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개통 6개월, KTX 33.6% 증가, 고속버스 22% 감소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21:2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호남고속철도 개통 6개월, KTX 33.6% 증가, 고속버스 22% 감소

- 광주시,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6개월 모니터링조사 결과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호남고속철도 개통 6개월을 맞아 주요변화와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광주송정역 이용객 대상 설문조사와 주변 교통량 조사 등 ‘호남고속철도 개통이후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속철도 개통 이전 수도권 등 장거리 방문시 주로 이용하던 고속․시외버스 이용비율은 22% 감소한 반면 KTX 이용비율은  3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호남고속철도 개통이후 KTX 이용객이 증가한 원인으로는 ‘시간이 적게 걸려서’와 ‘이용이 편리해서’라는 응답이 60%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고속철도를 이용하는 주목적으로는 가족, 지인 방문 등 개인용무가 46.3%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고 여행 17.7%, 업무 14%를 차지했으며, 이용빈도는 연간 1~4회 이용자가 46.0%로 높게 나타났다.


광주송정역 접근 주요 교통수단은 택시가 32.3%, 승용차 25.0%, 도시철도 21%, 시내버스 15% 순으로 조사되었다.


당초 수도권으로의 빨대효과를 우려하였으나 이번 조사결과 교육, 문화활동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료, 쇼핑의 경우 응답자의 22.0%, 20.7%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여 KTX 개통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눈에 띄는 빨대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객 설문조사와 함께 실시된 광주송정역 주변 교통조사 결과 영광통사거리, 송정역삼거리, 신동사거리 교통량은 개통전보다 1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통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17:00~18:00로 조사되었다.


이와 함께 지난 6월 윤장현 시장이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택시업계와 간담회를 통해 도입한 광주송정역 택시 양방향 승하차 체계는 어느 정도 정착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9월 19일(토)부터 9월 20일(일)까지 2일간 광주송정역 일원에서 진행되었으며, 이용객 설문조사는 광주송정역 이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광주송정역 주변의 영광통사거리, 광주송정역삼거리, 신덕사거리 일원에서 차종별 교통량과 대기행렬, 보행교통량을 조사하였다. 



like1@naver.com


2015 광주전라 청년 20만+ 창조 일자리 박람회 ‘성황’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21:21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2015 광주전라 청년 20만+ 창조 일자리 박람회 ‘성황’

- 중견․강소기업 48개사, 대기업 계열사 및 협력사 81개사 참여 

- 구직자 8천여 명 몰려… 50명 현장 채용‧400명 1차 면접 통과 


▲ 2015 광주.전남 청년 일자리박람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21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5 광주전라 청년 20만+ 창조 일자리 박람회’에서  50명이 현장에서 채용되고 400여 명이 1차 면접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부의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 프로젝트’의 하나로, 지역 중견․중소기업 48개사와 대기업(현대자동차, 효성, GS, LG) 계열사 및 협력업체 81개사 등 총 129개사가 참여했다.


박람회에는 8000여 명의 구직자가 몰려 성황을 이룬 가운데 현대자동차, 효성, GS 등 대기업과 창조경제혁신센터, 광주고용노동청, 광주테크노파크, 광주일자리종합센터 등 유관기관‧기업은 지역 구직자들에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1차 면접을 통과한 400여 명은 2차 면접을 치를 예정이며, 온라인 구인 및 간접 채용에도 50개사가 참여해 300여 명이 입사 서류를 제출했다. 앞으로 이들 기업이 면접 등 채용 절차를 진행하면 채용 인원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개막식에서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등 정부 주요 인사가 참석자들을 격려했다.


개막식에 참석한 최 부총리는 “광주, 전남‧북 지역은 기업의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무엇보다 필요한 지역이다. 훌륭한 청년 인재들을 많이 뽑아 달라.”라며


“청년들이 고향에서 좋은 일자리를 갖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 키울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 청년들이 생계형 창업에 머무르지 않고 고부가가치 서비스분야에서 도전정신을 갖고 창업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시공사․근로자,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21:1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시공사․근로자,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광주광역시는 21일 오전 6시 북구 이안(iaan) 광주첨단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에서 유관기관, 시공사, 현장 건설근로자와 함께 건설 현장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을 펼쳤다. 캠페인에는 광주근로자건강센터, 안전보건공단광주지역본부, 건설노조광주전남지역본부와 현장 건설근로자, 시공업체 안전관리자 등이 참여해 근골격계 예방스트레칭 체조를 하고,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결의했다. 한편, 지난해부터 지자체와 노동조합, 시공사가 공동으로 건설근로자의 안전 보건을 통해 산업재해 예방에 노력하며, 노․사․정 공동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광주시 시민안전실, 영광 한빛원전 견학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21:1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시민안전실, 영광 한빛원전 견학

 - 재난 위기상황 주민 보호조치․보호소 설치 등 점검


▲ 원전견학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에서 안전 업무를 맡고 있는 시민안전실 직원들이 원전 관련 위기 상황 시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전남 영광에 위치한 한빛원자력발전소를 견학했다.


시민안전실 직원 40여 명은 20일부터 이틀간 수력․화력관, 원자력관 등 홍보관과 발전소 시설 등을 둘러보고 국내 에너지환경, 방사선이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설명을 듣었다.


특히, 방사능 재난관리체계 점검, 위기상황 시 주민 보호조치, 주민소산, 보호소 설치 등을 점검하는 등 시민안전에 대한 정책을 점검했다.


한편, 시는 지난 4월 전남도, 전북도, 한빛원전과 ‘한빛원전 호남권 광역협의회’ 협약을 체결했다. 9월에는 실시간 방사능 방재대책시스템 구축 및 정보 공유를 위한 핫라인을 설치, 긴급 상황을 신속히 알려 시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한빛원전 방사능방재 연합훈련 참관 등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해 관계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like1@naver.com


제4회 7개 시·도 정비사업 실무협의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21:1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제4회 7개 시·도 정비사업 실무협의회 개최

- 도시정비사업 정보 교환, 공통 현안 발전방안 모색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22일부터 이틀간 제4회 7개 시·도 정비사업 실무협의회를 열고 주거 및 도시정비사업의 정보를 교환하고 공통 현안에 대한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7개 시·도 실무협의회는 지난 2012년 광주를 비롯한 부산, 대구, 인천, 대전, 울산, 경기도 등 7개 지자체의 도시재생과 도시정비 관련 부서 관계자들로 구성됐다.


기존 수도권 정책협의회와 7개 광역시·도 건축주택정책협의회 등이 운영되고 있지만 도시정비사업 실무와 관련해 깊이 있는 협의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한데 따른 것으로, 인천에서 ‘7개 시도 정비사업 실무협력‧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실무협의회 운영 지침을 만들어 첫 회의를 열고, 이후 해마다 정부 조직 순서에 따라 개최하고 있다.

※ 개최 순서 : 인천→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경기도


실무협의회는 ▲각 시․도별 우수정책(사례) 발표, 공통현안 발전방안 모색 ▲정비사업 관련 및 정책 등 상호 업무 협조 ▲정비사업에 대한 국고 재정지원 확대 공동 노력 ▲각 시․도 실무진이 직접 도시정비사업의 노하우와 정보 교류를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법령과 국가 정책 입안에도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의견을 제출하는 등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광주 회의에서는 지금까지 추진한 우수정책 사례 발표와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지원 건의, 주민 편의를 위해 개선해야 할 규정 건의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실무협의회를 통해 도시정비사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주민 편의를 위한 주거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서방천 수질개선 공사 재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21:12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서방천 수질개선 공사 재개 

- 내년 6월까지 광주천 두물머리 주변 하상여과시설 설치



▲ 위치도_서방천 수질개선 공사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북구(임동 한국아델리움 앞)에 위치한 광주천 두물머리 주변에 하상여과시설을 설치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사 구간은 광주천의 지류인 서방천의 하천 기능을 회복하고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유지 용수를 추가 공급하는 생태하천복원사업의 일부다.


시는 지난해 7월부터 총사업비 108억원(국비 지원 50%)을 투입해 서방천에 유지용수(Q=1만2000㎥/일)를 추가로 공급하는 생태하천복원사업에  들어갔다. 현재 광주천에서 신안교 인근 서방천까지는 송수관로(L=1.45㎞)가 설치됐다.


이번 공사는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우기에 일시 정지한 공사를 재개한 것으로, 시는 예산이 확보됨에 따라 이달부터 잔여 공정인 하상여과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공사 기간에는 광주천 두물머리 주변인 임동 한국아델리움 앞 고수부지의 자전거도로 300여 m 구간과 체육시설 등을 임시 이설하고, 임시 수로를 설치해 광주천 물을 우회토록 할 계획이다. 공사는 내년 6월 우기 전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하천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2015국제디자인총회 폐막 - 세계 미래 디자인 분야 역할․방향 제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21:09 / Category : 문화·예술·스포츠/문화·예술


2015국제디자인총회 폐막

- 세계 미래 디자인 분야 역할․방향 제시


▲ 2015국제디자인총회 ⓒ외침


2015국제디자인총회가 21일 도시디자인서밋과 폐회식을 열고 미래 디자인의 변화와 방향을 모색하는 창조적인 디자인 융합의 장으로서 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총회는 광주광역시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최정철 원장)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 40개국에서 디자인 관계자 등 2000여 명이 참가하는 등 세계 최대 규모로 치러졌다.


참가자들은 체험 마케팅의 대가로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교수인 번 슈미트와 항공, 자동차, 호텔 등 디자인컨설팅 전문회사 프리스트먼굿 창립자인 폴 프리스트먼, 영국 랑카스터 대학교 레이첼 쿠퍼 교수 등 세계 디자인계 최고 권위의 석학 60여 명에서 부터 Ico-d(국제디자인협의회), icsid(국제산업디자인협의회), IFI(세계실내건축가연맹) 등 영향력 있는 국내외 22개 주요 디자인 단체, 신진 디자이너와 학생까지  다양했다.


21일 도시디자인서밋에서는 세계 디자이너들의 활동을 모으고 난민 해결 등 국경을 초월한 문제들에 대해 체계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정부의 공공정책을 움직일 디자인커뮤니티 수퍼 내셔널 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광주시는 총회 기간에 지역의 대표 랜드마크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시민참여형 도시재생사업인 푸른길공원을 둘러보는 도시탐방과 ‘디자인과 더불어 신명’이라는 주제로 열리고 있는 제6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관람, 광주․전남 역사문화를 체험하는 팸투어 등 문화행사를 통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를 소개했다.


한편, 총회는 이날 폐막식으로 마무리되지만 22일부터 이틀간 국제디자인협의회(ico-D) 자체 회의가 계속된다.


like1@naver.com


서구,“동네축제 만들기 역량강화 교육”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20:55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서구,“동네축제 만들기 역량강화 교육”개최  

-  서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지역리더 및 관계 공무원 대상

- "주민 참여와 지역 특색을 반영하는" 축제 육성을 위한 혁신방안 제시


▲ 광주광역시청 서구청 ⓒ외침


광주광역시 서구청은 21일 지역리더와 관계 공무원 230명을 대상으로 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동네축제 만들기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민선 지방자치와 함께 양적으로 급팽창한 지역축제의 실태를 살펴보고, 주민과 지역공동체가 중심이 되는 축제의 다양한 혁신사례들을 고찰하여, 향후 지속가능한 지역축제 육성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서울 한강몽땅 여름축제를 총괄 감독했던 윤성진 부래미축제학교장을 강사로 초빙하였으며, 축제 기획 및 컨텐츠개발 관련 이론에서부터 현장의 뒷이야기까지 생동감 있는 강의를 진행되었다.


임우진 서구청장은 “성공적인 지역축제의 전제조건은 주민참여와 지역특색의 반영이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과 컨설팅을 통해 소모적이고 천편일률적인 지역축제에서 벗어나, 내실 있고 독창적인 서구 대표 축제의 발굴과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ike1@naver.com


으뜸서구아케데미, 삶이 곧 의학이 되는 생활의학 이야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10:4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으뜸서구아케데미, 삶이 곧 의학이 되는 생활의학 이야기

- 전홍준 박사 초청강연

- 22일 오후 2시 서구청 대회의실


▲ 광주광역시청 서구청 ⓒ외침


오는 22일 오후 2시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하나통합의원 전홍준 원장을 초청 ‘삶이 곧 의학이 되는 생활의학 이야기’란 주제로 제68회 으뜸서구 아카데미 강좌를 연다.


이번 으뜸서구 아카데미에서는 ‘삶이 곧 의학이 되는 생활의학 이야기’라는 주제로 누구나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건강 실천방법과 원리에 대해 강의할 계획이다.


강사는 “야생동물은 거의 병이 없는 반면 사람과 가축은 각종 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데 왜 그럴까? ”당뇨, 고혈압, 만성통증, 고지혈증 등은 평생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은 이유가 뭘까?”등을 설명한다.


특히, 건강을 유지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호흡, 음식, 활동, 마음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호흡을 고르게 쉬고 음식을 소식과 절식하며, 적절한 휴식과 운동으로 생각을 비우고 나를 낮추라고 강조하고 있다.


의학박사인 전홍준 원장은 자연치료 의학과 서양의학을 하나로  통합하는 전인치유 의학을 추구하며 광주 하나통합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주민에게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는 으뜸서구 아카데미는 무료 교양 공개강좌로 운영되며, 관심있는 주민이라면 선착순 200여명까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구청 주민자치과(☏360-7769)로 문의하면 된다.



like1@naver.com


23일 나주에서 ‘광주전남 문화주간 선포식’ 열고 상생 선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21. 07:2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전남 문화로 상생

- 23일 나주에서 ‘광주전남 문화주간 선포식’ 열고 상생 선언


▲ 광주광역시 ⓒ외침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문화예술 분야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광주전남 문화 상생’을 선언한다.


양 시‧도는 오는 23일 오후 3시 2015국제농업박람회가 열리고 있는 나주시 산포면에서 광주전남 문화주간 선포식을 열고 광주전남 문화 상생을 선언한다고 20일 밝혔다.


광주전남 문화주간 선포식은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도지사의  선언문 낭독에 이어 광주시립교향악단, 전라남도립국악단, 임지형 현대무용단, 피플코리아 등이 참여한 합동 공연으로 진행된다.


선언문에는 ▲전남과 광주는 문화예술 분야에서 한 뿌리라는데 인식을 함께 하며, 문화와 예술로 상생 협력하고 이의 부흥과 발전을 위해 협력 ▲시․도의 문화예술인은 상호 연대와 협력을 통해 남도 문화예술의 성공적인 상생발전 모델 구현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문화 예술인과 단체를 적극 지원하고, 시‧도민의 문화향유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 ▲지역의 문화예술 행사, 축제,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 간 경계, 행정 간 구분, 심리적 간극을 없애고 서로 협력 ▲문화예술을 통해 ‘남도 방문의 해’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 등 총 5개 항목을 담을 예정이다.


이번 선언으로 광주와 전남의 문화예술 분야 협력 사업과 관광 분야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공연 관람은 광주시청이나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누리집)에 사전 등록하면 된다. 공연 관람객은 2015국제농업박람회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 공연일시 : 10월 23일(금) 15:00∼16:30

    • 장    소 : 2015 국제농업박람회장 주무대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나주시 산포면 등수리 79-1)

    • 공연 안내 : 광주문화재단(062-670-7462  )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