요”시 농업기술센터, 에코가드닝 천사데이 개최

-  4일 5‧18민주광장, 참가자 200여 명 선착순 모집


▲ 광주광역시ⓒ외침


광주광역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4일 오후 3시부터 오후 6시까지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일회용 컵 등에 꽃을 심는 ‘에코가드닝 천사데이(1004)’ 행사를 개최한다.


에코가드닝 천사데이는 참가자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용기, 일회용 컵 등을 화분으로 재활용해 시민가드너와 함께 아이비, 일일초, 접란, 구문초 등을 심는 ‘친환경생활원예’ 행사로, 이날 현장에서 수세미, 목화 등 토종씨앗도 나눠준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과 아시아도시경관상 수상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사)푸른길에서 양성한 시민가드너 30여 명이 재능기부로 참여하며, 시농업기술센터가 초화·허브식물을 제공해 민·관 협력으로 진행된다.


모집 인원은 선착순 200여 명이며, 참가 희망자는 오는 3일까지 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교육·견학신청(O.K예약) 게시판에 등록하면 된다.



like1@naver.com


<사진뉴스>2015시니어‧의료산업박람회 개막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5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사진뉴스>2015시니어‧의료산업박람회 개막



▲ 우범기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은 1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5시니어‧의료산업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해 테이프커팅을 하고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올해 11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기존 광주국제실버박람회를 시니어·의료산업박람회로 명칭을 바꿔 오는 3일까지 광주지역 의료산업과 고령친화산업의 흐름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사진제공: 광주광역시)



▲ 2015시니어‧의료산업박람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사진뉴스>광주소방학교 새내기 소방관 이웃사랑 봉사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5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사진뉴스>광주소방학교 새내기 소방관 이웃사랑 봉사


광주소방학교에서 교육받고 있는 신임 소방관 77명은 1일 광산구 삼거동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시설 ‘소화성 가정’을 찾아 일손이 부족해 방치됐던 각종 시설물을 고치고, 건물 안팎 환경을 정리하는 등 봉사활동을 펼쳤다. (사진제공: 광주광역시)


지난 1996년3월29일 문을 연 광주소방학교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소방공무원으로서 참된 봉사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사회봉사활동을 꾸준히(연간 300여 명 참여) 펼쳐오고 있으며, 지난 2015년 8월에도 신임 소방관 78명이 장애인 지원활동을 펼쳤다. 


like1@naver.com

시농업기술센터, 2015년 기술보급시범사업 종합평가회 열어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5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시농업기술센터, 2015년 기술보급시범사업 종합평가회 열어

-  농촌지도분야 16개 사업 대상


▲ 기술보급시범사업 종합평가회(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농업기술센터는 1일 센터 2층 대강당에서 식량작물, 채소, 과수 등 관내 농업인과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15년 기술보급 시범사업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환경농업, 소득경영, 농촌자원분야의 16개 사업의 추진현황과 성과를 공유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광주지역 밀 재배 면적 증가(2014년 950ha→2015년 1307ha)에 따른 2모작 적응 지역맞춤 벼 재배기술과 품종별 생육 특징을 교육하고,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46개 벼 품종비교전시포를 둘러보는 현장교육도 실시했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평가 결과를 내년도 사업에 반영해 현장 기술문제를 해결하고, 본격적인 시장 개방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선진농업기술 보급에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영·호남 달빛동맹 문화예술 교류행사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5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영·호남 달빛동맹 문화예술 교류행사 개최

- 5일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구시 관계자 등 대구문화예술단 60여 명 방문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대구 민간문화예술단체를 초청해 오는 5일 오후 7시30분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극장에서 공연행사를 개최한다.


영·호남 달빛동맹 문화예술교류사업의 하나로 마련된 이번 공연은 양 지역의 문화예술을 대표하는 광주예총과 대구예총의 합동 공연이다. 

   

대구에서는 계명대학교 ‘CHOI댄스컴퍼니’ 등 5개 팀 60여 명이, 광주에서는 뿌리 한국무용단과 임지형&광주현대무용단 등 6개 팀 50여 명이 출연해 고전무용, 성악, 현대무용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한편, 영·호남 달빛동맹 문화예술교류행사는 대구와 광주 간 문화적 연대감 조성과 우호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광주시와 대구시가 공동하는 추진하는 사업으로, 양 지역의 문화예술인 등이 상호 도시를 방문해 문화공연, 학술대회, 문화탐방 등을 개최하고 있다. 오는 25일 광주지역 민간 예술단체가 대구를 방문,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공연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영·호남 화합과 협력이 곧 국가 발전이라고 보고, 영·호남은 자주 만나고,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가 확대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노후 건축물 재건축 쉬워진다 광주시, 공동주택 재건축 연한 10년 단축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4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노후 건축물 재건축 쉬워진다 광주시, 공동주택 재건축 연한 10년 단축

- 조례 개정에 따라 1일부터 40년→30년으로 줄어


▲ 공공주택 재건축 연한 변경관려 (자료제공:광주광역시)


광주지역 공동주택 재건축 연한이 기존 준공 후 40년에서 30년으로 10년 단축된다.


광주광역시는 공동주택 준공 후 40년이 넘어야 재건축할 수 있도록 한  ‘광주광역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를 개정, 30년이 되면 재건축 할 수 있도록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5월28일 개정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에 맞춰 ‘광주광역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개정에 들어가 그동안 입법예고와 주민의견 청취를 거친 후 시 의회 본회의에서 의결, 이날 공포했다.


기존 시행령에는 도시 미관을 저해하거나 노후화로 인해 구조적 결함 등이 있는 건축물로, 준공된 후 20년 이상의 범위에서 조례로 정하는 기간이 지난 건축물을 노후·불량 건축물로 보아 재건축이 가능토록 규정했다.


또한, 1983년 이전에 준공된 건축물은 20년이 지나면 재건축이 가능했고, 1984년부터 1993년까지 준공된 건축물은 기본적으로 22~40년이 돼야 재건축 할 수 있으며, 1994년 이후 준공된 5층 이상 건축물은 40년, 4층 이하 건축물은 30년이 돼야 재건축할 수 있었다.


이번에 개정된 시행령은 노후·불량 건축물 기준이 20년 이상 30년 이하의 범위에서 조례로 정하도록 함에 따라 이를 이번 개정 조례에 반영해 공동주택의 층수 구분없이 1983년 이전에 준공된 건축물은 현행대로 20년을 유지하고,


1984년부터 1993년까지 준공된 건축물은 22년에서 30년이 경과하면 가능토록 했다. 1994년 이후에 준공된 건축물도 연한을 앞당겨 최장 30년이 경과하면 재건축이 가능하도록 했다.


현재 광주시에는 공동주택 1001개 단지 37만1000여 가구가 있으며, 이번 조례 시행에 따라 재건축이 가능한 30년 이상 공동주택은 162개 단지 1만7000여 가구다.


시 관계자는 “재건축 연한 상한을 40년에서 30년으로 단축해 1986년에서 1990년 사이에 건축된 공동주택을 조기 정비할 수 있게 돼 주차장 부족 등 주거환경 개선으로 인한 주민 불편 해소에 효과가 클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인접 5개 시․군 연계 빛고을남도투어 운행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45 / Category : 문화·예술·스포츠/문화·예술


광주시, 인접 5개 시․군 연계 빛고을남도투어 운행

- 맛과 멋, 정이 듬뿍 넘치는 3개 코스 3일부터 운영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남도관광 거점으로 집중 육성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남도관광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동일 생활권인 나주, 담양, 화순, 함평, 장성 등 인접 5개 시․군과의 관광 상생발전을 위해 ‘빛고을남도투어’를 3일부터 운행한다.


빛고을남도투어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을 계기로 광주의 도심관광과 지역전통문화자원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5개 시․군의 자연관광을 결합해 변화된 관광 흐름에 맞춘 남도만의 특화된 관광상품으로, 공휴일과 매주 토․일요일에 3개 코스로 운영하며 각 코스마다 문화관광해설사가 탑승해 안내한다.


주요 코스는 송정역에서 출발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종점으로 ▲담양, 장성을 연계한 송정역→터미널→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성 백양사→담양 죽녹원→환벽당(누정체험프로그램)→소쇄원→국립아시아문화전당 ▲나주, 함평 코스로 송정역→터미널→국립아시아문화전당→국립나주박물관→황포돛대→함평엑스포공원→광주김치타운(김치체험프로그램)→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화순코스로 송정역→터미널→국립아시아문화전당→화순적벽→무등산 증심사→광주전통문화관→양림동역사문화마을→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남도의 맛과 멋, 흥을 느낄 수 있는 관광상품으로 운영한다.


빛고을 남도투어 시간표 확인 및 사전예약은 금호고속(주)에서 운영하고 있는 버스한바퀴 홈페이지(누리집 www.kumhoaround.com)를 통해 가능하며, 광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도 탑승권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인접 5개 시·군의 박람회장 및 축제 행사장을 연결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해 남도를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문화전당 예술극장 앞에서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장과 연결하는 셔틀버스는 9월30일부터 운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KTX 개통,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광주․전남의 대규모 국제행사 등으로 변화된 관광 여건과 환경을 반영해 운영하는 빛고을남도투어는 남도만이 가지고 있는 맛과 멋, 정이 넘치는 고품격 브랜드 관광상품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라며 “광주와 인접 5개 시·군의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달 11일부터 위탁사업자를 공모해 신청한 3개 업체를 대상으로 적격 심사한 결과 금호고속(주)가 선정됐다. 



like1@naver.com


광주시, 개업 공인중개사 교육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43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광주시, 개업 공인중개사 교육

- 5∼6일 여성발전센터, 800여 명 대상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오는 5일부터 이틀간 여성발전센터에서 개업 공인중개사 8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중개서비스 품질 향상과 중개 질서 확립을 위해 마련한 행사로, 공인중개사법과 부동산 중개보수 조례 내용, 부동산 중개 사고 예방 등에 대해 사례와 판례 중심으로 진행한다.


또한, 부동산 중개 시 시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도시계획과 건축 분야의 법규와 조례 해석을 교육하며, 부동산 중개 업무 유공 공인중개사 4명에게 시장표창도 수여한다. 



like1@naver.com


광주시, 제19회 노인의날 기념식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42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제19회 노인의날 기념식 개최

- 2일 시청 3층 대회의실, 모범 공무원․어르신․단체 등 표창 

- 어르신생산품전시회 및 노인사회활동 사진전 등 부대행사도 열어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2일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지역 어르신 6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9회 노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기념식에서는 지역사회 노인복지 향상에 공이 큰 남구청 노인장애인복지과 김인석(55) 사무관이 대통령표창을, 봉사활동과 지역사회 발전에 힘쓴 광산구 전통효도회 선병희(77) 회장이 모범노인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한 단체, 공무원 등 22명이 표창을 수상한다.


특히, 올해 노인의 날 기념행사는 ‘일하는 기쁨, 나누는 행복’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와 관련, 1일부터 2일까지 시청 1층 시민숲에서는 민선6기 시가 역점 추진한 자존감 있는 노인일자리 창출 사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사회 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전이 열린다. 또한, 각 구청과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7곳이 참여해 어르신들이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제품 60여 점을 전시 홍보한다.


한편, 기념식에 앞서 시청어린이집 공연단과 시립국극단이 무대에 올라 축하공연을 펼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안정적이고 자존감 있는 일자리를 확대하고 어르신을 우대하는 정책을 개발하는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청소년과 시민이 주인인 금남로서 열리는 문화놀이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 23:4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청소년과 시민이 주인인 금남로서 열리는 문화놀이터

-‘2015광주청소년상상페스티벌’ 개막

- 3일 금남로 차없는 거리, 다양한 거리프로그램 진행


▲ 광주광역시청 ⓒ외침


지역 청소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광주를 신나게 만드는 참여형 시민축제인 ‘2015 광주청소년상상페스티벌’(이하 ‘상상페스티벌’) 본행사가 오는 3일  금남로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광주광역시는 3일 오후 1시부터 오후 9시까지 금남로(옛 도청 앞) 차 없는 거리에서 상상페스티벌 본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를 맞은 이번 행사는 시가 주최하고 광주시청소년단체협의회가 주관하며 지역 청소년과 청소년단체 활동가,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금남로 1가에서 3가까지 차없는 거리에서는 청소년과 시민이 주인이 되는 광장을 운영하며 신나는 축제 한마당으로 낮 1시부터 오후 9시까지 ▲행복을 찍는 사진관, 기부팡팡 트램펄린, 거미줄에 걸린 책을 구하라, 별난음식열전, 나도예술가 디자인공방 등 ‘광주를 신나게 만드는 19가지 이야기’ ▲청소년과 시민들이 무대 중심이 아닌 금남로 거리에서 자유롭게 펼치는 ‘힘내라 광주! 버스커쇼타임’ 등 금남로 거리프로젝트 ▲청소년의 땀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과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한땀마켓’ ▲인조잔디와 인디언텐트에서 자유롭게 피크닉을 즐기는 ‘금남로 피크닉, 우리 지금 만나’ 등 다채로운 거리프로그램을 펼친다.


특설무대도 마련해 오후 4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청소년대상 시상식 등 기념식을 열고, 오후 6시까지 칼라파우더를 뿌리며 청소년과 시민이 즐기는 칼라댄스파티󰡐춤바람 난 금남로󰡑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편,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금남로 1가 전일빌딩 앞부터 금남로 3가 금남근린공원 앞까지는 교통이 통제되고 시내버스 노선은 우회하게 된다.


상상페스티벌은 지난 7월부터 오는 11월까지 5개월 간 총 7개 분야 15개 프로그램이 차례로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도 나의 생각대로 광주를 이야기하는 ‘이그나이트 YOUTH’, 청소년이 살기 좋은 친화도시 광주의 정책을 이야기하는 ‘청소년만민공동회’, 열아홉살 청소년들과 떠나는 ‘1박 2일 기차여행’, 색다른 강의와 공연이 하나로 펼쳐지는 ‘강의콘서트 사람책’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