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중국 칭화대 '리시광 교수 접견, 교류협력 등 상호관심사 두고 환담
▲ 중국 칭화대 '리시광 교수 방문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교육청)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24일(화) 오전 교육감실에서 '호남대학교 공자아카데미' 초청으로 광주를 방문한 중국 최고 명문 칭화대학교 '리시광 (李希光·55)교수'를 접견하고 인적교류 등 상호 관심사를 두고 환담을 나눴다.
장휘국 교육감은, 'AP, AFP, 로이터 등과 함께 세계최고의 통신사 중 하나인 중국 신화(新華)통신의 명기자 출신으로 중국 최고의 명문대학의 하나인 '칭화대(淸華大)'로 자리를 옮겨 후학 양성과 중국의 각기관 대변인 양성에 힘쓰고 있는 리시광 교수의 활약상을 전해 들었다'며, 지금도 우리 광주출신 다수의 학생들이 중국으로 유학가 칭화대에서 공부학고 있지만 향 후에도 보다 많은 이 곳 학생들이 칭화대에서 수학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전했다.
리시광 교수는, 광주의 역사와 정신을 잘알고 있다며, 14개국가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국은 아시아 역내 국가들을 공동운명체로 생각하기에 중국과 한국, 광주의 역사와 정신도 함께 공유해 나가자고 말했다.
※중국몽(中國夢) : 중국몽에는「두 개의 백년(兩個百年)」이란 야심 찬 이정표가 따른다. 하나는 공산당 창당 100주년이 되는 2021년까지, 또 하나는 건국 100주년이 되는 2049년까지다. 두 단계로 나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겠다는 뜻.
※일대일로(一帶一路) : 일대(One Belt)는 중국에서부터 중앙아시아를 거쳐 유럽으로 뻗는 육상실크로드 경제벨트, 일로(One Road)는 동남아를 경유해 아프리카와 유럽으로 이어지는 21세기 해양 실크로드를 말한다.
ml101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