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적벽을 가고 싶다면, 화순 힐링푸드 페스티벌, 도심 속 국화향연기간 매일 투어운행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16:21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화순 적벽을 가고 싶다면

- 화순 힐링푸드 페스티벌, 도심 속 국화향연기간 매일 투어운행

- 31일 화순적벽 개방 1주년 힐링걷기대회


▲ 화순적벽 (사진제공:화순군)


아름다운 화순적벽의 비경이 입소문을 타고 많은 관광객들을 화순으로 불러들이고 있다. 화순군은 지난 3월 21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화순적벽 버스투어 이용액이 22,506명으로 집계되었다고 했다. 


화순적벽을 관광하기 위해서는 화순투어(http://tour.hwasun.go.kr)에 접속하여 투어일 2주전부터 투어일 2일전까지 예약신청을 해야한다. 이용요금은 1인 5,000원이다. 화순적벽 투어는 수,토,일에만 운영하고 있다.


이번 화순 ‘힐링푸드 페스티벌’ 과 ‘도심 속 국화향연’이 열리는 기간인 10월 22일부터 11월 1일까지는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2시에 화순적벽 버스투어가 운영된다. 


‘힐링푸드 페스티벌’이 열리는 10월 22일~25일까지 나드리복지관에서 출발, 10월 26일~11월 1일까지는 화순고등학교 앞에서 출발한다. 관람을 원하는 분들은 예약을 해야한다.


또한, 30일(금) ~31일(토)은 제30회 적벽문화제가 이서 커뮤니티센터와 적벽일원에서 열린다.


아울러 31일(토) 오전 10시 적벽입구주차장부터 망향정까지 약 5Km 구간을 걸으며 화순적벽과 그 주변의 경관을 구경할 수 있는 ‘화순적벽 개방 1주년 기념 힐링걷기대회’가 열린다.

like1@naver.com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 일대가 정원으로 바뀐다.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15:2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 일대가 정원으로 바뀐다.

- 14일 ~ 18일 ‘광주도시정원 옴니버스 축제’

- 시민참여 정원 선정작 전시, 정원 강좌, 정원용품 전시․판매 등


▲ 광주도시정원 옴니버스 축제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 일대가 도시정원 축제의 장으로 시민을 맞는다.


광주광역시는 시민들이 문화전당 개관을 자축하고 활력있는 도시문화를 만들기 위해 '정원'을 주제로 '광주 도시정원 옴니버스 축제'를 열고 오감으로 정원을 느끼고, 즐기고, 맛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매일 바꿔 진행한다.


축제 현장을 찾으면 시민이 조성한 정원 선정 작품 전시와 디자이너의 도심 빈 공간 정원 조성 과정을 보고 시민을 위한 정원교실, 정원용품 판매장, 도시정원투어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14일과 15일 문화전당 문화정보원 1층 대강의실에서는 정원에 관심 있는 시민과 학생들을 위한 ‘정원교실’이 정원의 인문학적 의미와 정원디자인을 주제로 한 전문가 강의가 열린다.


14일에는 정욱주 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교수가 ‘정원과 복지’를, 15일에는 김용택 KNL환경디자인스튜디오소장이 ‘도시정원의 유형과 디테일’을 주제로 강의한다.


16일과 17일에는 문화전당 주변 동명동과 양림동 개인 및 상가정원 등을 특별한 해설과 함께 둘러 ‘마을정원 투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전시행사로 마련한 ‘시민참여 정원조성 프로그램’에서는 학생, 가족, 친구, 단체 등으로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실시한 ‘한평×5일정원’ 공모에서 선정된 게릴라정원 부문 15개 팀과 생활정원 부문 13개 팀의 작품을 선보인다.


정원 디자이너가 문화전당 주변 도심 빈 공간을 공공정원으로 조성해 도시 경관을 개선하는 ‘도시작정’ 프로그램에서는 축제기간에 정원을 전시하고 ‘정원교실’의 전문가 강의를 통해 자세한 조성 과정을 공유한다. 시는 ‘도시작정’으로 조성된 정원은 축제가 끝난 후에도 관리해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세부 계획을 마련 중이다.


이와 함께, 16일에는 텃밭 재료로 만든 건강 식음료 조리법을 공유하는 ‘가든레시피’가, 17일에는 정원 관련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시민참여 ‘플리마켓’이 열린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참가 신청은 ‘광주 도시정원 옴니버스 축제’ 블러그에서 접수한다.

   ※ 참가 신청 : http://blog.naver.com/gardenfiesta


축제 기간에는 화분 등 정원용품을 전시 판매하는 가든마켓과 정원과 건축 등에 대한 전문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정원 조성 컨설팅 부스를 운영한다.


시 관계자는 “버리진 땅이나 소외된 공간을 활용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꽃을 심고 가꾸는 게릴라 가드닝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라며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생활 속 작은 공터나 버려진 곳에 정원을 꾸미고 만드는 시민운동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2015 광주 도시정원 옴니버스 축제’는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조경학과 조경설계연구실)과 (사)푸른길, (주)컬쳐네트워크, 협동조합 산수다락이 공동 주관하고, 광주광역시가 주최한다.

※ 문의 : 광주광역시 도시디자인과(062-613-4872), 전남대 조경설계연구실(062-530-0319) 

like1@naver.com


윤장현 시장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도와달라”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15:22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윤장현 시장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도와달라”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정책위의장·국회예결위원장 등 면담

- 김 대표 “2016년 예산반영, 최선 다해 돕겠다” 화답


▲ 윤장현 시장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도와달라”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가 지역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전방위적 행보로 자동차산업밸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8일 오전 국회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 심판구 광주시당위원장과 함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김정훈 정책위원회 의장, 김재경 국회 예결위원장 등을 잇따라 만나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및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윤 시장은 면담에서 국가 제조업 미래를 위해 해외투자에 주력하고 있는 완성차 업계의 국내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정부와 정치권의 강력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아울러, 광주는 물론 국내에서 자동차산업이 차지하는 비중 및 중요성을 설명하고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및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새누리당 당론으로 채택해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시했다.


이에 김 대표는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및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최선을 다해 돕겠다.”라며 “예비타당성 조사가 빨리 끝나도록 기획재정부와 잘 협의해라.”라고 말했다.


김재경 위원장은 “정부안에 안 들어간 내용이지만 예타가 끝나면 국회에서 증액해야 할 사업으로 예타가 통과된다면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하지만 “상임위 등 국회에서 공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라며 “광주형 일자리가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어 꼭 성공시켜달라.”라고 주문했다.


이정현 최고위원도 “현재 62만대에서 100만대를 넘어야 물류 때문에 기업 이전이  가능하고, 고용 등이 활발해질 수 있다.”라며 “연구소, 인프라 등을 정부에서 투자해줘야 기업이 투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도 “기획제정부도 이 사업을 잘 알고 있더라. 적극 돕겠다.”라고 덧붙였다.


이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나 세부사업으로 제시된 광주 자동차부품 전용산단 조성계획을 지난 7월 대통령이 주재하는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바 있어 사업 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 공약사업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및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빛그린 국가산단에 2021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단지 및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like1@naver.com


서구 빛고을 국악전수관 개관13주년 기념공연!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15:14 / Category : 문화·예술·스포츠/문화·예술


서구 빛고을 국악전수관 개관13주년 기념공연!  

- 오는 13일 오후 5시부터 3부에 걸쳐 개관 13주년 기념 국악한마당 개최

- 국악문화학교 수강생 발표회와 신영희국창의 축하 공연으로 진행돼


▲ 2015 목요열린 국악한마당 상설 공연 ⓒ외침


광주를 대표하는 국악 메카로 자리 잡은 서구 빛고을 국악전수관이 개관 13주년을 맞아 오는 13일 오후 5시부터 3부에 결쳐 국악한마당 특별공연을 갖는다.


우선 제1부에서는 가야금, 대금, 해금, 장구, 고법, 민요, 판소리, 가야금병창 등 8개반 국악문화학교 수강생들이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뽐낸다.


제2부에서는 공로패와 모범상패 수여 기념행사가 이어지고, 제3부에서는 ‘신영희’ 국창의 판소리와 이정숙명인의 ‘가야금산조’의 공연이 펼쳐진다. 


지난 2002년 10월 개관한 서구 빛고을국악전수관은 광주에서 유일하게 국악전용 공연장을 갖추고 있으며 국악전수실과 국악박물관 등을 구비하고 있다. 


특히, 지역민들이 국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의 국악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주민들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국악문화학교를 운영하는 등 국악의 저변 확대와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매주 목요일에 전통과 퓨전이 어우러진 다양한 국악상설공연을 운영해 주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알차고 신선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의 전통가락인 국악을 육성․발전시키고 있는 서구 빛고을 국악전수관은 개관이후 지금까지 1만2천여명의 주민들이 국악문화학교를 수료했으며, 어린이국악교실 또한 2천2백여명이 수료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 *본 영상은 6월 4일 광주 서구 국악전수관에서 열린 공연 중 '뱃노래' 영상입니다 ( 전통국악앙상블 놀音판(놀음판)) ⓒ외침



like1@naver.com


서구, 결혼 전 예비부부를 위한 무료 건강검진 실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15:08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결혼 전 예비부부를 위한 무료 건강검진 실시!

- 예비부부 선착순 30여쌍 모집, 풍진항체, B형간염, 빈혈 등 8종 검진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10월 한 달 동안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의 건강을 미리 점검할 수 있도록 선착순 30여쌍에게 무료로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이번 검진은 예비부부의 건강과 행복한 결혼생활의 시작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검진대상은 서구 관내에 주소를 둔 결혼 전 예비부부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배우자와 함께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을 희망하는 예비부부는 청첩장, 예식장 계약서 등 구비서류를 지참해 서구보건소 3층 출산장려팀으로 전화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검진항목은 풍진항체(여성 해당), B형간염(항원․항체), 에이즈, 매독, 혈액형, 빈혈, 혈당, 지질성분(콜레스테롤․중성지방) 등 8종이며, 흡연자 대상 금연상담 및 출산축하금 등 출산장려사업 정보도 제공한다.


접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구보건소 출산장려팀(☎350-4137)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구청 관계자는 “예비부부의 건강상태 확인은 물론 앞으로 태어날 2세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며 “많은 예비부부들이 이번 기회를 이용해 건강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시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 서구 10월 체납 주민세 납부 독촉분 발송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15:06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 서구 10월 체납 주민세 납부 독촉분 발송

- 오는 31일까지 납부 … 고지서 없이도 조회 및 납부 가능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2015년 8월 정기분 주민세(균등분) 체납 에 대한 독촉분 고지서를 발송했다.


서구에 따르면 2015년 8월 정기분 주민세는 8월 1일 현재 관내에 주소를 둔 개인, 사업소를 둔 법인, 직전년도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액이 4천8백만 이상인 개인사업자에게 120,469건 30억원(지방교육세 6억원 포함)이 부과되었으며, 9월말 현재 68.5%의 낮은 납부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번 독촉분 체납액은 금년 세액인상으로 전년 4억원 보다 17.5% 증가한 31,565건 7억원(지방교육세 2억원 포함)으로 10월 16일 이후 우편물 또는 전자고지(위택스)로 과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고지되는 독촉분 주민세는 전국 모든 금융기관에 직접 납부하거나 납세고지서가 없어도 가상계좌이체, 지방세 납부시스템 위택스(www.wetax.go.kr), 금융결제원(www.giro.or.kr), 은행 CD/ATM기기 등에서 지방세 납부내역을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다.


또한, 365일 24시간 ARS서비스(1899-3888)를 이용하여 신용카드, 가상계좌이체 등을 이용하여 지방세를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서구 관계자는 “주민세를 독촉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차량압류, 부동산압류, 예금압류, 체납처분의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기한 내 꼭 납부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주민세 부과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서구청 세무1과( 062-360-7289)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like1@naver.com


<포토뉴스> 2015 국제광산업전시회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07:44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포토뉴스> 2015 국제광산업전시회


▲ 산업통산자원부와 광주광역시 추최하고 한국광산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5 국제광산업전시회가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으로 시작으로 오는 9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외침



▲ 산업통산자원부와 광주광역시 추최하고 한국광산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5 국제광산업전시회가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으로 시작으로 오는 9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외침


▲ 산업통산자원부와 광주광역시 추최하고 한국광산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5 국제광산업전시회가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으로 시작으로 오는 9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외침


▲ 산업통산자원부와 광주광역시 추최하고 한국광산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5 국제광산업전시회가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으로 시작으로 오는 9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외침


like1@naver.com



자동차밸리조성 기원’릴레이 헌혈 캠페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00:24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자동차밸리조성 기원’릴레이 헌혈 캠페인

- 5개 고등․대학교 학생 1000여 명 참여, 지역청년 염원 담아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대통령 공약사업이자 민선6기 역점 사업인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사업에 대한 이 지역 청년들의 염원을 담은 릴레이 헌혈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 행사는 자동차 100만대 사업 성공기원을 위한 행사의 하나로 (사)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와 각 학교 총학생회가 공동 주최해 지역 5개 고등학교와 대학교가 10월중에 진행할 예정이다.


캠페인은 오는 12일 송원대학교가 스타트를 끊는다. 대학 본부 앞 헌혈차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하며 학생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사업에 힘을 보태고자 하는 시민 모두 참여할 수 있다.


행사 당일 오전 11시에는 헌혈 장소에서 정찬용 자동차산업밸리추진 위원장, 최수태 송원대학교 총장, 총학생회장이 함께 자동차산업밸리조성 사업 성공 기원을 위한 세리머니도 펼칠 예정이다.


이 행사를 통해 모집된 헌혈증은 다음 세대의 주인공인 청년들이 지역사회 일자리 문제를 인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더불어 사는 광주 공동체 정신을 실천하는 뜻을 담아 각 학교 총학생회 이름으로 소아암, 백혈병 환자들에게 쓰일 수 있도록 기부할 계획이다. 


한편, (사)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는 지난 9월부터 시민들과 함께하는 자동차밸리조성 기원 행사를 열고 있다. 공감 Talk, 컨퍼런스, 초청강연회, 태권도대회, 건강걷기대회 등을 통해 다양한 단체, 시민들과 뜻을 모으는 중이다. 


현재, 광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 사업’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like1@naver.com


광주 특성에 맞는 노동정책 개발 위한 토론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0. 8. 00: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 노동행정 안정화 위해 고용정책국 신설해야”

- 7일, 광주 특성에 맞는 노동정책 개발 위한 토론회 개최  

- 청년일자리 창출 등 위해 노사민정협의회 통한 상시 노정협력강화 사업 필요


▲ 노동정책 개발 위한 토론회 ⓒ외침


광주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현장 목소리를 듣는 자리로 마련한 ‘광주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회’에서 광주 노동행정 안정화를 위해 노동정책국을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광주광역시가 7일 시청 2층 무등홀에서 개최한 토론회에는 한국노총,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등 노동단체와 경영단체 관계자, 전문가,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시 노동비서관과 정책특보를 지낸 주진우 서울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은 ‘서울시 노동정책을 통해 본 지방자치단체 노동정책의 방향’을 내용으로 한 주제 발표에서 “서울시의 노동정책 사례는 공공부문 모범 사용자 역할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에 노동정책이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줬다.”라며 “광주시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노동정책을 마련하고 노동인지적 관점의 노동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임시 조직인 사회통합추진단을 기본적 노동행정 체계로 지속적이고 안정화 된, 고용과 노동을 총괄할 수 있는 고용노동국 신설”을 제안했다. 


지정 토론회에서 임택 광주시의원은 “‘공영적 노사문화 혁신 협의회’를 운영해 노사민정이 공공적 이익을 위해 같이 고민하고, 노동정책의 모델로 공공 프로젝트 모델을 만들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노동정책을 담당하는 사회통합추진단의 인력 확대와 사회통합지원센터와의 협력이 필요하며, 의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윤영현 광주경영자총협회 상임이사는 “노동정책은 노동 담당부서의 인사 이동 없이 지속적 추진이 중요하고, 노사대학 운영과 노사포럼 등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정책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최정열 한국노총 상임부의장은 “광주시의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환영하며, 비정규직과 취약계층 노동자 정책은 시의 노동정책과 자치구가 발맞춰 나가야 시장이 바뀌어도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박영수 민주노총 수석부본부장은 “광주시의 공공부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양질의 일자리를 위한 시의 노동정책 수립의 기초 단계라고 본다.”라며 “광주시는 민주, 인권 외에 ‘노동’이 들어가는 정책을 수립해야 5‧18정신에 부합될 것이며, 예산 뒷받침과 상시 지속적인 조직이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강조병 광주상공회의소 기획진흥부장은 “광주시 노동정책의 내실화를 위해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정책을 수립해야 하고, 광주시가 노사민정협의회가 잘되고 있는 지역으로 시민들의 공감대가 선행된다면 광주의 노동정책이 자리를 잡을 것이다.”라며 “광주시의 노동정책 성공을 위해 예산과 인력이 선행돼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손동신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본부장은 “노동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노동 관련 부서 외에 대중교통 등 관련 부서의 노동 인식이 중요하고, 공공조달 가이드라인을 통해 개선 효과를 도출해야 한다.”라며 “민간부문으로 확산하기 위해 광주시가 모범적 사용자로서 산하 기관과 함께 노동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아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윤장현 시장은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부터 완료까지 노‧사‧민‧정의 대화와 토론을 통한 협력이 시정 발전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4월부터 민주노총, 한국노총, 광주상공회의소 및 광주경영자협회와 노동정책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협의 간담회 등을 열고 각 분야별로 노동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왔다. 

  

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안된 내용을 검토해 반영하고, 향후 분야별 TF를 구성해 ‘광주시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내년 상반기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