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교육청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인정도서를 개발” 검토

Author : 외침 나랑블루 / Date : 2015. 10. 13. 00:25 / Category : 정치·사회·경제/정치/사회


광주시 교육청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인정도서를 개발” 검토


▲ 한국사 국정화 반대 광주지역 초중고 역사교사 선언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교육청) 

 

12일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에 대한 반발이 전국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10월 12일 광주·전남 교육계는 국정교과서 반대 및 정부방침철회를 촉구하며,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의 기자회견, 한국사 국정화 반대 광주지역 초중고 역사교사 선언 등이 열렸다.

 

이 날 장 교육감은 “특정사관의 주입과 역사왜곡을 걱정하는 수많은 학자들과 교사들, 시민들의 뜻에 반해 강압적이고 일방적으로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독재적 발상” 이며 “ 자유민주주의를 자랑하면서 사상통제, 역사통제를 하겠다는 발상은 스스로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 했다.

 

또한, “광주교육청은 교육감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해서 대응할 것입니다.”며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인정도서를 개발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국정화를 밀어부친다면 훗날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시대착오적인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정중히 촉구합니다.” 며 국정교과서 정부방침철회를 촉구했다.

 

‘한국사 국정화 반대 광주지역 초중고 역사교사’모임도 이날 오후 4시 광주광역시 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했다.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발표에 대한 입장


-한국사국정화는 자유민주주의 부정하는 일

-역사교사들에게 ‘거짓을 가르치라’는 과거 오욕의 역사 되풀이 할 수 없다.

-관련 선택과목 개설 및 인정도서 만들고, 전국적 연대도 추진

-광주시·광주 역사교사들과 함께 ‘역사교육 제대로’ 캠페인 전개

  

정부가 기어코 오늘 한국사교과서 국정화고시를 발표했습니다. 초중고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작금의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25년 일선현장에서 역사교육을 담당했던 교사출신 교육감으로서 통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국사국정화 발상은 일본의 군국주의나 독일의 나치즘과 같은 전체주의 발상의 토양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류의 비극을 잉태하는 몰역사적 발상임을 분명히 지적합니다.

 

한마디로 세계 지성의 역사에 역행하는 후진적 발상입니다.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데 있어 역사문화적으로 발목을 잡는 행위이며, 세계 지성인들의 손가락질을 받는 것은 물론 두고두고 후손의 원성을 면치 못할 일입니다.

 

더 나아가 특정사관의 주입과 역사왜곡을 걱정하는 수많은 학자들과 교사들, 시민들의 뜻에 반해 강압적이고 일방적으로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독재적 발상입니다. 자유민주주의를 자랑하면서 사상통제, 역사통제를 하겠다는 발상은 스스로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입니다.

 

정부가 지금처럼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부친다면, 광주교육청은 교육감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해서 대응할 것입니다. 우선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인정도서를 개발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역사철학, 역사와 인문학 등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교육감 권한인 인정 도서 개발을 위해 내년도 예산에 인정도서개발을 위한 비용을 편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뜻을 함께하는 전국교육의 교육감들과 교재의 공동개발과 공동대처 방안 등을 제안하여 교육감으로서의 역사적 책무를 다할 것입니다.

 

특히 광주시교육청은 광주시, 광주시민, 광주의 역사교사들과 함께 ‘역사교육 제대로’ 캠페인을 전개해 우리 역사가 바로 서고, 우리 학생들이 바른 역사 정체성을 세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정부가 국정화를 밀어부친다면 훗날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시대착오적인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정중히 촉구합니다.

 

2015. 10. 12

 

광주광역시 교육감 장휘국 


like1@naver.com


Tags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외침. 등록번호 : 광주 아 00201 ,등록일 2015-05-22,발행인: 오상용, 편집인:오상용, 연락처 010-3211-0990, 이메일 umcoop@naver.com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염화로 20. 3-508
외침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외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