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마당극 공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21:07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광주광역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마당극 공연

- 16일부터 광주지역 중·고교 순회 공연 


▲ 인터넷중독예방 마당극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는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건전한 이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16일부터 광주지역 중·고등학교를 순회하며 마당극 공연을 펼친다.


시는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4회에 걸쳐 광주소재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마당극 순회공연을 했다.


이번 마당극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의 폐해를 사실적이면서도 재미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전문공연단체 ‘놀이패신명’과 함께 지난 2개월간 시나리오 작업과 연습을 거쳐 제작됐다.


마당극은 마당극 공연→핫시팅→분반토론→설문조사 순으로 진행되며, 인터넷 중독자들의 정서적 문제와 내면에 억제된 강박적인 행동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극중 인물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핫시팅’을 통해 자신의 내면적 갈등을 토로할 수 있도록 했다. 

※ 핫시팅(hotseating) : 배우를 의자에 앉히고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연극 기법


김애리 시 정보화담당관은 “마당극을 통해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다 사용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손상과 학업중단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인식하고 이용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제53회 대한민국체육상(특수체육상) 대통령상 - 광주광역시장애인체육회 이경배 사무처장 수상 영예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7:0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제53회 대한민국체육상(특수체육상) 대통령상 

- 광주광역시장애인체육회 이경배 사무처장 수상 영예


▲ 이경배 사무처장 (사진제공:광주광역시장애인체육회)


광주광역시장애인체육회 이경배(53·사진) 사무처장이 장애인체육정책발전 및 저변확대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제53회 대한민국체육상(특수체육상)』을 수상하게 됐다. 


대한민국체육상은 대통령상으로서 매년 체육의 날(10. 15.)을 기념하여 체육인의 사기진작 및 체육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체육진흥에 창의적이고 헌신적으로 노력, 뚜렷한 공적을 세운 인물에게 시상하는 명실공히 우리나라 체육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이경배 사무처장은 장애인체육 당사자(지체 1급)로서 2002년 부산장애인아시안게임에 론볼 국가대표(은메달 획득)를 시작으로 경기단체장을 거쳐 2010년 광주광역시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으로 취임 이후, 장애인들의 체육활동 참여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이 국가발전과 사회통합의 척도임을 자각하고, 지역 장애인체육회의 창립을 위해 헌신적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다함은 물론 각종 유수의 대회(2010 장애인탁구세계선수권, 제28회 전국장애인체전, 각종 국제·전국대회 등)의 지역 유치와 총괄 운영진행 등에 실무적 역량을 발휘하여 성공 개최에 일조했다.


또한, 장애인체육인의 일자리 창출 및 직업적 안정성 확보를 위해   장애인직장운동경기부(탁구팀, 양궁팀) 창단도 이뤄냈으며, 미래 장애인체육정책의 혁신적 발전 대안을 제시하여 지역장애인체육의 기틀 마련과 유례없는 정책 시행을 통해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장애인체육전용시설이 현저히 부족해 숙원사업으로 대두 된 장애인체육센터 거점 사업화를  정책적으로 지원 제안하여 전국 최초로 우리시에 장애인체육센터를 유치 및 건립함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했고, 현재는 광주광역시장애인국민체육센터의 총괄 운영자로서 효과적 운영을 위해 진두지휘 하는 등 장애인체육발전을 위해 정진한 공로로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경배 사무처장은 “여러가지로 부족한 제가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돼 감사함과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장애인체육진흥을 위한 정책개발에 소홀함이 없도록 더욱 더 정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15일 16:30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리는 체육의 날 기념식에서 있을 예정이다.


like1@naver.com


제3회 광주평생학습박람회 - 광주광역시청 1층 시민숲, 잔디광장에서 10월16일 개막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7:04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제3회 광주평생학습박람회 

- 광주광역시청 1층 시민숲, 잔디광장에서 10월16일 개막


▲ 제3회 광주평생학습박람회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제3회 광주평생학습박람회가 10월 16일(금)부터 17일(토)까지 이틀간 광주광역시청 1층 시민숲 및 잔디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의 주관으로 치러지는 이번 박람회는 “배움×공유=더불어 행복한 평생학습!” 이라는 주제로 시민에게 다양한 평생교육기관 정보와 프로그램 체험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람회 세부 프로그램은 홍보체험마당, 작품전시마당, 어울림마당, 경연마당, 토크마당의 총 5개 마당으로 이루어지며 각 마당별 다채로운 내용을 준비하여 선보일 계획이다.


홍보체험마당에는 61개의 부스가 자치구별 5개의 section으로 구분되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작품전시마당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자들의 대표작 300여점을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어울림마당에는 시민이 참여하여 목공예품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품을 복지시설에 기증함으로써 이웃과 나눔을 실현하는 목공프로그램, 교육소외계층을 위하여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영화를 상영하는 오감영화제, 대화와 소통을 통해 지혜를 서로 나누는 사람책 도서관인 휴먼라이브러리, 평생학습지문트리, 공유문화한마당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경연마당은 평생학습 동아리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는 동아리경연대회(공연/사례발표)와 문해교육 백일장 대회가 운영되며, 특히 토크마당에는 꿈전도사인 김수영 작가를 초청하여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라는 주제로 17일(토) 오후 3시에 토크콘서트를 열어 꿈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원장 김농채)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많은 시민분들께서 평생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배움의 공유를 통해 학습의 즐거움을 한가득 느끼시길 바란다 ”고 밝혔다.



▲ 제3회 광주평생학습박람회 일정표 (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광주시, 공유문화 활동가 양성한다. 22일까지 20명 모집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7: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공유문화 활동가 양성한다

- ‘공유문화 시민학교’ 운영, 22일까지 20명 모집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더불어 사는 공동체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공유 활동을 시민의 삶에 전파할 활동가를 양성한다.


시는 컬쳐네트워크와 함께 오는 27일부터 12월15일까지 ‘공유문화 시민학교’를 운영한다. 


교육 과정은 공유문화에 대한 이해와 사례조사, 선진지 답사, 마을에 공유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공유활동 기획 등이며, 주 1회 3시간씩 총 8주 동안 진행된다. 


모집 인원은 20명이며, 공유활동에 관심있는 광주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14일부터 22일까지 ‘공유광주’ 홈페이지(누리집 http://공유광주.kr)에서 세부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 문의 : 컬쳐네트워크(070-8285-3171)


시는 교육과정을 수료한 ‘공유문화 활동가’들이 시의 시민참여 공유문화 활동 프로그램 기획 등 다양한 공유문화촉진사업에 참여토록 할 예정이다.


한편, ‘공유’는 물품, 공간, 재능·경험, 정보 등을 함께 나누고 활용해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더불어 사는 공동체문화를 되살리는 의미있는 활동이다.


시는 민선6기 들어 ‘공유문화도시 광주’ 조성을 위해 공유연구모임과 공유촉진위원회 등 공유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하고, 공공과 민간의 회의실, 주차장, 문화체육시설 등 공유자원 2100여 개를 발굴해 ‘공유광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민간주도의 공유문화 촉진을 위해 공유문화 시민학교와 공유문화 한마당, 공유관계자 워크숍, 공유 홍보사업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like1@naver.com


광주소방본부, ‘소방차 길 터주기’ 시민 참여 훈련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6:5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소방본부, ‘소방차 길 터주기’ 시민 참여 훈련

- 15일 오후 2시, 주택밀집지역․전통시장 등 5곳 실시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는 15일 오후 2시 ‘제400차 민방위 날 훈련’과 연계해 ‘소방차 길 터주기’ 시민 참여훈련을 실시한다.


훈련 구간은 ▲동구 남광주시장 주변 ▲서구 매월동 개산마을 ▲남구 KBC방송국 뒤 주택가 ▲북구 말바우시장 주변 ▲광산구 광산구청 주변 상가 밀집지역 등 소방차 진입 곤란 지역 5곳이다.


이날 훈련은 오후 2시부터 20분간 진행되며, 소방차 20대와 소방공무원 80여 명이 참여해 현장도착 골든타임(5분 이내 도착) 확보를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시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주택가 이면도로 등에 무분별한 주차로 인해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고 현장 접근에 어려움이 많다.”라며 “이번훈련을 통해 시민들이 소방통로 확보가 내 가족과 이웃 사랑의 첫걸음 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 소방안전본부는 경찰, 구청, 주민 등이 참여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아파트, 주택밀집지역 등의 119 출동로 확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like1@naver.com


시민이 대형 건설공사 현장 점검한다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6:5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시민이 대형 건설공사 현장 점검한다

-광주시-범시민건설기술자문단 합동, 14곳 대상… 부실시공 예방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대형건설공사의 부실 시공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민, 학계 전문가등으로 구성된 범시민건설기술자문단과 합동으로 현장관리 실태를 일제 점검한다.


점검 대상은 시와 산하기관에서 발주해 시공 중인 총공사비 50억원 이상 대형건설공사 현장 14곳이며, 점검 기간은 15일부터 29일까지다.


이번 합동 점검에서는 공사현장의 ▲안전관리, 시민불편 실태 ▲토공․구조물등 시공 상태 ▲현장 품질관리, 자재관리 상태 ▲교통처리시설물 설치, 안내표지판 설치 상태 ▲공정관리, 환경관리 상태 ▲감리업무수행 실태 등을 중점 살피고, 점검 시 기술자문을 병행해 견실 시공을 유도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지 시정 및 보완 조치하고, 부실시공 현장은 보수․보강 조치와 함께 부실 벌점을 부과하는 등 엄정 조치하고, 우수 현장에 대해서는 표창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 2005년부터 해마다 상․하반기로 나눠 2회 시민과 함께 대형 건설공사 현장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공사현장 22곳을 직접 점검하고 시정 보완과 기술자문 등을 했다. 


like1@naver.com


제22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즐길거리 ‘풍성’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6:55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제22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즐길거리 ‘풍성’

- 김치 버무려 가져가기․쿠킹클래스 등 참여 프로그램으로 관람객 맞이


▲ 광주광역시청 ⓒ외침


오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열리는 제22회 광주세계김치축제에 참여형 즐길거리가 다양하게 마련됐다. 


먼저, 개막일인 24일 토요일 오전에는 축제의 성공을 기원하는 ‘김치사랑 걷기대회’가 광주걷기연합회 주관으로 오전 10시30분부터 2시간동안 열린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선착순 1000명에 한해 티셔츠와 물병을 지급하고, 김치냉장고 등 경품을 증정한다. 


쉐프와 함께하는 쿠킹클래스도 열린다. 25일부터 매일 두 번씩 윤미월, 안유성 등 유명 쉐프와 김치를 이용한 요리를 만들고 쉐프와의 대화에도 참여할 수 있다. 폐막일인 28일에는 오전에만 운영한다. 


26일과 27일에는 광주김치타운 중앙정원에서 명인의 지도로 특색있는 김치를 담가보는 ‘김치명인 아카데미’가 열린다. 


축제 기간 김치타운에 마련된 대형 체험텐트에서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관람객들이 가족단위로 재료비만 내고 김치명인과 함께 김치를 버무려 가져갈 수 있다. 배추김치(반포기) 5000원, 깍두기 3000원, 갓김치 5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김치치즈전과 김치롤샌드위치 등 김치를 응용한 간단한 요리만들기 체험도 운영한다. 체험비는 2000원이다.


어린이들을 위해 행사장 일원에 마련한 ‘별별 어린이 체험전’은 현장에서 접수하면 김치와 관련한 공예체험, 놀이체험을 즐길 수 있다. 


각종 참여 프로그램은 인터넷 김치축제 홈페이지(누리집 http://kimchi.gwangju.go.kr)에서 사전 접수할 수 있다. 

※ 현장접수 : 별별 어린이 체험전, 김치 버무려 가져가기, 김치요리 체험 

※ 문의 : 광주세계김치축제사무국(062-613-8221)


한편, 제22회 광주세계김치축제는 ‘김치! 광주에서 세계로’라는 주제로  24일부터 28일까지 광주김치타운(서구 매월동 서부도매시장 옆)에서 열린다.


like1@naver.com


광주시, ‘2015년 전국일자리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6:49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2015년 전국일자리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  ‘자동차전장부품 인력양성 위한 프로젝트’, 3년간 국비 연속 지원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14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5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경진대회’에서 ‘자동차전장부품 인력양성을 위한 2G-2C Frontier 프로젝트’가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이번 경진대회는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평가해 시상하는 대회로, 시는 자동차 설계 전문인력과 그린카 전문 정비인력 90명을 양성해 80% 이상의 취업 성과를 거둔 성과로 호평을 받았다.


이 사업은 (재)광주테크노파크가 총괄하고 송원대학교산학협력단이 수행했으며, 이번 수상으로 3년간 국비를 연속 지원받게 된다.  


한편, 시는 올해 자동차, 스마트융합, 문화콘텐츠, 광산업 등 12개 분야의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like1@naver.com


17일 극락교 인근 둔치 '서구민과 함께하는 억새꽃 음악회'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4:3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서구민과 함께하는 억새꽃 음악회 개최

- 가을 정취 물씬 풍기는 억새꽃 음악회를 서구민 화합의 장으로 추진

- 시와 합동으로 다채로운 부대행사 병행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오는 10월 17일(토) 극락교 인근 둔치에서 14시부터 17시까지 서구민과 함께하는 억새꽃 음악회가 열린다.


광주광역시 서구청은 각종 사회단체 및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음악회를 준비하였다.


먼저, 행사에 참석하는 주민들과 구청장이 함께 극락교에서 행사장까지 14시 20분에서 14시 30분까지 약 10여분 동안 억새꽃 생태탐방을 시작으로 14시 30분부터 소리모아봉사단 소속 대중가수로 구성된 대중가요, 서창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인 난타공연 등 식전행사를 통해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15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서승아의 지신무 퍼포먼스 ▲4인조 성악공연 ▲소리모아봉사단 50명으로 구성된 색소폰 앙상블, ▲이귀선의 율려춤, ▲송현민의 뮤지컬 등 본격적인 음악회가 진행된다.


특히, 억새꽃 포토존, 석고도장 찍기, 연날리기, 캐릭터 그려주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되어 있어 주민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구청 관계자는, “올해에는 시 억새생태문화제 사업의 일환으로 억세꽃 음악회를 추진하고 있으나, 내년에는 서구에서 주도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구 명품 축제로 이끌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화정3동 힐링 권역별 특화프로그램 개강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4. 14:0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화정3동 힐링 권역별 특화프로그램 개강

- 주민이 주체가 되어 문화와 여가를 즐기고 행복한 삶의 의미를 되찾게 하는데 기여

- 재능기부를 통해 손․발, 피부마사지 등 건강관리 프로그램 진행



▲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3동 힐링 손,발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강식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광주 서구 화정3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지난 14일 동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프로그램 수강생, 강사 등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권역별 특화프로그램 개강식을 가졌다.


주민들의 수요와 특성을 살려 마련한 이번 주민자치센터 권역별 특화프로그램은 기존의 프로그램을 넘어서서 주민이 주체가 되어 문화와 여가를 즐기고 건강에 대한 교육과정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삶의 의미를 되찾게 하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개강한 프로그램은 12월말까지 주1회 동주민센터에서 뉴욕 네일아트 조정화 원장의 재능기부를 통하여 손ㆍ발, 피부마사지 등 건강관리를 테마로 진행되었다.


조정화 강사는 소감을 묻는 질문에 “보여주기 식의 봉사가 아닌 지속적으로 주민들에게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여 따뜻하고 행복한 화정3동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을 하였다.

  

송민철 화정3동장은 “주민들의 욕구와 기대에 힘입어 좋은 프로그램을 개강하게 되었다.”며 “주민들의 여가선용은 물론 삶의 활력을 위해 다양한 영역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