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광주여성지도자대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23:5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제23회 광주여성지도자대회 개최

- 7일 시청 대회의실, 무등여성대상 시상 등 


▲ 광주광역시청 ⓒ외침


여성의 권익증진과 양성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제23회 광주여성지도자대회가 (사)광주광역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문진수) 주최로 7일 광주광역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행복한 광주, 여성이 만들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윤장현 시장과 박혜자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당위원장, 24개단체 회원과 5개 자치구 여성단체협의회 회원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 이영애 광주예지원 원장이 무등여성대상을, 지역 젊은이들에게 꿈과 열정의 귀감이 되는 황지해 환경미술가가 선진상을 수상했다.


또한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따뜻하고 건강한 사회’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쳐 참석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like1@naver.com


‘2015 광주 사회적기업 한마당 행사’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23:52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2015 광주 사회적기업 한마당 행사’ 개최

- 8∼9일 북구 일곡근린공원, 생산품 판매․체험행사 등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지역 사회적기업의 생산품을 전시, 판매하고 문화행사를 선보이는 ‘2015광주사회적기업 한마당 행사’가 8일부터 이틀간 북구 일곡근린공원 내 인조잔디구장에서 열린다.


광주권역사회적기업협의회 주관으로 ‘6~7회차 사회적경제 나눔장터’와 함께 열리는 이번 행사는 ‘사회적기업이 만드는 내일의 희망’이라는 주제로 광주·전남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 지원기관, 유관기관 등 60여 개 기업․기관과 시민이 어우러지는 소통과 축제의 장으로 진행된다.


이틀간 행사장에서는 광주‧전남지역의 우수한 로컬푸드, 공예제품, 우리밀 제빵류 등을 전시, 판매하며 사회적기업 ‘얼쑤’의 풍물공연과 지역 어르신들로 구성된 ‘윈드오케스트라’ 공연 등 문화행사와 에어바운스, 버블, 민속놀이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9일에는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리사이클 장터’도 운영한다.


8일 개회식에서는 사회적기업 활성화에 기여해온 ㈜클린어스 대표 등 6개 (예비)사회적기업 대표 및 종사자에 광주광역시장 및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을 수여하고, 광주권역사회적기업협의회 회원기업들이 지역 사회적기업 발전의 숨은 공로자로 인정한 광주고용노동청 지역협력과장과 북구청 협동조합팀장에게 감사패를 증정한다.


시 관계자는 “2015사회적기업 한마당 행사에 많은 시민들이 방문해 사회적기업에 대해 알고, 문화공연과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기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대남대로⇒짚봉터널 방향 차량통행 일부 제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23:4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대남대로⇒짚봉터널 방향 차량통행 일부 제한

- 10일부터 내년 1월까지, 침수지역 해소 하수관거 설치 공사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 대남대로에서 짚봉터널 방향인 금화로 일부 차로의 차량통행이 오는 10일부터 내년 1월까지 제한된다. 

 

시는 극락천 유역의 상습 침수지역 피해 해소를 위해 실시하는 ‘하수관거 확장 공사’로 이 기간 월산동 농협(운진각사거리)에서 금화로 온누리주유소까지 200m 구간 7개 차로 중 2개 차로를 통제한다.

 

이번 공사는 백운광장과 무등시장 주변, 서석고와 기아자동차 주변 저지대지역의 상습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사업비 478억원을 투입해 하수관거 6.0㎞를 신설키로 하고, 2016년 준공을 목표로 현재 무진대로와 대남대로에서 공사를 하고 있다.


시는 공사 구간 사전 안내를 위해 주요 교차로에 공사 안내 현수막과 공사 구간 우회 안내 입간판을 설치했다. 광주지방경찰청은 안전한 차량 통행을 위해 공사 구간 속도 제한을 60㎞/hr에서 40㎞/hr로 조정한다.

 

시 종합건설본부 관계자는 “상습 침수지역 피해를 해소하기 위한 불가피한 공사인 만큼 시민들이 공사 구간을 우회하거나 서행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 서구,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협약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21: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 서구,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협약

- 광주지역본부, 서부지사와 업무 협약 체결


▲  서구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협약 ⓒ외침


광주 서구가 지난 6일 활력 넘치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와 서부지사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구민 걷기 활성화, 건강검진, 노인건강관리를 위한 경로당사업 등을 활력이 넘치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여 건강 공동체를 구축해 나아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와 서부지사는 ▲서구민 걷기대회 공동개최 ▲노인건강증진관리 경로당사업 ▲건강생활실천사업과 건강검진사업 ▲건강정보공유 등 서구의 행정적 지원과 함께 주민의 건강관리와 건강증진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의 역할을 수행한다.    


서구 관계자는 “활력이 넘치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 및 서부지사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갖추어 효율적으로 건강도시 사업을 함께 추진하여 주민 건강증진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like1@naver.com


서구,“하반기 국제행사 성공개최”를 위한 민관 합동「기초질서 현장멘토제」운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20:5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하반기 국제행사 성공개최”를 위한 민관 합동「기초질서 현장멘토제」운영

- 관내 18개동 18개소, 서구 전 지역 매월 둘째·넷째주 특별정비활동 펼쳐



▲ 서구 하반기 국제행사 성공개최를 위한 민관 합동 기초질서 현장멘토제 운영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광주 서구가 하계유대회를 계기로 높아진 시민의식을 발전시키기위해 후속대책으로 매월 둘째·넷째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기초질서 현장멘토제를 운영한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이는 서구 공직자가 생활환경정비에 솔선참여하여, 하반기에 열리는 ‘디자인비엔날레’ 등 국제행사의 성공개최를 지원하고, 청결·질서·친절 3대 문화시민운동이 일상생활 속에 정착할 수 있도록 18개동 주민, 자생단체, 공무원 등 6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기초질서 취약지역, 주민 왕래가 많은 주요 교차로 등 18개소에 공직자 및 일반 주민이 현장에 방문하여 교통질서 확립과 불법 주정차, 쓰레기 불법투기 등 불법행위 근절과 친절운동 생활화를 위해 국제행사가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주민 참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 서구 하반기 국제행사 성공개최를 위한 민관 합동 기초질서 현장멘토제 운영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서구청 관계자는 “하반기 서구에서 진행되는 국제행사와 안전하고 품격 있는 으뜸서구를 만들기 위해 기초질서 현장멘토제를 적극 운영할 계획이다.”며, “공직자가 솔선수범하여 구민의 기초질서 지키기 생활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서구 동천동, 미래비전 아카데미 운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20:55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서구 동천동, 미래비전 아카데미 운영

- 11월 12일까지 동천마을 미래비전 아카데미를 운영

- 교육을 통하여 주민 스스로 동천동의 미래비전 계획을 수립 


▲ 동천마을 미래비전 아카데미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서구청)


광주광역시 서구 동천동 주민자치 위원회가 동천동 주민자치센터 회의실에서 지난 9월 15부터 10월 6일까지 주민자치위원 및 자생단체, 관심 있는 주민 등 50명을 대상으로 미래비전 아카데미 5개 강좌를 진행하였다. 


이번 아카데미는 서구에서 공모한 2015년 주민주도형 마을만들기 사업으로 선정된 ‘동천동 마을비전계획 수립‘ 사업의 일환으로 구비 9백만원을 지원받아 마을주민과 함께 동천동의 미래비전을 세워보고자 개강하게 되었다.


총9회에 걸쳐 진행되는 아카데미에서 마을만들기 사업 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동천동 마을 비전계획을 수립하고 최종 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 동천마을 미래비전 아카데미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서구청)


특히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통하여 우리 마을의 역사를 알고, 마을 자원을 분석하여 동천동 마을공동체의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등 마을의 가치를 드높이고, 나아가 행복한 마을 미래를 그려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영자 동천동장은 “교육을 통해 주민 스스로 동천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아카데미를 운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이 주인 되는 살맛나는 동천동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like1@naver.com


서구, 전국최초 1박2일 체험형‘1일 동장의 날’ 운영으로 소통 행정의 초석을 놓다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20:5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전국최초 1박2일 체험형‘1일 동장의 날’ 운영으로 소통 행정의 초석을 놓다

- 구청장이 1일 동장으로서 주민과의 만남과 대화의 현장행정을 실천

- 동 취약지역 등 지역 곳곳을 순찰하면서 주민불편사항을 찾아 해결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친절․청렴․소통․안전의 현장 행정 강화를 위하여 10월6일부터「1일 동장의 날」을 운영한다.


서구청장이 직접 동에서 1박2일 동안 동장으로서 주민불편사항을 찾아내고 주민과의 간담회를 통해 현안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소통행정에 발 벗고 나섰다.  


10월에는 치평동, 광천동, 유덕동 3개동에 대한 ‘1일 동장‘을 체험하면서 관내 취약지역 순찰 및 경로당 등 복지시설 방문도 병행할 예정이다. 


특히, 6일 저녁에는 치평동 금호4차경로당에서 회장단과 숙박을 같이 하며 애로사항 청취와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으로 주민들의 호평을 받았다.


아울러, ▲치평동은 10월6일부터 10월7일 ▲광천동 10월15일부터 10월16일 ▲유덕동 10월21부터 10월22일 일정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서구청장과 대화를 원하는 주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지역의 현안문제를 주민과의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며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서구는 ‘1일 동장의 날’을 1박2일 주민생활 체험형으로 운영하면서 18개 전동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서구를 살기 좋은 으뜸서구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like1@naver.com


<사진뉴스>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광주광역시 선수단 결단식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07:31 / Category : 문화·예술·스포츠/스포츠


<사진뉴스>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광주광역시 선수단 결단식


▲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광주광역시 선수단 결단식 ⓒ외침


6일 오후2시 광주광역시 염주실내체육관에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시·구의원, 체육회 임원, 선수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광주광역시 선수단 결단식이 가졌다.


제96회 전국체육대회는 오는 10월 16일 ~ 22일(7일간) 강원도 전역(강릉종합체육관 등 70개 경기장)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47개 종목에 전국 17개 시·도와 해외선수단 약 3만여명이 참가한다.


▲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광주광역시 선수단 결단식 ⓒ외침


▲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광주광역시 선수단 결단식 ⓒ외침


▲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광주광역시 선수단 결단식 ⓒ외침


▲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광주광역시 선수단 결단식 ⓒ외침


PHOTO : like1@naver.com

광주 군 공항 이전계획 관련 ‘지역순회 시민설명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07:11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 군 공항 이전계획 관련 ‘지역순회 시민설명회’ 개최

- 19일 서구 5·18교육관, 광산구 우산동주민자치센터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군 공항 이전 진행 상황을 시민에게 알리고 이에 대한 시민 의견을 듣기 위해 ‘지역순회 시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해 10월13일 국방부에 광주 군 공항 이전 건의서를 제출한 이후 추진 상황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7월23일부터 이틀간 개최한 타운미팅과 10월2일 시민공청회를 통해 시민에게 이전 계획을 알린 바 있다.


시민설명회는 오는 19일 오전 10시 5·18교육관과 오후 2시 우산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리며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일시/장소

10. 19(월) 10:00 5·18 교육관  

10. 19(월) 14:00 우산동 주민자치센터


이날 시민설명회에서는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국방부에 ‘광주 군 공항 이전 건의서’를 제출한 이후 추진사항, 이전사업 재원인 종전부지 개발 방향, 향후 추진 계획 등을 설명하고,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범시민 추진위원회’ 신원형 위원장(전남대 교수)이 이전사업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 시간을 진행한다.

※ 광주시는 2013년10월6일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된 직후 시민의견 수렴을 통한 군 공항 이전을 위해 전문가, 시의회 의원, 공무원, 관련단체, 시민 등 각계 32명으로 위원회를 구성, 현재까지 8회 운영함.


한편, 시는 군 공항 이전에 막대한 재원이 투입되고 이전 지역 선정 과정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 시민과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그동안 ‘종전부지 활용방안 아이디어 공모’, ‘시 홈페이지 시민제안 코너’, ‘지역순회 타운미팅’, ‘공청회’ 및 ‘시의회 의견수렴’을 실시했다.


또한, 시와 국방부, 공군 협의체에서 군 공항 이전에 관한 사항 등을 10차례 협의하고, 종전부지 개발에 대해서도 다양한 전문가 자문을 거쳐 활용 방안을 마련했다.

※ 종전부지 : 현재 군 공항으로 활용되고 있는 부지(면적 831만㎡)로 앞으로 군 공항 이전 재원으로 활용


시는 앞으로도 협의체 협의와 국방부 자문단의 자문을 거쳐 오는 12월 중에 수정된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로 제출하고, 지속적으로 시민에게 알리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군 공항 이전 건의서에 대한 국방부의 타당성 평가는 내년 상반기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군 공항 이전이 실현 될 수 있도록 시민의 열망과 다양한 의견울 제시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민발명경진대회, 다목적 소방용 소화전 키,휴대용 골프공 무게중심 표시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7. 07:0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민발명경진대회 수상자 선정

- 대상에 ▲다목적 소방용 소화전 키 ▲휴대용 골프공 무게중심 표시기

- 광주시, 6일 시상식 개최… 선정 아이디어 특허출원 지원

 

▲ 2015광주시민발명경진대회 시상식 (사진제공:광주광역시)


‘2015 광주시민발명경진대회’에서 박정진(38)씨의 '다목적 소방용 소화전 키'와 박철민(44)씨의 ‘휴대용 골프공 무게중심 표시기’가 대상을 수상했다.


광주시민발명경진대회는 광주광역시가 시민들의 생활 속 아이디어를 발굴해 특허등록 지원과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한 행사로, 대상 2명을 포함해 금상 2명, 은상 3명, 동상 5명, 장려상 2명 등 총 14명이 수상했다.


수상자는 ▲대상에 특허청장상을 수상한 박정진(38),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상한 박철민(44)씨와 ▲금상 박현석(33), 김상용(45) ▲은상 이종명(54), 엄종현(33), 원상원(34) ▲동상 최영민(55), 조현숙(47), 김남정(18), 유건렬(72), 조중하(59) ▲장려상 김연태(35), 김진일(27)씨다.


특히, 박정진씨의 ‘다목적 소방용 소화전 키’는 소방현장에서 효과적인 기능을 할 것으로 평가받았고, 박철민씨의 ‘휴대용 골프공 무게중심 표시기’는 사업화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시는 선정된 발명 아이디어에는 특허출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시와 특허청이 주최하고, 5개 자치구 후원, 광주지식재산센터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지난 4월 총 110건을 접수해 7월27일 본선심사를 거쳐 9월23일 상격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6일 광주지식재산센터에서 열렸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