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 연계방안 모색

Author : 알 수 없는 사용자 / Date : 2015. 12. 28. 16:3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시의회,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 연계방안 모색 

- 29일, 반재신 도시재생특별위원장 주관 정책토론회 개최




▲ 반재신 시의원


광주광역시의회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29일(화) 오후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광주시 도시재생의 비전과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제1주제인 ‘광주공동체와 도시재생’ 에 대한 기조발제를 맡은 전남일보 이건상 편집국장은 발제문을 통해 “인구,총사업체,노후건축물 등 3개 지표로 분석했을 때, 전국 3,470개 읍면동 중에서 2,239곳(64.5%)이 쇠퇴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도시쇠퇴의 원인을 인구성장률 감소, 급속한 고령화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이 국장은 국내 도시재생 사례로 정원도시를 지향하는 순천시 사례와, 해외사례로 일본의 야마구치市와 오노미치 市 사례를 들고 “광주시 도시재생은 재개발․재건축과 같이 지우고 없애는 방식이 아니라  그 공간에 거주했던 사람들이 다시 자신의 삶터를 스스로 가꾸는 공동체적 활동이어야 한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제2주제인 ‘사회적경제와 도시재생’ 기조발제를 맡은 전남대 지역개발연구소 변장섭 박사는 “이제는 기존의 양적팽창, 외곽확산 위주의 도시정책에서 전환하여 쇠퇴하는 도심을 도시특성에 적합한 신산업의 전진기지로 조성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를 위해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활성화 등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경제와의 연계방안을 적극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시했다. 


토론회는 반재신 시의회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사회로 시의회 문상필의원, 박상하 광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최봉익 푸른광주21 공동회장, 광주전남발전연구원 박준필 박사, 광주시 박산 도시재생과장 등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토론회를 주관하는 반재신 위원장은 “광주시가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시점에서 의회차원의 정책대안 마련을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광주시 도새재생사업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l1012@naver.com


서구, 어린이보호구역내 안전보호휀스 전수 조사 실시

Author : 알 수 없는 사용자 / Date : 2015. 12. 28. 13: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어린이보호구역내 안전보호휀스 전수 조사 실시

- 어린이보호구역내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 

- 안전한 어린이통학로 확보에 기여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는 오는 31일까지 염주초등학교 외 39개소의  어린이보호구역내 안전보호휀스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전수조사는 어린이보호구역내 설치된 안전보호휀스가 오래되고 노후 되어 잦은 파손에 따른 어린이들의 각종 안전사고 발생 및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현재 설치된 안전보호휀스의 형태가 공공디자인, 스테인레스, 주물, 철재 등 재질 및 형태가 다양하여 통일성 없이 혼선을 주고 있어 보수 및 교체를 위해 진행된다. 


전수 조사 시 휀스의 재질, 노후 상태, 파손 여부 등 전반적인 조사 실시 후 우선순위를 정하여 점진적으로 보수 및 교체 할 계획이다.


특히, 우선적으로 시급한 곳에 대해서는 2016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과 병행하여 보수 및 교체토록 하고, 부족한 재원에 대해서는 시비 지원 건의 등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금번 어린이보호구역내 안전호보휀스 전수 조사로 인해  어린이보호구역내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 및 안전한 어린이통학로 확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l1012@naver.com


광주 서구, 주민쉼터 조성사업 주민 큰 호응!

Author : 알 수 없는 사용자 / Date : 2015. 12. 28. 13:00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종합


서구, 주민쉼터 조성사업 주민 큰 호응! 

- 구청장“1일 동장의 날”에 주민의견 수렴하여 추진

- 양동, 농성동에 6,500여만원 들여 3곳 새롭게 단장


광주광역시 서구청 ⓒ외침


광주 서구가 동절기를 맞아 양동과 농성동 3곳에 주민 휴식공간을 새롭게 단장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주민쉼터 조성사업은 임우진 구청장이 주민의 삶의 현장을 돌아보고 주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운영중인 “1일 동장의 날” 체험과정에서 주민의 의견을 직접 수렴하여 추진되었다.


서구는 양동, 농성동에 주민쉼터가 없거나 노후한 쉼터를 철거하고 새롭게 주민쉼터를 조성하기 위해 6,500여 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2곳은 신규로 설치하고, 1곳은 기존의 노후한 정자를 철거하고 새롭게 설치하는 등 두 달여의 공사를 통해 주민쉼터 조성사업을 완료하였다.


양동초등학교 주변에 정자 설치를 건의한 김모씨(남.63)는 “구청장께 주민 휴식공간이 필요하다고 건의를 하자 바로 쉼터 조성사업이 추진되었다.” 며 “주민편의와 행복을 위한 구청장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민행정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서구청 관계자는 “현재 서구에 90여개의 주민쉼터가 조성되어 있다.” 며 “앞으로도 주민쉼터 조성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민들의 편안한 휴식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l1012@naver.com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