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아시아대양주에 새로운 수출활로 개척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6. 17: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시, 아시아대양주에 새로운 수출활로 개척

- 9개사 참여 1100만불 수출MOU체결, 수출계약 180만불 성과

- 올 5회 시장개척 활동 44개사 5517만불 수출MOU 체결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호주와 싱가포르 등 2개 나라를 대상으로 해외시장 개척활동을 펼쳐 쓰레기수거 트럭, 복합PP, 과수용 스피드 스프레이어, 노면청소기(마당쇠), 미용 제품 등에서 새로운 판로를 개척했다.


광주시는 11월28일부터 12월4일까지 지역 중소기업 9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호주 시드니를 비롯한 싱가포르 아시아대양주 2개 지역 시장개척 활동을 통해 수출계약 180만불, 수출MOU 1100만불, 수출상담 1420만달러의 성과를 올렸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해외시장개척단의 특징은 시드니에서는 개별기업 방문활동, 싱가포르에서는 단체 상담을 적절하게 안배해 바이어의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했고 해외전시회에 초대를 받거나 구매계약을 위한 면담 약속을 성사시키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쓰레기수거 트럭 등 특장차를 생산하는 (주)에이엠특장은 시드니에서 멀리 멜버른까지 건너가 ‘Ausco Truck Bodies사’와 향후 5년간 500대 물량을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량 확보를 요구하고, 내년 5월 멜버른 Truck Show 출품용 특장 키트를 내년 2월말까지 제작하기로 MOU를 체결했으며, 환경차량 특장 Kit 500대를 조립할 수 있는 공장증설과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플라스틱 원료를 생산하는 팬케미칼은 시드니의 보수적인 시장 성격과 제조업이 소규모로 운영되며 국제 원자재가격 다운으로 세계시장에서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개척 틈새 수출시장을 노린 결과, ASP Plastics사와는 2개월 이내에 계약을, OZKOR사와는 견적서와 샘플 테스트 후 계약 여부를 결정하기로 MOU를 체결했다. 


과수용 스피드 스프레이어 및 다기능 동력운반자를 제조하는 한아에스에스(주)는 시드니 개별방문을 통해 Tornado Pumps사 외 2개사와  제품 상담을 통해 향후 2년간(매년 107만4000불) 수출 전략형 상품을 개발하기로 수출협약을 했으며 호주의 농업상품에 맞는 사양을 지속적으로 조언받기로 협의했다. 


보행형 노면 로봇청소기로 틈새시장을 개척한 (주)드림씨앤지는 싱가포르에서 AJ Jetting사와 3년간 180만불 수출MOU 체결과 동시 LD대금결제를 했고, 2016년 구매 및 납품일정을 구체적으로 협의했다.


노면청소기 ‘마당쇠’는 저탄소 저소음으로 개발돼 작업자와 보행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 점과 세계 최초의 융복합기술을 접목해 작업자 추종기능 등 작업효율과 안정성을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싱가포르의 경우 광주테크노파크 싱가포르 비즈니스센터의 지속적인 업무 지원으로 단시간에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이번 성과를 계기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의 시장 진출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콘텍트렌즈를 생산하는 (주)지오메디칼은 시드니에 이어 싱가포르에서 8건 7만불을 상담했고 상담이 성사되지 않은 현지 업체와도 연락을 할 수 있도록 업체정보 리스트를 받을 수 있도록 건의했다.  


테이블매트, 다용도글라스커버를 생산하는 성일이노텍은 시드니, 싱가포르의 2개업체(Hipvan Pte Ltd사 등)와 온라인 시장 등에 샘플 10만3000불 견적의뢰를 받아 적극적으로 판매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처음 아시아대양주 시장을 노크하는 (주)한국스치로폴은 신소재를 이용한 제품(EPP불록&매트)의 시장성과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시드니지역 등의 해외규격 인증 절차를 거쳐 수출하기로 협상하는 등 아시아대양주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한편 차량 및 탁상용, 공기청정기를 생산하는 대경보스텍(주)는 샘플과 견적의뢰를 받아 아시아대양주에서 경쟁력을 확인했다. 


해외시장개척단 단장인 이석호 기업육성과장은 “아시아대양주는 풍부한 노동력과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잠재력이 큰 거대 시장이다.”면서 “광주만의 제조기술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마케팅과 함께 진성바이어 발굴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이번 아시아대양주 시장개척단을 마지막으로 올 해외시장개척 활동을 마무리했다. 총 5회에 걸쳐 운여된 올 시장개척 활동에는 총 44개사의 지역기업이 참여해 2억3406만4000불의 수출상담과 5517만5000불의 수출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내년에 기대성과 및 전략적 가치가 높은 중남미(3월), 중국(4월)을 시작으로 아시아(10월)까지 총 6회 걸쳐 해외시장개척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이나 사업안내는 시 기업육성과(613-3881)로 문의하면 된다.



like1@naver.com



광주광역시, 미디어아트관광레저 기반 구축사업 탄력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6. 16:00 / Category : 문화·예술·스포츠/문화·예술


미디어아트관광레저 기반 구축사업 탄력

- 미디어아트 문화공간 조성, 사직공원 수영장은 다목적 야외공연장으로 리모델링

- 2일 국회 본회의서 국비 10억원 의결


▲ 광주문화재단, 아트스페이스 ⓒ외침


광주광역시가 2014년 유네스코창의도시네트워크 미디어아트시티 지정에 따라 2016년부터 미디어아트 활성화를 위해 추진키로 한 미디어아트관광레저기반구축사업과 관련, 국비 10억원이 2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시는 국비 10억원에 지방비 10억원을 포함, 총 20억원으로 2016년에 미디어아트관광레저기반구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미디어아트관광레저기반구축사업은 빛고을시민문화관, 광주천과 양림동 근대문화유산, 사직공원 등 지역 문화자산과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를 활용해 도심관광·예술관광·융합관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도심재생 사업이자 유네스코미디어아트시티사업 추진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2016년에는 빛고을시민문화관과 주변 공간에 미디어아트창의도시홍보관, 어린이미디어아트체험관, 오피스갤러리 등 12개 미디어아트 관련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사직공원에는 다양한 시설물에 통일감을 주어 전체가 하나의 이미지로 인식 될 수 있도록 위생 및 휴게 시설, 정보․교통․조명 시설 등 경관을 개선하고, 사직공원 수영장을 리모델링해 다목적 야외공연장도 마련하게 된다.


이와 함께, ‘폴리 3차 프로젝트’에 미디어아트를 결합해 시민들이 미디어아트를 도시 곳곳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하고, 2012년부터 해마다 개최하는 광주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을 시민참여형 축제로 확대하고 광주비엔날레,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한국문화기술연구소(CT연구소), 광주문화재단,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네트워크 구축 및 협업을 통해 예술과 문화, 산업을 융합하고 아우르며 지역의 문화예술 자원, 산업적 잠재력, 역사적 가치 등을 바탕으로 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세계 속의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 자리매김 해 나갈 계획이다. 

 



like1@naver.com



광주 서구, 내년도 사업구상을 위한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6. 16: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서구, 내년도 사업구상을 위한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 12월 3일 서구 노사민정협의회 2차회의 개최

- 구민 행복을 추구하는 지역단위 상생협력과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는 지난 3일 지역단위 상생협력과 사회통합을 위해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임우진 구청장과 지역 노․사ㆍ민ㆍ정을 대표하는 위원 11명이 참석하여 2016년도 사업구상에 대해 논의하였다.


위원들은 서구노사민정협의회가 형식적인 협의회로 남지 않고 실질적인 사회적 대화기구로서 역할을 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의견을 모으고 역할 및 향후 협의회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설명회를 실시했다.


서구청 관계자는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지역 주체간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지역 문제를 지역특성에 맞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서구 노사민정협의회는 금년 4월 노사민정협의회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하부 위원회 구성 및 내년도 사업 구상에 대해 논의하는 등 으뜸서구 구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like1@naver.com



광주광역시, ‘2015 중국 문화의 날’ 행사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6. 16:0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광주광역시, ‘2015 중국 문화의 날’ 행사 개최

- 8일 시청․중국과친해지기센터, 전통공연․음식 체험 등 다채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지역에 거주하는 중국인과 유학생 1000여 명이 참여하는 ‘2015 중국 문화의 날’이 오는 8일 광주광역시청 1층 시민숲과 중국과친해지기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중국의 음식, 의상,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자리로,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광주에서 중국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주한중국문화원, 호남대학교 공자아카데미 등 중국인 커뮤니티가 주도해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중국과친해지기센터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윤장현 시장과 왕셴민 주 광주 중국총영사의 축사, 중국전통 소림무술, 한국 태권무 등 공연이 펼쳐지고,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로하는 한‧중 교류의 장이 마련된다.


시청 1층 시민숲에서는 중국역사문화사진전, 전통놀이체험, 중국 전통차 및 음식, 의복 등 체험 행사와 중국 현대문화를 소개하는 사진 등도 전시된다.


시는 중국문화원과 협력해 ‘중국 문화의 날’을 연례 행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광주에 거주하는 중국인과 유학생, 광주시민이 함께하는 축제 한마당인 ‘2015 중국문화의 날’은 광주에 거주하는 중국인과 유학생들이 주도해 준비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다.”라며 광주시민들이 중국 문화를 함께 즐기고 더욱 친숙해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세계인권선언 제67주년 기념 다채로운 행사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6. 16:00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광주시, 세계인권선언 제67주년 기념  다채로운 행사 개최

- 12월 기념주간 운영, 인권작품 전시․인권마을사업 결과 발표 등 



▲ 광주광역시청 ⓒ외침


광주광역시는 12월 한 달을 세계인권선언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세계인권선언 제67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세계인권선언일(1948년 12월10일)


기념주간에는 ▲인권작품수상작 전시회 ▲세계인권선언 제67주년 기념식 ▲인권마을사업 결과발표회 ▲제1기 광주인권도시 기본계획 이행평가 토론회 ▲인권영화의 날(차별, 별별시선으로 다시보기) 등 행사가 열린다.


7~13일에는 제1~3회 인권작품공모전 수상작 표어, 포스터, UCC 60여 편을 시청 1층 시민숲에서 전시한다.


10일 오후 3시에는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세계인권선언 제67주년 기념식이 열린다. 시와 시 교육청, 광주인권사무소, 광주인권회의, 광주트라우마센터가 공동 주최하고 40여 개 인권 관련 단체가 참여하며 개막공연, 인권선언문 낭독, 아름다운 사람들의 인권릴레이, 초청공연이 진행된다.


기념식에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시교육감, 조영표 시의회 의장, 김영혜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등이 참석한다.


또한, 11일에는 시청 1층 시민숲 둥지에서 8개 인권마을이 2015년 인권마을 추진사업 결과를 발표한다.


17일에는 시청 2층 무등홀에서 제1기 광주인권도시 기본계획 이행평가 토론회가 진행된다. 


인권도시 광주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자리로 시 김수아 인권평화협력관이 ‘제1기 광주인권도시 기본계획 추진과정과 현황’에 대해, 시 김재철 참여혁신단장이 ‘인권도시 광주의 새로운 방향과 과제’에 대해 발제하며 ▲‘제도․정책분야’에 장화동 광주인권증진시민위원회 위원장, 임택 광주시의회 의원 ▲‘인권교육분야’에 허창영 광주시교육청 민주인권교육센터 팀장, 황현철 광주복지재단 단장 ▲‘교류협력분야’에 이성훈 한국인권재단 상임이사, 신경구 광주국제교류센터 소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마지막으로 18일에는 시청 2층 무등홀에서 인권교육센터 활짝과 함께 ‘차별, 별별시선으로 다시보기’를 주제로 영화상영과 인권감수성 토크가 동시 진행된다.


한편, 세계인권선언은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전 세계에 만연했던 인권침해 사태에 대한 인류의 반성을 촉구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는 유엔 헌장의 취지를 구체화 한 것이다.


광주시는 100대 인권지표 중 가장 시급히 개선돼야 할 인권 현안을 6대 분야(학교 밖 청소년, 이주민, 생명권, 빈곤, 교통약자, 비정규직) 핵심 인권지표로 선정․발굴해 전 부서가 협업을 통해 공동 실천할 계획이다. 



like1@naver.com



광주 자동차산업밸리 내년부터 본격화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6. 16: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광주 자동차산업밸리 내년부터 본격화

- ‘자동차 100만대’ 국비확보 계기 자동차 선도도시 ‘시동’

- 국‧시비 214억원 투입해 지역 자동차부품산업 집중 육성 

- 윤 시장 “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최선 다할 것”



▲ (자료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는 2016년 정부 예산에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 사업비 등이 반영된 것을 계기로 내년에 국·시비 등 총 214억원을 투입해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에 확보된 국비 30억원은 자동차 전용산단 설계에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조성 중인 빛그린산단은 산업부와의 협의를 통해 국토부 승인으로 친환경 자동차산업의 물리적, 공간적 기반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 및 전기자동차 융합충전스테이션 실증에 확보된 20억원은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실증·인증 기반을 구축하는데 활용하며, 광·융합 전기자동차 생산기반 구축 사업에 확보한 기획비용은 광주가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자동차 중심도시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하게 된다.


또한, 친환경자동차 핵심 콘텐츠인 경량화를 위한 초경량 고강성 차체샤시 부품개발 사업에 확보한 25억원은 차체를 중심으로 분포한 지역 업체들의 고부가가치화와 사업영역 다원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세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들에게 자동차 부품업체 역량강화 지원사업, 지역주도 맞춤형 R&D 지원사업, 부품기업 애로기술 해결지원사업 등으로 설계, 신뢰 및 내구성 평가, 분석·인증부터 기술개발, 생산공정 개선, 고부가가치 업종으로의 전환까지 전 생애 주기적 지원 서비스와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해 역량강화에 적극 나선다.


더불어 시는 이러한 사업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완성차 유치, 부품산업 육성, 친환경차 생산 모델 등 연계 전략도 추진할 방침이다.


광주형 일자리와 파격적 지원을 통해 완성차-부품사 간 집적화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수출 목적 부품산업을 집중 육성하며, 세계적인 자동차산업 트렌드, 지역 여건, 보급 활성화 정책에 맞는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 등 친환경 자동차 생산체계 구축, 수소연료전지차 연구개발 실증을 통한 보급 활성화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국책 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이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경우, 시너지 효과를 통해 전국적으로 4600억원의 부가가치와 1만1000여 명의 고용창출, 지역적으로는 2300억원의 부가가치와 7000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은 노‧사‧민‧정 연대를 통해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만드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라며 “자동차 산업이 뿌리를 내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몽골 선진의료방문단 서구보건소 방문!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6. 14: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몽골 선진의료방문단 서구보건소 방문!

- 지방자치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달체계 및 운영시스템 벤치마킹


▲ 몽골 선진의료방문단 서구보건소 방문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서구청)


몽골 토브 아이막 선진의료방문단이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전반적인 쳬계와 운영시스템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지난 4일 서구 보건소를 방문했다.


토브 몽골의료총감독, 토브 아이막 군수, 제약회사 관계자 등 7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금연클리닉, 구강보건센터 등 보건소 내 시설들을 견학했다.


또한, 서구의 보건의료현황 및 운영체계, 공공의료의 기능과 역할,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 등에 대해 30분간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방문단은 “몽골 현지에서 활용 가능한 한국의 선진 지방자치 공공보건의료사업을 벤치마킹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대단히 만족스러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명권 서구보건소장은 “우수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벤치마킹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많은 것을 보고 배워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like1@naver.com



광주 서구, 복지재정 효율화 우수기관 선정!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6. 03:3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 서구, 복지재정 효율화 우수기관 선정!

-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복지사업 평가 복지재정 효율화부문 우수상 수상

- 확인 조사 및 부정수급 환수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 펼쳐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는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복지사업 ‘복지재정 효율화’ 부문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정부는 국가정책 조정회의를 통해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복지재정 효율화 추진방안을 논의하고 ▲정보시스템을 통한 누수 차단 ▲부적정 수급 근절 ▲유사 중복 복지사업 정비 ▲재정 절감 인프라 강화 등 복지재정 효율화 4대 과제를 확정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부적정 수급 차단 및 적발에 행정력을 강화해 왔으며, 이러한 정부 정책에 발맞춰 서구는 철저한 확인 조사 및 부적정 수급 환수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특히, 부적정 수급 적발․징수 전담반을 구성하여 130여건을 적발하고 6,300여만원의 부정수급액을 환수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등의 부적정 수급 예방을 위해 복지관, 보육시설, 자활센터 등 430여개소의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53개 시설에 주의 및 시정 조치를 하였다.


임우진 서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다각적인 노력을 펼친 결과다.〃면서 ″복지급여의 적정관리를 통해 주민 주체의 복지공동체가 구현될 수 있도록 가일층 힘을 쏟겠다.” 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12월 8일 오후 2시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