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015년 정부 3.0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최우수상 수상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13. 23:17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사진> ‘2015년 정부 3.0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최우수상 수상


▲ 광주광역시는 11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으로부터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like1@naver.com



‘김장사랑나눔 대전’ 시민참여형 행사로 자리잡아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13. 23:15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행사·축제·체험


‘김장사랑나눔 대전’ 시민참여형 행사로 자리잡아

- 시민 3천여 명 김장 55톤 담가, 전년 대비 참여 가정 5배 이상 증가 


▲ 김장사랑나눔 대전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빛고을 김장사랑나눔 대전’이 11월21일부터 12월13일까지 23일간 3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치른 이번 행사는 시에서 김장 장소와 작업대 등을 제공하고, 김치나눔 행사에 참여한 기관‧단체의 ‘사랑의 김장나누기’와 가족이 함께 한 ‘우리집 김장담그기’로 나눠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49개 기관‧단체에서 1700여 명이 참가해 36톤의 김치를 담갔다. 가정 단위로는 지난해보다 5배 이상 늘어난 634 가정에서 1300여 명이 참가해 19톤을 담그는 등 총 3000여 명이 55톤의 김치를 담근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계약 재배를 통해 광주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김장 재료로 조달하고, HACCP(해썹) 및 전통식품 인증을 받은 광주 김치업체에서 절임 배추와 양념을 납품해 지역 생산농가와 김치업체는 매출 확대와 홍보 효과를, 소비자는 믿을 수 있는 재료를 구입하는 일석삼조의 성과를 거뒀다.


행사에 참여한 유 모씨(40‧서구 금호동)는 “배정된 테이블에서 앞치마, 모자, 장갑을 제공받아 준비된 재료로 김치를 버무리기만 하면 김장을 마무리할 수 있어 편했다.”라며 “손쉽게 김장을 해결하고 뒷풀이 맛코너에서 제공한 국수 등 먹을거리도 좋아 내년에도 참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시는 올해 김장대전 이용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해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박헌규 시 생명농업과장은 “관내 생산농가와 김치업체, 시민 모두가 행복한 ‘빛고을 김장사랑나눔 대전’을 위해 부서 전체가 온 힘을 다해 노력했다.”라며 “올해 참가 가정이 지난해보다 5배 이상 늘어나며 시민참여행 행사로 자리잡았다. 내년에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광주시, 우치공원 주차장 환경 개선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13. 23:13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시, 우치공원 주차장 환경 개선

- 주차요금관리시스템 도입… 주차요금 시비 해소

- 시민 편의 위해 진출입로 확장․차선 도색 


▲ 우치공원 주차장 진입로 (사진제공:광주광역시)


우치공원에 주차요금관리시스템이 도입돼 주차장 운영자와 이용 시민 간 요금 시비가 원천 차단됐다.


진․출입로도 기존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됐고, 주차장 내 차선을 도색하고 화단 모서리와 사선 주차구역도 주차하기 편리하게 정비됐다.


우치공원관리사무소는 주차요금 관련 민원을 해소하고 시민 편의를 위해 우치공원 환경을 개선했다고 13일 밝혔다.


우치공원 주차장은 패밀리랜드 야간 방문객 주차와 자동차극장으로 활용되는 점을 감안해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재배치했다.


특히, 1990년 우치공원이 개장한 이후 25년만에 설치된 주차요금관리시스템은 그동안 수차례 지적된 추가요금 징수문제를 원천차단하기 위해 지난 7월 1회 추경시 예산을 확보해 추진됐다.


우치공원 관계자는 “우치공원을 찾는 시민들이 요금 시비 없이 편안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했다.”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불편 사항에 귀 기울이고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like1@naver.com



황풍년 전라도닷컴 대표 초청 으뜸서구 아카데미 개최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13. 23:08 / Category : 생활·교육·행사/교육


황풍년 전라도닷컴 대표 초청 으뜸서구 아카데미 개최 

- 오는 15일 오후 2시 서구청 대회의실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오는 15일 오후 2시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전라도닷컴 황풍년 대표이사를 초청하여 ‘항꾼에! 암시랑토! 싸목싸목의 문화’란 주제로 제70회 으뜸서구 아카데미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으뜸서구 아카데미에서는 전라도 음식과 전라도 말에는 오랫동안 주어진 자연환경과 부대끼며 형성된 전라도만의 문화가 오롯하게 담겨져 있으며, 음식과 말에도 인문학적 숨결이 들어있어 전라도만의 근원적인 힘이 배어 있음을 들려줄 예정이다.


1964년 순천에서 태어난 황풍년 대표는 고려대학교 문과대학을 졸업한 뒤 1991년부터 전남일보 기자로 활동한 바 있으며, 2000년 문화웹진 전라도닷컴을 창간한 뒤 2002년부터 문화잡지 <월간 전라도닷컴>을 창간하여 현재까지 대표와 편집인을 맡고 있다.


특히, <전라도닷컴>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올해의 우수잡지, 2011․2013․2015년 문화부 선정 우수콘텐츠잡지에 선정됐다.


서구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강연을 제공하기 위해 매월 사회 각 분야의 명사를 초청하여 으뜸서구 아카데미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무료 교양 공개강좌로 누구나 선착순 200여명까지 참여 가능하다.



like1@naver.com



광주 서구, 자치구 옥외광고업무 평가 1위 선정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13. 23:0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광주 서구, 자치구 옥외광고업무 평가 1위 선정

- 옥외광고업무 추진 및 불법유동광고물 정비 실적 우수한 평가 받아

- 불법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 펼쳐


▲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광주광역시에서 주관하는 2015년 자치구 옥외광고업무 추진 실적 평가에서 1위로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정부합동평가를 대비하여 옥외광고업무 개선 및 불법광고물 정비를 통한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추진계획 및 정비실적 평가로 이뤄졌다.


평가결과 서구는 추진의지, 역량, 불법유동광고물 정비실적 등 3개 분야 11개 지표에서 고른 점수를 받았다.


특히, 올해 법질서 미준수 관행 근절을 위해 행정자치부에서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불법 유동광고물 정비실적 분야에서 불법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서구는 ‘불법광고물 명예감시원 운영 및 집중정비구역 지정’, ‘수거보상제 시행’, ‘불법풍선광고물 집중 수거’ 등의 특수시책으로 옥외광고업무 관리를 개선하였다.


아울러, 2015 광주하계U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선수촌 및 주요시설이 집중된 서구의 쾌적한 도시 이미지 제공을 위해 야간, 휴일을 마다하지 않고 강도 높은 정비활동으로 불법 광고물 없는 아름다운 도시미관 조성에 총력을 기울였다.


서구는 올해 불법유동광고물 19만4천여건을 정비하였으며 고질적인 불법현수막 게첩 광고주에게 9억2천여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고, 도시미관을 해치고 안전사고 위험이 큰 풍선광고물을 대상으로 행정대집행 및 수시단속을 통해 1,500여개를 강제 철거 했다. 


서구청 관계자는 “무엇보다 올 한해 열심히 발로 뛴 결과를 인정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체감하는 쾌적한 도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아름답고 안전한 서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을 쏟을 계획이다."고 전했다.



like1@naver.com



남부대학교 예비 백의천사들,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 펼쳐

Author : 나랑블루 / Date : 2015. 12. 13. 23: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남부대학교 예비 백의천사들,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 펼쳐

- 13일, 양동 4가구에 연탄 800여장 배달 


▲ “남부대학교 예비 백의천사들,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 펼쳐”지난 4일 지역아동센터 2곳에서 김장나눔 행사를 했던 희망사다리나눔센터는 13일 서구 양동 일대에서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과 함께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사진제공:희망사다리나눔센터)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은 13일 서구 양동 일대에서 올해 첫 번째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비교적 포근한 날씨 속에서 펼쳐진 이날 연탄나눔 행사에는 남부대 간호학과 3학년생 60여명을 비롯해 광주은행 쌍촌지점 임직원들과 희망사다리나눔센터 회원 등이 참여했으며, 양동에 거주하는 한부모․조손 가정 4가구에 총 800장의 연탄을 배달했다.


남부대 간호학과 양지현 과대표는 “우리 주변에 아직도 연탄으로 겨울을 나는 이웃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면서 “우리 이웃들에게 작은 힘이라도 보탤 수 있어서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을 기획한 남부대 최봉실 교수는 “많은 학생들이 동참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찾다가 희망사다리나눔센터를 통해 연탄 배달 봉사에 참여하게 되었다”면서 “오는 20일에 두번째 연탄나눔 행사를 광천동 일대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탄나눔 행사를 주관한 사단법인 희망사다리나눔센터(이사장 기영진)는 지난 2012년부터 4년째 지역의 한부모․조손 가정의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비 지원, ▲식품 후원, ▲학습지도 활동 ▲겨울철 주거환경 개선 활동 등을 펼치고 있는 복지단체이다. 


올해 연탄나눔 행사에는 (주)텃밭을 비롯해 (주)착한동네, 무등새마을금고, 동신이엔지, (주)에스엘종합건설, (주)씨에스로지스트, 대리운전 유대리 등 지역의 중소기업과 회원들이 후원자로 나섰다. 


희망사다리나눔센터는 이들 중소기업과 개인회원들의 후원에 힘입어 이미 지난 4일 북구 큰솔학교지역아동센터와 광산구 해돋이지역아동센터에서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했으며, 이번 연탄나눔 행사에서도 후원자와 자원봉사자들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희망사다리나눔센터는 현재 250여명의 회원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매월 14가구(24명의 아동청소년)에 식료품 등을 후원해오고 있으며, 경제적 여건 때문에 학습의 기회를 박탈당할 위기의 아이들 10여명에게 매월 소정의 교육비 지원과 함께 학습지도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특히, 희망사다리나눔센터의 교육비 지원은 이벤트성 단기 지원이 아니라 대상 아동들이 성인이 되어 학업을 마칠 때까지 지속하는 것이 특징이다.


희망사다리나눔센터 박소연 사무국장은 “연탄 한 장에 500원인데 난방비를 아끼려고 하루에 연탄 서너 장으로 버터는 아이들이 있다”면서 “이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매달 꼬박꼬박 작은 정성을 모아주시는 후원자들과 자원봉자들이 있어서 우리 사회는 아직 희망이 있는 것 같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희망사다리나눔센터는 앞으로도 한부모․조손 가정의 아동 청소년에게 교육비를 지원하고 식료품을 배달하는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ike1@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