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광주인권평화재단 2015년 청소년 모의인권이사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8:1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 청소년, 국제적 인권감각을 경험한다’ 

광주광역시교육청-광주인권평화재단 2015년 청소년 모의인권이사회 개최 


▲ 광주광역시 교육청 ⓒ외침


광주시교육청은 광주시청, 광주인권평화재단과 함께 '2015 청소년 모의인권이사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는 24일(토) 1차 사전교육을 시작으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1박 2일간 본대회를 치루는 일정이며, 전남중학교와 5·18교육관(치평동)에서 개최한다. 


청소년 모의인권이사회는 유엔인권이사회를 모형으로 특정한 의제를 상정해 의제별로 토론 그룹을 운영하여 보고서와 결의안을 청소년들이 직접 작성하여 발표하는 프로그램으로 국제적 감각과 인권의 가치를 익힐 수 있는 살아있는 인권교육의 장이다. 


올해 5회를 맞이한 이번 청소년 모의인권이사회는 ▲무상급식 ▲일베현상 ▲ 교복 강제구매라는 3개 의제에 대해 광주 소재 21개 중․고등학교 재학생 81명이 참가해 열띤 토론의 장을 펼치고 다양한 부대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우수 그룹에는 광주광역시교육감상, 광주광역시장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상, 광주인권평화재단 이사장상 등이 수여된다. 


광주시교육청 민주인권생활교육과 관계자는 “청소년 모의인권이사회는 인권을 향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며, “학생 상호간의 대화와 토론, 양보와 타협 등의 민주적 원리와 절차를 체험해 봄으로써 상호 존중과 배려가 넘치는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like1@naver.com


특수교육대상자 인권보호를 위한 특수교사 역량강화 연수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8:11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특수교육대상자 인권보호를 위한「특수교사 역량강화 연수」실시

- 특수교육대상자 인권침해 예방 및 인권교육 우수 사례 공유


▲ 특수교사 역량강화 연수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은 10월 22일(목) 광주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특수교육대상자 인권보호를 위한 특수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광주 관내 특수학교와 고등학교의 특수교사 60여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자 인권침해 예방 및 인권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하여 광주지방경찰청 성폭력특별수사대장과 현직 특수교사 2명의 강의로 진행됐다.


광주지방경찰청 조윤희 성폭력특별수사대장은 특수교사로서 알아야 하는 성폭력의 정의와 관련 법률에 대해 쉽게 설명해 주었으며, 피해학생의 2차 피해 예방을 위하여 사안이 발생했을 때의 상담, 신고, 지원 등 학교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였다.


또한, 2014년 광주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 실천사례연구 발표대회 우수 입상자(한울초등학교 교사 박은정)와 2014년 전국 장애학생 인권보호 우수사례 발표대회 입상자(첨단고등학교 교사 소성현)의 인권교육 우수사례 연수를 통해 실제 학교에서 교과시간 및 창의적체험활동시간에 활용할 수 인권교육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장인 홍옥희 혁신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인권침해 및 학교폭력‧성폭력을 미연에 방지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도 상설모니터단 활동을 통해 학교폭력과 성폭력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진로·진학 전문가가 전하는 미래사회 변화와 자녀교육 공개특강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8:07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진로·진학 전문가가 전하는 '미래사회 변화와 자녀교육' 공개특강 개최

- 내 자녀를 ‘미래형 인재’로 키우는 노하우! 공개 

- 10월 26일(월) 저녁 7시, 신용중학교 대강당에 열려


▲ 미래사회 변화와 자녀교육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은 오는 26일 월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신용중학교 대강당에서 학부모와 시민을 대상으로 진로·진학 관련 공개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공개특강은 학부모교육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높아지고 수요자 중심 교육정책 추진에 따라 마을-교육-공동체 일환으로 건국동 주민센터와 건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하는 학부모(시민) 공개특강으로 마련됐다.


26일 열리는 공개특강에는 올 2월까지 교육부 진로교육정책과장을 역임한 최승복 순천대 교수가 강사로 나서 ‘미래사회 변화와 자녀교육’이라는 주제로 강의에 나설 예정이다.


최 교수는 이날 강의를 통해 내 자녀를 미래형 인재로 키울 수 있는 노하우 공개와 함께 천재가 아닌 창재의 시대에 맞는 교육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최승복 교수의 강의를 통해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자녀를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명쾌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며 “지역 주민센터와 함께 협력하여 준비한 공개특강인 만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강의로 학부모·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개특강 참여 신청은 광주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http://hakbumo.gen.go.kr) 와 전화접수(☎ 062-380-4649)로 가능하며, 부득이 사전신청이 어려운 학부모(시민)은 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like1@naver.com


2015 3차 서부중등 학생의회, 학교간 문화교류를 통한 자치문화 실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8:05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학교간 문화교류를 통한 자치문화’ 실현

- 서부교육지원청,「2015 3차 서부중등 학생의회」개최 



▲ 광주광역시 서부교육지원청 ⓒ외침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교육청은 21일(수) 오후 3시 30분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학생의회실에서 ‘2015 3차 서부중등 학생의회’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는 중학교 학생의회 의원을 비롯한 지도교사, 학부모 등 5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서부중등 학생의회는 진로 관련 서적 및 자료의 필요성, 학교 간 문화교류를 통한 상호이해와 자치문화 실현, 주말 교실 개방 등을 안건으로 상정하여 열띤 토론을 하였다. 


또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서명 운동, 서부중등 학생의회에 일반 학생들도 방청할 수 있는 기회 부여, 학생의회 활성화 방안 등을 기타 안건으로 제안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김광현 교육장은 환영사를 통해“학생의회는 각급 학교 학생의원들이 학생의 입장과 요구에 근거하여 시교육청의 교육정책 및 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통로로써 학생들과 함께 학생인권 실현 및 학생참여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라고 강조하였다.  


의장단은 논의된 안건을 중심으로 교육정책 및 학교생활에 관하여 학생의견 수렴을 통한 정책 제안 및 사업 의결 등 4차 학생의회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like1@naver.com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고등부 7년 만에 최고 성적 달성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8:02 / Category : 문화·예술·스포츠/스포츠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고등부 7년 만에 최고 성적 달성

- 2008년 광주개최 이후 7년 만에 최다메달 획득


▲ 광주광역시 교육청 ⓒ외침


지난 10월 16일(금)부터 22일(목)까지 7일간 강원도 일원에서 개최된 제96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우리 고등부 선수단은 38개 종목에 482명의 선수가 출전하였으며, 22개 종목에서 총 62개의 메달(금메달 15개, 은메달 20개, 동메달 27개)을 획득하여 2008년 이후 7년 만에 최고의 성적을 거양하였고, 이는 우리 시가 1989년 이후 27년 만에 최다 금메달을 획득하는데 커다란 일조를 하였다.


지난해 6년 만에 최고 성적에 대한 부담과 올해 전반적인 전력 약화로 인해 지난해 고등부 성적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으나, 단체종목의 선전과 개인종목의 도약으로 성적이 상승되었다는 분석이다.


대회 결과를 조명해 보면, 소프트볼 종목에서는 명진고(여자고등부)가 충북팀을 물리치고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전국 최강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또한 광주서석고 검도팀이 은메달을 획득하여 검도 명문학교로서의 전통을 이어갔고, 전남고 럭비팀과 광주동성고 야구팀, 금호고 축구팀은 동메달을 획득하였다.


이번 대회 우리 시 최고 효자종목인 역도에서는 문정선(광주체육고)이 48kg급(용상, 합계)에서, 안시성(광주체육고)이 63kg급(인상, 합계)에서 각각 2관왕을 차지했으며, 김은영(정광고)도 48kg급(인상)에서 금메달을 추가하여 광주 역도의 명성을 드높였다. 


like1@naver.com


지방교육재정 위기, 30만 서명운동으로 극복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7:5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지방교육재정 위기, 30만 서명운동으로 극복”

‘교육재정 광주시민운동본부’ 향후 활동계획 발표


▲ 광주광역시 교육청 ⓒ외침


지난 10월 7일 공식 출범한 ‘지방교육재정 파탄위기 극복과 교육재정 확대를 위한 광주시민운동본부’(이하 교육재정 광주시민운동본부)가 광주시민 30만 명을 목표로 ‘지방교육재정 파탄위기 극복을 위한 광주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22일 교육재정 광주시민운동본부는 광주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향후 활동계획을 밝혔다. 특히 서명운동 등 시민선전 홍보활동을 적극 전개한다. 먼저 서명운동의 경우 충장로 우체국, 상무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5∼7시 ‘거점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이미 지난 17일에는 증심사 입구 문빈정사 앞에서 공동대표단, 참가단체 대표, 지역 정치권 인사들이 대거 참석하는 집중 서명운동을 전개했으며 광주시민 30만 명의 서명을 받는 것이 1차 목표다. 또 참가단체(75곳)별 성명서 발표와 현수막 걸기운동도 함께 진행한다. 


28일 서울에서 열리는 교육재정확충을 위한 범국민대회와 토론회에도 참여한다. 국회에서 열리는 범국민대회 및 토론회에 교육재정 광주시민운동본부의 5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교육재정 광주시민운동본부 관계자는 “교육문제에 대해 지역 75곳의 단체가 참여한 것은 유례가 없는 없는 일이며, 열악한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광주시민들의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반증이다”며 “정부의 무책임한 누리과정 예산 떠넘기기에 맞서 광주심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교육교육재정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like1@naver.com


광주학생교육원「2015년 전국학생교육원 합동연수회」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7:56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광주학생교육원「2015년 전국학생교육원 합동연수회」개최

- ‘꿈과 희망을 꽃피우는 학생수련활동’을 위한 정보 공유의 장 마련


▲ 광주광역시 교육청 ⓒ외침


광주광역시학생교육원은 21일(수) 오후 1시 신양파크호텔에서『2015년 후반기 전국학생교육원 교육요원 합동연수회』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는 전국 26개 학생교육원 원장 및 교육요원 등 25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합동연수회는 ‘꿈과 희망을 꽃피우는 학생수련활동’이라는 주제로 안전하고 신나는 학생 수련교육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우수 교육 프로그램 정보를 주고받으며, 연구논문 발표 등을 통해서는 교육요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리였다.


개회식에 이어 전남대 사학과 김병인 교수의 특강과 4개 학생교육원의 연구논문발표, 원장협의회가 진행되었다. 연구논문발표를 통해 청소년 수련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안전하고 신나게 운영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자리였으며, 전국학생교육원 원장협의회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교육원 간의 정보공유와 역할을 협의하는 자리였다.


김성영 교육국장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인성에 바탕을 둔 도전과 끈기의 진취적인 기상을 함양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역량을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합동연수회에 참석한 교육요원은 “전국학생교육원 교육요원 합동연수회를 통해 교육요원 여러분들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정보 교환 및 수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Y-MART 신창점, 월산점 결식학생 후원금 전달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7:5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Y-MART 신창점, 월산점 결식학생 후원금 전달 


▲후원금 전달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Y-MART 신창점 조법 사장과 월산점 유동희 사장은 광주시교육청 관내 고등학교 결식학생을 돕기 위해 10월 22일(목) (재)빛고을 결식학생 후원재단에 10,000,000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Y-MART 신창점 조법 사장과 월산점 유동희 사장은 (재)빛고을결식학생후원재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김성진 Y-MART 대표이사의 결식학생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이렇게 후원하기로 결심하였으며, 결식학생이 급식비 부담에서 벗어나 밝게 학교생활을 하였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혔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결식학생들에 대한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Y-MART는 향후 지속적인 기부 릴레이를 통해 굶는 학생이 없도록 후원하는 등 기부문화 확산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like1@naver.com


시민과 함께하는 ‘빛고을 나눔대축제’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7:4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시민과 함께하는 ‘빛고을 나눔대축제’ 개최 

- 나눔왕선발대회, 나눔골든벨, 나눔삼색 떡 만들기, 나눔장터 등



▲ 빛고을 나눔대축체 홈페이지 http://www.sarangbang.com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와 아름다운가게 광주전남본부가 공동 주관하는 ‘2015 빛고을 나눔대축제’가 오는 24일 시청 앞 문화광장에서 시민, 학생 등 2만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다. 


‘2015 빛고을 나눔대축제’는 지난해까지 각각 개최한 ‘광주광역시 나눔대축제’와 ‘빛고을최대나눔장터’를 통합한 행사로, ‘함께하는 나눔, 2015 빛고을 나눔대축제’라는 주제로  한울소리의 식전공연, 유공자 시상, ㈜그린정보시스템 기부금 전달식, 기념사 및 축사, 나눔대축제 선포식, 부스라운딩 등으로 진행된다.


시민이 참여하는 부대행사로는 나눔왕선발대회, 나눔스타킹, 나눔골든벨, 나눔장터, 나눔(보물) 찾기와 인절미를 만들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는 ‘나눔삼색 떡 만들기’ 등도 열린다.


또한, 나눔 기부행사에 보건복지부,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국제로타리3710지구,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국민운동본부,  사회적기업아미스(주), 원조나주곰탕 하얀집 운암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하이트진로(주), ㈜그린정보시스템 등 기관․단체의 후원과 금품 기부로 참여한다. 


like1@naver.com


샌안토니오 루미나리아축제에 광주 작가 참가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3. 07:45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샌안토니오 루미나리아축제에 광주 작가 참가

- 자매도시 美 샌안토니오시, 지역 예술작가 특별 초청


▲ 샌안토니오시 루미나리아 축제 포스터


광주광역시는 지역 작가 진시영씨와 정운학씨가 미국 샌안토니오시에서 열리는 야간 종합예술축제인 ‘제8회 루미나리아 축제’에 특별초대작가로 초청돼 작품을 전시한다고 22일 밝혔다.


23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이번 축제에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90여 명의 작가가 시각예술, 미술, 공연, 퍼포먼스, 문학, 무용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을 전시한다.


루미나리아 축제는 2008년부터 매년 샌안토니오시 주최로 열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3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미국을 넘어 세계적인 종합현대예술 축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광주지역 작가의 특별초청은 상호 우호협력 차원에서 이뤄졌다. 진시영 작가는 LED 빛에 한국의 전통무용인 승무, 살풀이 등을 가미해 인간 자체에서 발광하는 순수한 에너지를 표현한 ‘2011_flow’를, 정운학 작가는 화려한 LED 빛의 변화를 통해 부처의 다양한 미소와 입체적 형상성을 보여주는 ‘부처 Buddha’를 전시한다.


시 관계자는 “자매도시의 대표 축제에 지역 작가가 참여해 앞으로 양 도시 간 문화예술 교류에 새로운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