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광주시 도시재생 정책대안 모색

Author : 알 수 없는 사용자 / Date : 2015. 12. 29. 17: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경제


시의회, 광주시 도시재생 정책대안 모색  

- 29일,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주최 정책토론회 개최


▲ 도시재생특별위원회토론회(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광주광역시의회 도시재생특별위원회(위원장 반재신)는 29일(화)  오후2시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광주시 도시재생의 비전과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제1주제인 ‘광주공동체와 도시재생’ 기조발제를 맡은 전남일보 이건상 편집국장은 “전국 읍면동 중 64.5%가 쇠퇴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도시쇠퇴의 주요 원인을 인구성장률 감소, 급속한 고령화 등으로 꼽았다. 


이 국장은 “우리나라는 도시재생은 아직 초기 단계로서 도시화가 빨랐던 해외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의 야마구치市 정보예술센터와 오노미치市 빈집 재생프로젝트를 사례로 시사점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광주시 도시재생은 재개발․재건축과 같이 지우고 없애는 방식이 아니라 그 공간에 거주했던 사람들이 다시 자신의 삶터를 스스로 가꾸는 공동체적 활동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2주제인 ‘사회적경제와 도시재생’ 기조발제를 맡은 전남대 지역개발연구소 변장섭 박사는 “쇠퇴하는 도심을 도시특성에 적합한 신산업의 전진기지로 조성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를 위해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면서 성공사례로 영국의 웨스트웨이 사례를 제시했다.


토론회는 조영표 의장의 인사말에 이어 반재신 시의회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사회로 문상필 시의원, 박상하 광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최봉익 푸른광주21 공동회장, 광주전남발전연구원 박준필 박사, 광주시 박산 도시재생과장 등이 참여해 열띤 토론으로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도시재생사업이 자생력과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사회적경제와의 연계방안을 적극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는데 대체로 의견을 같이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반재신 위원장은 “광주시가 도시재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는 시점에서 의회차원의 정책대안 마련을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도새재생사업의 성패는 결국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 여부, 지역적 특성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 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본다”면서 “앞으로 바람직한 정책대안 모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l1012@naver.com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2015 위대한 한국인 100인대상 수상

Author : 알 수 없는 사용자 / Date : 2015. 12. 29. 15:3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2015 위대한 한국인 100인대상 수상

-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 지역과 의회 발전 공로


▲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외침


문상필 광주광역시의원은 지난 28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 행복나눔봉사대상’ 시상식에서 시민과 소통하고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지방의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방의회발전공로대상’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4일 서울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15 위대한 한국인 100인대상’ 시상식에서도 지방의회 부문 ‘시의회 발전 공로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행복나눔봉사대상’은 소외계층을 위한 헌신한 봉사자들과 국가와 지역발전을 위해 노고가 큰 국회의원 및 지방의원, 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매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으며, ‘2015 위대한 한국인 100인대상’ 역시 정치, 문화예술, 언론 및 공직부문 등에서 각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평가해 시상하고 있다.


문상필 시의원은 그간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통해 ‘활력 넘치는 광주공동체’를 통해 시민이 행복한 광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생활임금 조례, 교육안전 조례, 교육 정보화 역기능 예방 조례, 어린이 청소년 친화적 마을교육공동체 조성 조례 등 각종 조례 제정과 시·구간 불합리한 행정 개선, 청소년 정책의 발전 방안, 남북교류 강화, 사회적 경제 활성화 요구 등 시민의 삶과 밀접한 정책개발 및 지원을 강화했다.


또한 ‘전국사회적경제지방의원협의회’ 상임대표, ‘전국사회적경제매니페스토실천협의회’ 상임대표 등을 맡아 전국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문의원은 “의원이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은 시민의 대변자로써 당연한 것인데 이렇듯 큰상들을 받게 되어 영광이다.”며 “항상 시민과 소통하고 현장을 발로 뛰며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ml1012@naver.com


서구, 보건복지부 2015 지역복지사업 평가 4관왕 최다 수상

Author : 알 수 없는 사용자 / Date : 2015. 12. 29. 13:3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보건복지부 2015 지역복지사업 평가 4관왕 최다 수상

 -『읍면동 인적안전망 강화』부문‘대상’,『지역사회보장 운영체계』부문‘대상’

 -『읍면동 복지기능강화』부문 ‘우수상’, 『부적정 수급 적발 환수 및 확인조사 이행』부문 ‘우수상’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지난 28일 충북 청주시 오송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복지행정상 합동시상식에서 2015년 지역복지사업 우수 지자체 중 무려 4개 부문을 수상하며 ‘베스트 오브 베스트 지자체’라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시상식은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각종 복지정책이 국민들에게 효과적,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지역복지 기반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2015년 지역복지사업에 대한  우수사례를 공모하여 심사한 결과를 포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8개 분야 118개 지자체를 시상하였으며, 그중 광주 서구가 ▲읍면동 인적안전망 강화 부문 ‘대상’ ▲지역사회보장 운영체계 부문 ‘대상’ ▲읍면동 복지기능강화 부문 ‘우수상’ ▲부적정 수급 적발 환수 및 확인조사 이행 부문 ‘우수상’등 4관왕의 쾌거를 이뤄 총 8천만 원의 포상금을 받았다. 


이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가장 많은 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역대 한 지자체에서 2개 부문에 걸쳐 ‘대상’을  수상한 유래가 없어 광주 서구가 명실공히 지역복지사업을 선도하는 지방자치단체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서구는 민선6기 역점사업으로 주민 주체의 복지공동체 구현을 위해 ▲‘우리동네 수호천사’동복지협의체 운영 ▲복지통장제 시행 ▲희망지킴이 사업전개 등 적극적인 지역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복지안전망을 강화해왔다.


또한,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민관 협력을 통해 ▲서구민한가족되기 나눔운동 ▲희망플러스 12대사업 ▲서민생활도우미제 운영을 통해 소외계층을 위한 지역 문제 해결 사업을 추진하였다. 


특히 공적부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 후원자 및 사회복지기관 등과 밀접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찬 나눔, 책상 없는 아이 0%만들기, 소원성취 프로젝트 등 희망플러스 사업과 18개 동복지협의체에서 지역특성에 맞게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을 전개하여 복지체감도를 향상시켰다. 


임우진 서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힘들게 살아가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수호천사를 자처한 동복지협의체 위원, 복지통장, 지역 후원자, 공무원 등 민․관이 하나가 되어 노력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민-관이 함께 손을 맞잡고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살맛나는 서구 복지공동체를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ml1012@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